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세계자연유산 /에티오피아 /시미엔 국립공원(1)

eorks 2019. 6. 1. 20:13

세계자연유산 /에티오피아 /시미엔 국립공원
[Simien National Park]
요약 : 에티오피아 고원(Ethiopian plateau)은 오랜 기간에 걸친 대규모 침식작용 때문에 톱니 모양의 산봉우리와 깊은 계곡, 높이 1,500m의 깎아지른 듯한 절벽이 창조되었다. 이곳은 세계에서 가장 멋진 경관 중 한 곳이다. 겔라다비비(Gelada baboon, 학명 Theropithecus gelada), 에티오피아늑대(Ethiopian wolf), 유일하게 이곳에서만 발견되는 염소인 왈리아아이벡스(Walia ibex, 학명 Capra walie) 등과 같은 희귀 동물들의 서식지이다.

시미엔 국립공원

시미엔 국립공원

시미엔 국립공원

시미엔 국립공원

시미엔 국립공원

    국가 : 에티오피아(Ethiopia)
    위치 : 곤다르 지방(Gondar Region)
    좌표 : N13 10 60,E38 4 0
    등재연도 : 1978년(1996년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 등재)
탁월한 보편적 가치 :
에티오피아 북서부에 있는 시미엔 국립공원(Simien National Park)은 수백만 년에 걸쳐 대규모 침식작용이 일어나 톱니 모양의 산봉우리와 깊은 계곡, 1,500m의 깎아지른 듯한 절벽을 만들어냈다. 이 공원은 이곳에서만 발견되어 상징이 된 야생 염소 왈리아아이벡스, 겔라다비비, 에티오피아여우를 포함한 세계적으로 멸종 위기에 있는 동물 서식지로서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의미가 큰 지역이다.

완전성 :
이 유산은 등재 당시에 사람들의 거주 지역 내에 설립되었고, 사람들은 공원의 80%를 한 가지 형태 이상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공원의 완전성을 위협하고 있는 요소로는 사람들의 거주지, 특히 기치(Gich) 마을 주변의 경작, 토양 침식, 헤더(heather) 숲의 잦은 산불, 과다한 수의 가축 사육 등이다. 특히 넓은 면적의 유산 지역에서의 경작과 과다한 수의 가축 사육을 포함한 농업 및 목축 활동은 왈리아아이벡스와 에티오피아늑대의 중요 서식지를 포함한 유산지역의 자연적 가치를 심각하게 훼손하였다. 유산의 경계에는 유산의 경관 가치를 유지하는 데 필수 핵심지역이 포함된다. 그러나 왈리아아이벡스와 에티오피아늑대의 개체군을 관리하고 개체 수를 증가시키는 데 필요한 지역이 모두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공원 경계의 수정 및 확대가 제안되었다.

사람들의 거주지가 원래 등재된 유산지역의 완전성을 위협하고 있어 국립공원의 확대지역[마사레랴(Masarerya)와 리마리모(Limalimo) 야생동물 보호 구역과 라스 데옌(Ras Dejen) 산과 실키-키디스 야레드 구역(Silki-Kidis Yared sectors)]과 연결통로에는 사람들의 거주지와 경작지를 없애서, 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지닌 주요 생물종이 중앙 지역에 살게 했다. 여러 번의 평가로 국립공원의 확장된 경계에 맞추어 유산을 확대하는 것에 대해, 이 지역에서는 인구수가 무시될 정도이므로, 유산의 가치를 지키는 데 꼭 필요한 조건으로 인정되었다.

본문 :
수백만 년에 걸쳐 에티오피아 고원의 대규모 침식작용 때문에 톱니 모양의 산봉우리, 깊은 계곡, 높이 1,500m의 깎아지른 듯한 절벽이 만들어져 세계에서도 멋진 경관 중의 한 곳이 되었다.

