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 121

[백승종의 정감록 산책](5)

풍수지리(風水地理) [백승종의 정감록 산책](5) 정감록과 혹세무민(1) ‘정감록’ 때문에 민중이 울었다. 정감록은 민중의 희망이었지만 늘 그랬던 것은 아니다. 정감록을 이용해 자기 한 몸의 안락과 치부(致富)를 꾀하는 못된 사람들도 적지 않았다. 물론 정감록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지배층의 평가는 늘 부정적이었다.‘혹세무민’(惑世誣民)이라는 것이다. 이런 평가는 지배층의 정치적 이해관계를 잣대로 삼은 것이었다. 민중의 입장에서 보면 다른 판단이 내려질 수도 있었다. 그렇다 해도 상당수 민중이 정감록 때문에 재산을 잃거나 심지어 목숨을 앗기는 일도 심심치 않았다. ●백백교(白白敎)의 아전인수(我田引水) ▲ 경기도 가평 석룡산 조무락골 명당으로 꼽히는 이곳엔 일제시대 ‘백백교’란 사이비 종교단체가 들어서 ‘..

풍수지리 2023.06.30

아름다운 마음을 무료로 드립니다

아름다운 마음을 무료로 드립니다 아름다운 마음을 무료로 드립니다 향기로운 마음도 덤으로 드리지요 부디 많이 가져가셔서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한 사람의 아름다운 마음이면 세상 모든 사람들과 나누고 남죠. 어느 꽃보다 아름다운 마음 어느 꽃보다 향기로운 마음 함 초롬 이슬 머금은 싱싱한 마음이 모두 무료입니다. 항상 결핍증에 시달리시는 분 어쩌다 마음이 상해서 못쓰게 된 분 신선한 마음가져다 쓰세요. 평생 나누어도 가득한 것이 아름다운 마음이라지요. ☞ 좋은 글 중에서 ☜ ......^^백두대간^^........

좋은글 2023.06.30

덩이는 바람으로 식혀야

덩이는 바람으로 식혀야 옛날 어느 고을에 약간 모자라는 선비가 살고 있었다. 어느날 그는 이웃 마을에 사는 의원을 찾아와서 어려운 청이 있다면서 하는 말이 "실은 제 처가 밤에 일을 볼 때, 운무가 극치에 이를 만하면 지독한 냄새가 나는 것을 소리도 드높게 뀌는 버릇이 잇어서 그만 더 계속할 의욕이 사그라지고 맙니다. 그런즉 제발 마누라를 불러서 그런 나쁜 버릇을 고치도록 단단히 약을 써 주십시오." 의원이 듣고보니 약으로 다스릴 수 없는 병인지라 의원은 생각던 끝에 곧 그 선비의 아내를 불러서 부부의 도는 하늘이 점지해 주신 신성한 것이니 이후론 그와 같은 실없는 장난은 하지말라고 점잖게 타일렀다. 그러자 여인네는 얼굴을 붉히면서 "원 주책없게 그런 말을 다 의원님께 하시던가요. 실은 주인의 그것이 어..

성인 유머 2023.06.30

삼(대마)의 효능

삼(대마)의 효능 식물명(별명) : 삼, (대마, 마) 학,과명 : Cannabis sativa, 삼과 생 약 명 : 마자인(麻子仁), 화마인(火麻仁) 설 명 ♣ 쐐기풀목 뽕나무과의 한해살이풀로, 대마·마라고도 한다. 예로부터 섬유를 얻기 위해 재배되었으며, 현재 주요 생산국은 인도·동유럽 국가들이며 특히 러시아는 세계생산량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잎은 가늘고 긴 타원형의 작은 잎이 3∼9장으로 된 손바닥 모양의 겹잎이고, 잎자루는 길며 줄기 아랫부분에는 마주나고 윗부분에는 어긋난다. 줄기는 사각기둥모양으로 곧게 뻗으며 속이 비어 있고 높이2∼3m이다. 자웅이주이고 여름에 꽃이 핀다. 가을에 지름 3㎜ 정도의 회백색 껍질을 가진 약간 편평한 공모양의 열매가 익는다. 풀 전체에 독특한 악취가 있다..

산야초의 효능 2023.06.30

[백승종의 정감록 산책](4)

풍수지리(風水地理) [백승종의 정감록 산책](4) 숨은 키워드‘궁궁을을’(弓弓乙乙)(4) ●원불교의 ‘궁궁을을’ ▲ 소백산 박중빈 원불교 대종사 20세기에 들어와서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정감록’에 매료되어 ‘궁궁’을 찾아 나섰다. 그들은 많은 길지를 놓고 ‘궁궁’이 어딘지를 점쳤다. 원불교를 창건한 박중빈 대종사는 그런 세태를 비판했다. 그런 점에서 그는 최제우와 같은 입장이었다. 대종사는 ‘궁궁을을’의 종교적 의의를 새롭게 정리하려 했다. 그는 정감록을 신앙하는 민중을 원불교로 이끌기 위해 노력했다. 해방 전 그는 제자들을 불러 놓고 이렇게 말했다.“‘정감록’ 비결에 궁궁을을의 사이에 이로움이 있다고 하였다. 그것이 무슨 뜻인지 아느냐? 궁궁은 다름이 아니라 바로 일원(一圓)이다. 또 ‘정감록’에 ..

