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벨라루스 /비아워비에자 삼림지대
[Belovezhskaya Pushcha / Białowieża Forest]요약 : ‘비아워비에자 삼림지대(Białowieża Forest)’ 는 폴란드와 벨라루스 사이 국경지대의 침엽수와 활엽수를 모두 포함하는 연면적 141,885ha 규모의 광활한 원시림이다. 발트 해(Baltic Sea)와 흑해(Black Sea)의 수원이 나뉘는 지점에 위치하며 국경을 초월하는 이 유산은 생물 다양성 보존의 기회를 제공하는 지역이기에 더욱 특별하다. 이 유산에 속한 상징적인 종인 유럽들소(European bison)의 개체 수가 가장 많이 있는 구역이기도 하다.
비아워비에자 삼림지대
비아워비에자 삼림지대
비아워비에자 삼림지대
비아워비에자 삼림지대
국가 : 벨라루스(Belarus), 폴란드(Poland)
좌표 : N52 43 39,E23 58 52
등재연도 : 1979년(확장 : 1992년, 2014년)
탁월한 보편적 가치 :
‘비아워비에자 삼림지대’는 폴란드와 벨라루스 사이의 국경지대에 있는 거대한 숲이다. 오랜 세월에 걸쳐 보호하고자 노력한 덕분에 ‘비아워비에자 산림지대’는 오늘날까지 본연의 상태 그대로 보존되었다. 1979년 폴란드의 ‘비아워비에자 국립공원’이 세계유산 목록에 등재되었고, 1992년 벨라루스의 ‘벨라베슈스카야 푸샤(Белавежская пушча, Belovezhskaya Pushcha)’가 포함되면서 확장되었다. 2014년 대규모로 추가 확장한 결과 유산의 면적은 141,885ha, 완충지역의 면적은 166,708ha에 이르게 되었다.
이 유산은 중부유럽 혼효림(混淆林, mixed forest) 육상생태지역의 특징인 저지대산림(lowland forests)이 포함되어 있다. 이 지역은 생태 프로세스가 현재도 진행되고 있고 훼손되지 않은 넓은 지역을 포함하는 노령림(老齡林, old growth forest, 숲의 나이가 오래된 산림)의 규모 때문에 그 보존이 특별히 중요하다. 그대로 서 있거나 혹은 땅 위에서 고사한 나무들이 매우 많아서 다양한 균류와 재식성(材食性, saproxylic) 무척추동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유산은 포유류 59종, 조류 250종 이상, 양서류 13종, 파충류 7종, 그리고 12,000종 이상의 무척추동물이 포함된 다양하고 풍성한 야생동식물을 보호하고 있다. 이 유산을 대표하는 상징인 유럽들소는 약 900마리의 개체가 전체 영역에서 분포하는데, 이는 세계에 현존하는 개체 수의 약 25%, 자유롭게 야생 생활하는 개체 수의 30%에 해당한다.
완전성 :
이 유산은 거대하지만 일관성 있는 지역으로서, 산림생태계의 전 범위를 다양한 보호 목적의 지정을 통하여 보호하고 있으며, 거대 포유류에게 서식환경을 제공한다. 훼손되지 않은 광범한 지역이 현존한다는 사실은 이 유산의 자연보전가치의 핵심을 이룬다. 유산에 속하는 습지, 초원, 강어귀 등의 일부 생태계는 물의 흐름이 감소하고 잡초 베기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관리를 통해서 유지 관리가 필요하다.
등재 당사국 양국이 제안한 완충지역은 경계 밖으로부터의 위협에 대하여 유산의 완전성을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유산 내의 일부 장벽, 주변의 농경 경관에 둘러싸여 상대적으로 격리되어 있다는 점 때문에 서식지 연결성 등 일부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어서 향후 지속적인 관리 및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보존 및 관리체계 :
이 유산은 등재 당사국 양국 모두에서, 다양한 보호지역의 지정을 통하여 법률과 제도에 의거하여 보호받고 있다.