유산 지역은 시미엔 산맥의 서쪽에 있으며, 에티오피아 북서부의 베겜데르(Begemder) 주, 곤다르(Gondar) 지방에서 120㎞ 떨어져 있다. 시미엔 지역은 구멍 난 현무암이 풍부하여 이상적인 집수 분지 역할을 한다. 즉 두 번의 우기와 국립공원을 북에서 남으로 누비며 흐르는 메이샤샤 강(Mayshasha River)에 의해 물이 비축된다. 그 결과 국립공원에는 야생동물과 식물이 광범위하게 풍부하다.

식생은 아프리카 고산지대 삼림과 황야지대 삼림, 고산 식생이 섞여 있다. 고도가 높은 지역은 산지 사바나(montane savannah)와 히스(tree heath, 학명 Erica arborea), 로벨리아(giant lobelia, 학명 Lobelia rhynchopetalum), 노랑앵초(yellow primrose, 학명 Primula verticillata), 영구화(everlastings, 학명 Helichrysum spp.), 레이디스맨틀(lady's mantle, 학명 Alchemilla), 이끼(mosses, Grimmiaceae과의 선태류) 등으로 구성된 산지 황야지역(montane moor land)으로 덮여 있다. 지의류(Lichen)가 고산지대의 나무를 뒤덮고 있다. 산마루와 협곡 쪽에는 풀밭과 잡목 숲, 덤불이 드문드문 흩어져 있다. 한때는 해발 3,000m~3,800m에 물레나물(St. John's wort, 학명 Hypericum spp.) 숲이 우거졌으나 지금은 거의 남아 있지 않다. 정확한 숫자가 파악되어 있지는 않지만, 고유성이 아주 높다.

공원은 겔라다비비(Gelada baboon, 학명 Theropithecus gelada), 에티오피아늑대(Ethiopian wolf, Simen fox로도 불린다. 학명 Canis simensis), 이곳에서만 발견되는 염소인 왈리아아이벡스(Walia ibex, 학명 Capra walie) 같은 희귀한 동물들의 서식지이다. 대산괴의 북쪽 비탈에 서식하는 왈리아아이벡스는 시미엔 산맥 고유의 종으로 대부분이 이 공원에서 발견된다. 에티오피아늑대는 에티오피아 고유종이며, 다른 포유동물로는 망토개코원숭이(hamadryas baboon), 콜로부스원숭이(colobus monkey), 표범(leopard), 카라칼(caracal), 살쾡이(wild cat), 점박이 하이에나(spotted hyena), 자칼(jackal)이 있다. 부시벅(bush buck), 다이커영양(common duiker), 바위타기영양(klipspringer) 등 몸집이 큰 초식동물도 있다. 400종의 조류에는 수염수리(lammergeyer), 흰허리독수리(Verreaux's eagle), 황조롱이(kestrel), 래너매(lanner falcon, 학명 Falco biarmicus), 아프리카 말똥가리(augur buzzard) 등이 있다. 총 21종의 포유동물과 3종의 고유종, 63종의 조류와 7종의 고유종이 기록되어 있다.

시미엔 지역에서는 최소한 2,000년 동안 인간이 거주하며 경작해 왔다. 현재는 악숨(Aksum)이라는 문화지구로 둘러싸여 있고, 손으로 조각한 돌기둥이 100여 개 발견된다. 랄리벨라(Lalibela)와 곤다르(Gonder)에는 15세기 교회와 궁전이 아직 남아 있다. 처음에는 고지대 계곡의 완만한 비탈에서 개간이 시작되었으나 나중에는 더 가파른 경사지까지 확대되었음을 침식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시미엔 지역은 고대 교역로의 교차점에 있어 18세기와 19세기에 다양한 지역의 특색이 기록되어 있다.

