세계무형유산 /투르크메니스탄 /노래와 춤이 있는 쿠쉬트뎁디 의식[Kushtdepdi rite of singing and dancing]
요약 : ‘쿠쉬트뎁디(Kushtdepdi)’를 연행하는 집단 및 개인은 성별이나 나이, 직업 등과 상관없는 투르크메니스탄 사회의 각계각층 사람들로써 학생, 농부, 어부, 산업계의 노동자, 연구자, 학자, 예술 교사 그리고 이 전통을 가르치는 교육자와 아마추어 예술인, 민속악단의 구성원과 전통 의상을 제작하는 공예가 등이 포함된다.
투르크메니스탄에서 이 전통을 수행하는 주요 공동체는 총 단원이 350명 이상에 달하는 민속 공연단이다. 대표적인 단체로는 에셍굴리 오바즐라리(Esenguly owazlary), 아크자야르(Akjayar), 두르무스흐 욜라리(Durmush yollary), 다그단(Dagdan), 숨바르(Sumbar), 베레케트 야일라시(Bereket yaylasy), 에트레크 나그말라리(Etrek nagmalary) 등의 민속 공연단과 하자르 나그말라리(Hazar nagmalary)라는 어린이 민속 공연단이 있다.
현재 쿠쉬트뎁디의 여성 보유자 및 교육자는 아라즈타지흐 일리아소바(Araztach Ylyasova), 오라즈비비 두르디예바(Orazbibi Durdiyeva), 아만비비 가로보바(Amanbibi Garovowa), 아자트굴 호자베르디예바(Azatgul Hojaberdiyeva), 비비나기마 맘메도바(Bibinagyma Mammedova), 메르젠 구르바노바(Merjen Gurbanova), 아만비비 맘메도바(Amanbibi Mammedova), 사리야 카라하노바(Sariya Karahanova)가 대표적이다. 남성 보유자 및 교육자에는 소윤 쿠다이베르디예브(Soyun Khudayberdiyev), 도브란 메레도브(Dowran Meredov), 캉굴리 쿠티예브(Khanguly Kutiyev), 미라트 메레도브(Myrat Meredov) 그리고 세르다르 맘메토라조브(Serdar Mammetorazov) 등이 있다.
노래와 춤이 있는 쿠쉬트뎁디 의식
노래와 춤이 있는 쿠쉬트뎁디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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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와 춤이 있는 쿠쉬트뎁디 의식
노래와 춤이 있는 쿠쉬트뎁디 의식
노래와 춤이 있는 쿠쉬트뎁디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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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투르크메니스탄(Turkmenistan) 등재연도 : 2017년 지역정보 :
이 전통이 수행되는 곳은 대표적으로 에센굴리(Esenguly), 하자르(Hazar), 에트레크(Etrek), 투르크멘바쉬(Turkmenbashy), 베레케트(Bereket), 세르다르(Serdar), 막팀굴리(Magtymguly) 등 7개 구의 마을이다. 투르크메니스탄에 있는 카스피 해 연안 발칸 지방의 주요 도시들에는 이 전통이 잘 보존되어 있는데 앞서 언급한 지역 중 특히 투르크멘바쉬 주, 베레케트 주, 세르다르 주 그리고 같은 서부 지역의 발카나바트(Balkanabat) 주에서 이 전통이 연행되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투르크메니스탄의 아할(Akhal) 주, 다쇼구즈(Dashoguz) 주, 레바프(Lebap) 주, 마리(Mary) 주 등에 속한 일부 구와 도시에서도 쿠쉬트뎁디를 수행한다.
쿠쉬트뎁디는 선한 마음과 소원을 시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한 가사를 즉흥곡에 맞추어 부르고 그 선율에 따라 손과 몸짓 그리고 스텝을 맞추어 춤을 추는 여러 장르가 결합된 일종의 공연예술이다. 이 공연은 대중과 청년들에게 행복, 상호존중, 연대, 사회적 결속에 대한 바람직한 소망을 전달할 수 있는 매개가 된다. 또 아기의 탄생 의식, 결혼식, 국가 행사 등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으로 여겨지고 있다.