보존 및 관리를 위하여 등재당사국 양국은, 그리고 각국의 제 기관 사이에서 강력하고 효과적인 협력이 필수적이다. ‘비아워비에자국립공원’(폴란드), 폴란드 산림청(Polish Forestry Administration) 및 ‘벨라베슈스카야 푸샤 국립공원(Belovezhskaya Pushcha National Park) ’관리청은 등재된 유산의 통합적인 관리계획을 입안하고 시행하기 위해, 그리고 범국가적 조정기관을 설립하기 위해 협의를 진행하여 왔다. 아울러, 등재당사국 중 하나인 폴란드는 통합관리를 위한 접근법을 조율할 수 있도록, 국립공원과 산림청 사이에서 조정위원회를 설립에 관한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여 왔다. 정기적인 회동을 포함하여, 당해 조정위원회의 효과적인 활동을 확보하고, 범국가 간 조율과 관리에 있어 당해 위원회가 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 등재 당사국 양국의 국립공원이 법률에 의거하여 채택한 효과적인 관리계획을 유지하고, 유산에의 편입에 도움이 되도록 ‘비아워비에자국립공원’에 관한 관리계획을 채택하는(폴란드) 것이 중요하며, 장기적으로 꼭 필요한 조치이다.
유산의 효과적인 관리, 특히 산림과 초지, 습지의 관리와 관련한 모든 핵심적인 이슈를 처리할 수 있도록 본 유산에 관한 통합된 관리계획의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며, 당해 계획의 효과적인 집행을 위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적절한 재원이 조달되어야 한다.
유산을 보존하고, 그 자연적 가치를 유지하도록 필수적인 관리 및 개입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이며 자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보존 관리가 장기적으로 반드시 필요하다. 모니터링과 지속적인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서 장기적인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는 위협으로는, 화재의 관리, 도로ㆍ방화벽ㆍ담장 등의 장벽이 서식지 연결성에 미치는 영향 등을 들 수 있다. 유산과 보다 광범한 경관 내에서 서식지 연결성의 확보, 공동체 참여의 강화 등과 같이 유산에 대한 관리를 계속해서 개선할 여지도 남아 있다.
등재기준 :
•기준 (ix): ‘비아워비에자 삼림지대’는 중부 유럽 혼효림 육상생태지역의 전형을 보여주는 다양한 보호림 생태계와 습초지(wet meadows), 하곡(河谷), 기타 습지를 포함한 산림 이외의 광범한 서식지를 보존하고 있다. 이 지역은 광활한 규모의 노령림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 보존의 가치가 특별히 더 높다.
완전하고 거대한 산림지대는 다른 무엇보다도, 생존 가능한 충분한 수의 개체가 서식하는 거대 포유류와 육식동물(늑대, 스라소니, 수달)을 포함하는 완벽한 먹이사슬을 지탱한다. 그대로 서 있거나 땅 위에서 고사한 나무들이 매우 많아서 다양한 균류와 재식성 무척추동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비교적 훼손되지 않은 산림 생태계를 대상으로 한 오랜 연구조사의 전통, 새로운 종에 대한 묘사를 포함한 수많은 간행물과 같은 자료도 등재된 유산의 가치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기준 (x): ‘비아워비에자 삼림지대’는, 특히 그 방대한 규모, 보호 지위, 훼손되지 않고 상당히 잘 보존된 자연환경 덕분에 생물 다양성의 보존이라는 관점에서 대체 불가능한 지역이다. 이 유산은 유산의 상징이 된 자유롭게 야생하는 유럽들소가 가장 많이 서식하는 곳이기도 하다. 이러한 생물 다양성 보존 가치는 포유류 59종, 조류 250종 이상, 양서류 13종, 파충류 7종, 그리고 12,000종 이상의 무척추동물을 보호하고 있을 정도로 광범하다. 식물상도 다양하며 지역적으로 중요하다. 이 유산은 특히 균류의 보존 지역으로 정평이 나 있다. 여러 새로운 종이 이곳에서 발견되기도 하였고, 멸종 위기에 처한 많은 종이 아직까지 건강하게 서식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비아워비에자 삼림지대 [Belovezhskaya Pushcha / Białowieża Forest]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