보존 및 관리체계 :
1969년에 국립공원으로 설정되었고, 국립보호구역법에 따라 보호되고 있다. 현재 유산은 효과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관리 직원의 수를 늘려야 하며 교육도 강화하여야 한다. 국립공원의 관리 업무는 공원의 대표적인 생물종을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지역 주민과 긴밀히 협력하여 경작지의 확대와 가축의 과잉 사육, 자연자원의 과잉 수확 때문에 공원의 자원에 대한 압박을 줄이는 것이다. 세계적인 기후 변화 때문에 유산 지역에 대한 압박은 더 커지고 있다.

공원 관리와 지역 주민의 생계 대안 개발을 위해 충분한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 관리 계획의 마련, 시행, 검토, 감시 업무와 공원의 경계 수정과 확대, 지역 주민의 전면적 참여가 꼭 필요하다. 국립공원 자원의 지속 불가능한 사용을 막고, 지속 가능한 생계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협력이 특히 중요하다. 유산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의 재정착을 위한 충분한 재정 지원과 효과적인 목축 관리를 도입하는 것이 야생동물들에 대한 심한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꼭 필요하다. 공원의 자연경관 가치를 훼손하지 않고 생태관광시설을 개선하고 늘리는 것이 유산의 추가 수입 창출에 도움이 될 것이다.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서 유산 관리에 있어 지역 주민의 협력과 지지를 얻는 것뿐만 아니라 유산 안팎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의 환경 교육과 연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등재기준 :
기준 (ⅶ) : 유산의 놀라운 경관은 시미엔 대산괴의 일부로서 에티오피아 고원의 북쪽 한계에 있으며, 에티오피아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인 라스 다옌 봉이 있다. 시미엔 산맥의 높고 낮은 고원은 수백만 년에 걸쳐 침식이 이루어져 가파른 절벽과 깊은 계곡을 만들어내어 자연의 아름다움이 빼어나다. 높이가 1,500m에 이르는 절벽도 있고, 북쪽의 절벽은 약 35㎞에 걸쳐 뻗어 있다. 산맥은 북쪽, 동쪽, 남쪽으로 깊은 협곡이 경계를 이루고 있고 바위투성이의 협곡이 광활하게 펼쳐져 있다. 시미엔 산맥의 장관은 콜로라도(Colorado) 산맥의 그랜드 캐니언(Grand Canyon)에 비길 정도이다.

기준 (ⅹ) : 이 유산은 생물다양성(biodiversity) 보전을 위해 세계적으로 중요하다. 식물다양성의 아프리카 고산대(Afroalpine)의 중심과 동부 아프리카 산지(Afromontane) 지역의 일부로서 세계적으로 멸종 위기에 있는 수많은 종의 서식지이다. 공원의 절벽 지역은 멸종 위기에 있는 시미엔 산맥 고유종인 야생염소 왈리아아이벡스의 주 서식지다. 대표적인 다른 종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희귀종인 갯과 동물인 멸종 위기의 에티오피아늑대(시미엔 여우)와 겔라다비비가 있는데, 둘 다 에티오피아 고지대 고유종이며 아프리카 고산 초원과 황야지대에 의존하여 살아간다.

다른 큰 포유동물에는 아누비스개코원숭이(Anubis baboon), 망토개코원숭이, 바위타기영양, 황금자칼(golden jackal)이 있다. 공원은 조류의 서식지로도 중요하며, 에티오피아 중부 고산대의 고유종 조류 서식지의 일부이다. 모두 합해서 20여 종의 포유류와 130여 종의 조류가 이 공원에 살고 있다. 산악지역은 독수리 종으로서 희귀종인 수염수리의 중요한 서식지일 뿐만 아니라, 에리트레아(Eritrea)와 에티오피아 고유종인 5종의 작은 포유동물과 16종의 조류의 보금자리이다. 공원에 이렇게 다양한 종의 서식지가 된 것은 고도가 높고 지형과 기후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유산이 있는 곳은 아프리카 산지(afromontane) 생태계와 아프리카 고산(afroalpine)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시미엔 국립공원 [Simien National Park]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