도입부는 그 사회에서 존경 받는 여성들이 시작한다. 전통 의상을 차려 입은 여성들은 일렬로 앉아서 젊은이들에게 안녕과 행복을 기원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태도에 관한 교훈을 담은 시에 곡조를 붙여 노래한다.
이 여성들이 일어나 춤을 추며 의식을 이끌 사람들과 관객을 무대 위로 초대하는 것으로 그 다음 단계가 이어진다. 노래를 담당하는 인물 2명이 나오는데 전통적으로 여성 1명과 남성 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이 시에 곡조를 붙여 노래하면 의식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노래 반주에 맞추어 반원 또는 원을 그리며 춤을 춘다. 춤은 각 개인이 원 안에서 서 있던 자리에서 자신의 오른쪽으로 세 걸음을 옮기고 그 바로 다음에 발을 구르며 박수를 치는 동작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 걸음을 옮길 때는 오른쪽 발을 먼저 디뎌야 한다. 발을 구르며 박수를 치는 동작은 미래의 악행과 불행을 쫓아내는 행위를 상징한다.
의식이 시작되면 노래하는 두 사람 중 보통 남자 가창자가 “하 우하 하(ha-uhha-ha)”, “오이하 오이(oyha-oy)”와 같은 소리를 낸다. 관중은 그 소리에 맞춰 박수를 쳐서 춤을 추는 사람들이 감정을 실어 율동을 선보일 수 있도록 리듬을 만들어준다.
쿠쉬트뎁디는 각종 사회 행사의 끄트머리에 연행된다. 이는 그 행사를 긍정적인 의미로 끝내기 위한 것이다. 행사는 쿠쉬트뎁디를 연행하며 자연을 향해 다산과 출산, 결속, 평화 등을 기원하는 기도로 마무리한다.
쿠쉬트뎁디 의식의 보유자와 수행자들 가운데에는 남녀 구분할 것 없이 명창과 최고의 춤 명인들이 많다. 이들은 창의적인 방식으로 입으로 하는 말을 시화하여 노래한 경험이 있고 의식에서 사용되는 특유의 발성 기술과 춤 기술을 실행하고 가르칠 수 있다. 그들은 공동체에서 널리 인정받고 존경 받으며 많은 이들이 따르는 사람들이다.
투르크메니스탄에서 이 유산을 연행하는 주요 인물들은 어린이나 성인으로 구성된 민속 공연단인데 대부분 명창과 춤꾼들이 이들을 이끌고 지도한다.
전통적으로 이 문화유산을 연행하는 자들은 자신의 역할을 하나의 소명으로 여긴다. 그러므로 명창과 춤 명인들은 흥미를 느끼는 후대의 아마추어 노래꾼과 춤꾼을 선발하여 가르치고 전통적인 규범에 따라 이 전통을 전승할 책임이 있다.
성별에 구분 없이 명창은 이 전통에 관심을 보이는 아마추어 중에서 시를 짓는 것에 재능이 있거나 좋은 목소리를 가지고 있거나 가창력이 있는 예비 노래꾼을 알아보고 선발하여 발성과 쿠쉬트뎁디 의식의 전체 레퍼토리를 연습시킬 책임도 지고 있다.
춤 명인도 이 연행에 관심 있는 아마추어를 선발해서 그 내용과 개념, 춤 동작의 순서, 기술과 기법, 춤과 관련된 윤리적 규범 등을 가르치고 노래하는 선율과 전통 규범에 따라 춤추는 방법을 전수해야 한다.
중고등학교, 국립음악원(National Conservatory)과 문화원(Institute of Culture) 등에서는 이 연행의 주요한 지식과 기술을 공교육 체계 내에서 어린 세대에게 전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구술 민속학과 전통문화를 전공한 지역 학자와 전문가들도 전통을 배우러 온 사람들뿐 아니라 더 넓은 대중에게까지 연행 및 지식을 전하는 역할을 한다.
