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육친(六親)과 십신(十神)(1)

eorks 2022. 1. 20. 02:17

풍수지리(風水地理)

육친(六親)과 십신(十神)(1)
십신은 일간을 주체로하여 사주의 각 간지를 상호 대조하여 그 사이에 일어나는 운명에 대한 작용력의 경중 및 왕쇠를 십신(十神, 十星)으로 표시한다. 십신은 그것이 사주조직에 있어서의 위치를 대조하여 미치는 영향력을 판단하는 것이다.

십신은 어디까지나 음양 오행을 기초로 하는 것이므로 오행의 대명사이다

십신은 주체인 일간을 기준하여 사주의 천간과 지지를 대조하여 일어나는 운명적 작용을 표시한 것이다. 일간과 천간을 대조하여 표시하는 십신을 천성이라 하고, 지지를 대조하여 표시하는 십신을 지성이라 한다

십신에 의하여 추출되는 운명적 암시는 십여항에 달한다. 이것을 전부 동일하게 감정하려면 각 항의 운명적 암시는 서로 상반되는 것도 있어 사주에 의하여 판단되는 운명이 어느 것인지 알 수 없고 모순과 혼란에 빠지기 쉽다

년의 간지-사주 중 년의 간지가 표시하는 운명은 유년기를 관장하고, 대인관계는 조부 부모와 상사를 말한다
월의 간지-청년기의 운명을 표시하고, 대인관계는 형제 자매 및 친구, 동료등을 말한다
일의 간지-일의 지지가 표시하는 운명은 장년시대와 배우자의 일신상의 문제다
시의 간지-노년기의 운명과 대인관계는 자손과 부하의 관계를 표시한다

팔자를 인간이 살아 가는데 가장 필요한 양명지원인 재물(正財와 偏財와 劫財)로 구분하고, 부귀의 존귀한 권세를 나타내는 관(正官 偏官과 傷官)을 구분하고, 공명(正印과 偏印)에다 식신(食神)과 비견(比肩)을 합해 십신(十神)이라 한다.

십신(십성)에는 비견, 겁재, 식신, 상관, 편재, 정재, 편관, 정관, 편인, 정인(인수)의 십종이 있다.

비견: 일간과 오행이 동일하고 음양이 또한 같은 것
겁재: 일간과 오행이 동일하나 양음이 다른 것
식신: 오행상 일간이 생하는 것으로 음양이 같은 것
상관: 일간이 생하는 것으로 음양이 다른 것
편재: 오행상 일간이 극하는 것으로 음양이 같은 것
정재: 일간이 극하는 것으로 음양이 다른 것
편관: 오행상 일간을 극하는 것으로 음양이 동일한 것
정관: 일간을 극하는 것으로 음양이 다른 것
편인: 오행상 일간을 생하는 것으로 음양이 동일한 것
정인 : 일간을 생하는 것으로 음양이 다른 것

(갑을 일간으로 하여 육신을 찾아 보면 다음과 같다
갑 인: 갑과 지지의 인은 동일한 오행이므로 비견이다
을 묘: 오행은 같으나 음양이 다르므로 겁재이다
병 사:목생화(木生火)하여 목인 갑이 병을 생하며 음양이 동일한 양이므로 식신이 된다
정 오: 음양이 갑과 다른 음이므로 상관이다
무 진술: 오행이 양토이므로 양목인 갑에서 무를 대조하면 (목극토)되어 편재에 해당한다
기 축미: 오행이 음토이므로 일간인 양목 갑이 극하며 음양이 다르므로 정재가 된다
경 신: 양금이므로 (금극목)하여 갑목을 극한다 또 음양이 서로 양이므로 편관에 해당한다
신 유: 오행상 금이므로 목인 갑을 극하나 음양이 다르므로 정관이다
임 해: 오행이 수이므로 (수생목)하여 갑을 생하여 음양이 다 양이므로 편인이 된다
계 자: 오행이 음수이므로 정인이 된다

(육신조견표)

육신:
비견 겁재 식신 상관 편재 정재 편관 정관 편인 인수
갑: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을: 을 갑 정 병 기 무 신 경 계 임
병: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갑 을
정: 정 병 기 무 신 경 계 임 을 갑
무: 무 기 경 신 임 계 갑 을 병 정
기: 기 무 신 경 계 임 을 갑 정 병
경: 경 신 임 계 갑 을 병 정 무 기
신: 신 경 계 임 을 갑 정 병 기 무
임: 임 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계: 계 임 을 갑 정 병 기 무 신 경

개인의 사주를 입수하여, 사주를 정확히 알려면 생년월일(양력, 음력)과 생시는 최소한 30분 단위까지는 알아야 한다. 사주를 입수했으면, 컴퓨터 만세력을 찾아 년 간지와 월 간지와 일주와 대운의 나이를 찾는다.
이때 년 간지와 월 간지가 중요하니 입춘(양력 2월 4일)이 지나야 새해와 정월로 계산한다.
2월은 경칩(3월5일경)이 지나야 하고 다른 달도 마찬가지이다.
시간은 53년 이전 일제 강점기와 61년 9월 이후 출생한 사람은 12시 반이 정오이며 오시가 된다.
시간의 간지는 만세력 뒤에 나오지만, 여기서 간략히 서술하면 갑기일은 진사에서 토로 변하니, 무진 기사 경오 신미가 된다.
을경일은 무인 기묘 경진 신사로 되고, 병신일은 경인 신묘 임진 계사로 되고, 정임일은 임인 계묘 갑진 을사로 되고, 무계일은 갑인 을묘 병진 정사 무오 기미 경신 신유 임술 계해 갑자 시가 된다.
年月日時 順으로 나열한것이 四柱가 되며, 天干과 地支로 그 五行을 가려 월지의 月令을 기준하여 일주(일간; 일원)가 득시하면 신강하고, 실시하면 신약하다.
일간은 사주 명국의 주체가 되는데, 일간을 돕는 자는 좋아하고 일간을 손해하는 자는 싫어한다. 팔자를 자세히 살펴 구별해야 하는 것은 命主와의 生剋이 있기 때문이다.
십신은 십성, 육친, 육신으로 불려지기도 한다. 십신의 특성과 역할을 아래와 같이 설명한다.


......^^백두대간^^........白頭大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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