풍수지리 2023.06.29

온 종일 당신만 생각 나

온 종일 당신만 생각 나 온 종일 당신 만 생각 나 아마 당신을 향한 미안함 때문일 거야 벌써 오랜 우리 인연이지만 당신이 내게 사랑이란 게 아직도 믿기지 않을 만큼 설레기만 해 당신은 내게 보인 게 많다며 내게 의미 없는 존재일까 열매 없는 상념은 아닌지 나의 선택한 사랑 언제까지나 행복이길 내가 두 손 모을게 당신은 행복하기만 하면 돼 온 종일 당신만 생각 나 미더운 내가 되지 못해 너의 우울함일까 슬픔일까 무엇도 해준 게 없어 미안해 오늘도 당신을 향한 내 가슴만은 더 키워 낼 거야 늘 보아도 보고 싶어 심통 부리며 당신을 힘들게 하는 나 오늘은 이해했으면 그렇게 당신을 사랑하기 때문이란 걸 당신아, 사랑해 당신아, 미안해 온 종일 당신만 생각 나 그렇게 보고 싶은 하루다. - 좋은 글 중에서 - ..

좋은글 2023.06.29

대극 의 효능

대극 의 효능 ▶식물명 : 대극 ▶다른이름 : 우독초, 하마선(下馬仙), 버들옻.경대극 ▶학명 : Euphorbia Pekinensis Ruprecht ▶분류 :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쥐손이풀목 대극과의 여러해살이풀 대극 대극(大戟)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뿌리가 맵고 쓰기 때문에 먹으면 목구멍을 몹시 자극한다"고 하여 한자로 대극(大戟)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하며, 버들옻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대극의 잎이 버드나무의 잎처럼 생겼으며 잎을 자르면 옻나무처럼 흰 즙액이 나온다고 하여 '버들옻'이라고 부른다. 잎은 버들잎과 비슷한 긴 타원형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노란색이며 열매는 납작하고 둥글며 혹이 있습니다. 줄기는 곧게 자라고, 밑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자르면 유액이 나온다. 잎은 어긋난다. ..

산야초의 효능 2023.06.29

[백승종의 정감록 산책](3)

풍수지리(風水地理) [백승종의 정감록 산책](3) 숨은 키워드‘궁궁을을’(弓弓乙乙)(3) ●동학의 ‘궁궁’ 19세기 말 새로 등장한 동학은 ‘궁궁’이란 표현에 종교적 의미를 불어넣었다. 동학의 경전 ‘동경대전’의 ‘포덕문’에 보면 최고의 명약과 부적은 바로 태극이자 ‘궁궁’이라고 했다.‘궁궁’은 어느새 태극이 됐고 무병장수의 상징으로 변형되었다. 오랫동안 특정한 공간을 뜻했던 ‘궁궁’이 추상적인 명사로 둔갑했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 어떤 학자들은 동학의 ‘궁을’이 인간의 내면에 있는 신명을 뜻한다고 말한다. 그 말이 옳은지는 잘 모르겠으나, 동학에서는 ‘궁궁’을 영원한 생명, 완전무결을 상징하는 것으로 간주한 것은 틀림없다. 왜 동학을 창시한 최제우는 ‘정감록’에 나오는 ‘궁궁’이란 표현에 관심을 가..

풍수지리 2023.06.28

사람들이 자꾸 묻습니다. 행복하냐고

사람들이 자꾸 묻습니다. 행복하냐고 저울에 행복을 달면 불행과 행복이 반반이면 저울이 움직이지 않지만 불행 49% 행복 51% 면 저울이 행복쪽으로 기울게 됩니다. 행복의 조건엔 이처럼 많은 것이 필요없습니다. 우리 삶에서 단 1%만 더 가지면 행복한 겁니다. 약간의 좋은 것 1% 우리의 삶에서 아무 것도 아닌 아주 소소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기도 할 때의 평화로움 따뜻한 아랫목 친구의 편지, 감미로운 음악, 숲과 하늘과 안개와 별 그리고 잔잔한 그리움 까지 팽팽한 무게 싸움에서는 아주 미미한 무게라도 한쪽으로 기울게 마련입니다. 단 1%가 우리를 행복하게 또 불행하게 합니다. 나는 오늘 그 1%를 행복의 저울 쪽에 올려 놓습니다 그래서 행복하냐는 질문에 웃으며 대답했습니다. 행복하다고... - 이해인..

좋은글 2023.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