명창 또는 춤 명인은 전통적으로 노래와 춤, 그리고 이것이 결합된 공연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비공식적인 구술의 방법과 실습을 통해서 아마추어에게 전수한다. 이 유산과 관련된 일부 추가 지식은 출판된 학술 자료와 공인된 민속 공연단의 공연 실황 음반 또는 녹화된 시청각 기록물을 통해서 습득할 수 있다.
예비 노래꾼을 가르치고 훈련할 때에는 명인이 말로써 설명하거나 전체 레퍼토리의 공연 방법을 하나하나 가르쳐주거나 각 공연에서 따라야 할 윤리 규범, 연행에 쓰이는 비언어적 음성 사용법(vocalics) 등을 전수한다. 견습생들은 명인의 동작과 소리를 관찰 및 경청하고 모방하며 자신만의 즉흥 곡조와 노래를 연마하여 자신의 연행 실력을 표현한다.
춤 명인은 춤의 내용과 개념, 도덕 및 윤리적 규범 등을 말로 설명하고 실제로 춤 동작의 기술과 기법, 엄격한 순서 등을 시연하여 보여줌으로써 장래성 있는 아마추어를 훈련시킨다. 그런 다음 아마추어는 그의 감독 하에서 선율이나 노래의 반주에 맞추어 춤 동작을 반복해서 연습한다.
전통적으로 명인은 아마추어에게 이 유산과 관련된 지식, 기술 및 기예를 개별적으로 그리고 비공식적으로 훈련시키고 전수한다. 이렇게 견습생이 각 명인에게 개별적으로 배운 기술과 지식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훈련하는 시간은 공인된 단체가 공개적으로 공연을 하는 결혼식, 축제, 기념식 등에서 표현된다. 공연의 모든 요소에 견습생은 직간접적으로 함께 참여하고 이로써 마침내 모든 배움이 하나로 결합된다. 이 연행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공연의 모든 부분에 참여할 수 있다.
국립문화원이나 국립음악원, 투르크메니스탄의 각 주에 있는 음악 전문학교와 문화센터는 전통 의식의 실제 훈련을 시작하기에 앞서 공식적인 훈련을 통해서 관심 있는 아마추어들의 가창 실력과 춤 실력을을 향상시킨다.
이 예술은 서로에게 그리고 대중에게 행복, 풍요, 출산, 관용을 기원하는 매개이다. 이 연행에서 이루어지는 덕담은 공동체 구성원들 사이의 평화와 연대, 사회적 결속과 단합을 증진하는 데 기여한다. 이 유산은 공동의 정신적, 문화적 가치를 기반으로 사회적으로 연장자와 젊은 세대를 연결하는 역할도 한다. 따라서 이 예술은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사회적 정체성과 역사적 연속감을 느끼고 공유하게 하는 유산이다. 이 유산은 사람들을 긴밀하게 이어주어 나이나 성별, 민족, 계급, 지역의 차이를 극복하고 공동체 속에서 서로 결속되도록 해준다.
이 무형유산은 투르크메니스탄 공동체에게서 떼려야 뗄 수 없는 문화적 특징이다.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승되어온 이 유산은 가족과 공동체 구성원들이 우호적인 감정으로 접촉하고 관계 및 협력을 증진시키도록 도와준다. 또 창의적이고 시적인 가사, 노래와 춤 기술을 통해서 타인의 행복을 빌어주는 전통이다. 따라서 이 유산은 전통과 풍습, 전통적인 공연 예술, 전통적인 공예가 종합된 문화로서 젊은이들에게 신체적 기술과 함께 창조적이고 예술적인 기술 및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준다. 아울러 선의와 상호존중, 관용, 친절함의 정신으로 젊은 세대를 육성하여 문화 정체성을 공유하고 동시에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해준다.
쿠쉬트뎁디 전통의 보유자나 수행자가 있는 민속 공연단은 모든 사회적 모임, 국가 기념행사, 문화 축제 등에서 환영 받는 손님이다. 쿠쉬트뎁디 전통은 수행하는 사람들을 포함해서 공동체 내의 구성원들이 서로 존중하고 이해하며 사회적으로 연대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이러한 행사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노래와 춤이 있는 쿠쉬트뎁디 의식 [Kushtdepdi rite of singing and dancing]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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