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세계자연유산 /이탈리아 /돌로미티 산맥(175)

eorks 2019. 11. 24. 00:12

세계자연유산 /이탈리아 /돌로미티 산맥
[The Dolomites]
요약 : 알프스 산맥의 일부인 북부 이탈리아의 돌로미티 산맥(The Dolomite)은 높이가 3,000m 이상인 봉우리가 18개 있고 총 면적은 141,903㏊이다. 가파른 수직 절벽과 폭이 좁고 깊은 계곡이 길게 형성된 돌로미티 산맥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산악 경관을 연출한다. 9개 지역이 연속된 이 유산은 뾰족한 꼭대기와 뾰족한 산봉우리, 암벽이 두드러지는 장엄한 경관의 다양성을 보여 주며, 빙하기 지형과 카르스트 지형도 포함하고 있어 지형학으로 국제적인 중요성을 지닌다. 유산은 또한 화석 기록과 함께 중생대 탄산염 대지(carbonate platform) 시스템이 잘 보존되어 있는 가장 훌륭한 예의 하나이다.

돌로미티 산맥

    국가 : 이탈리아(Italy)
    좌표 : N46 36 47,E12 9 47
    등재연도 : 2009년
    탁월한 보편적 가치 :
    돌로미티 세계유산의 9가지 요소는 예외적인 자연미를 지닌 매우 뚜렷한 일련의 산악 경관을 보호하고 있다. 조각한 듯 수직으로 솟은 인상적인 옅은 색 봉우리들은 세계적으로도 특별하다. 매우 다양한 석회암 지형이 수많이 집중되어 국제적으로 중요한 지구 과학적 가치를 지니며, 훌륭하게 노출되어 있는 지질은 트라이아스기(지구상 생명체의 역사에 기록된 엄청난 멸종 사건 후인)의 해양생물을 복원하는 데 지질학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돌로미티 산맥의 숭고하고 장엄하며 아름다운 색채는 여행객의 발길을 사로잡으며, 과학사에서뿐만 아니라 미적으로도 가치가 아주 크다.

    완전성 :
    유산을 구성하는 9가지 요소에는 유산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모든 지역이 포함되며, 그것들은 모두 지구 과학적 요소와 상관관계가 있다. 유산은 국립공원, 주의 자연공원, 나투라 2000 지역(Natura 2000 sites, 유럽 최대의 생태보호구역), 천연기념물로 구성된다. 완충지역은 경계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각각의 요소에 설정되어 있다. 유산의 가치와 완전성 유지에 필수적인 과정과 자연경관의 보존 상태가 우수하며, 개발에 따른 영향을 받지 않았다.

    보존 및 관리체계 :
    돌로미티 산맥은 연속유산으로서 유산과 관련된 5개 지방 정부 간의 공동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고 공동 감시와 보고 체계가 필요하다. 유산과 완충지역의 공공 사용에 관한 공동 정책과 계획 또한 필요하다. 관광 개발과 관련된 인프라 시설 압력으로부터 유산을 보호해야 한다. 연속 유산 각 구성 요소의 개별 관리뿐만 아니라 가치 있는 야생의 모습을 간직한 경관을 보존하기 위한 인간의 활동 규제와 관리도 필요하다. 관광객이 집중되는 지역은 수용 가능한 한계에서 관광객 수와 활동을 제한하고 관리해야 한다. 유산의 서로 다른 구성 요소의 관리 직원들도 반드시 협력할 필요가 있다.

    등재기준 :
    기준 (ⅶ) : 돌로미티 산맥은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산악 경관으로 유명하다. 수직으로 솟은 여러 종류의 뾰족한 봉우리와 절벽에서 튀어나온 바위와 수평면을 보유한 고원 지대가 절묘한 대립을 이루고 있다. 그 밑으로는 낭떠러지 아래로 부스러져 떨어진 돌더미가 넓게 퍼져 있으며, 주위의 작은 언덕들이 산맥을 더 돋보이게 한다.

    암석 표면의 옅은 색과 그 아래로 보이는 녹색 목초지의 색감 대비도 인상적이다. 사이사이 골짜기를 끼고 있는 봉우리는 홀로 우뚝 솟아 있거나 여러 개가 연속적으로 파노라마처럼 형성되어 있다. 기암 절벽 중에는 높이가 1,500m에 이르는 것도 있어서 석회암 절벽으로는 세계 최고의 높이이다. 돌로미티 산맥의 독특한 경치는 ‘돌로마이트(백운석) 경관’의 전형이다. 지질학자들이 가장 먼저 돌로미티 산맥의 아름다움에 사로잡혔으며, 그들의 글·그림·사진이 이 유산의 아름다움을 더욱 분명하게 보여 준다.

    기준 (ⅷ) : 돌로미티 산맥은 백운석회암(dolomitic limestone) 산맥의 형성을 보여 주는 유산으로, 지형학적으로 국제적인 의미가 있는 곳이다. 돌로미티 산맥에서는 침식, 지각 변동, 빙하 작용 등과 관련 있는 여러 종류의 지형을 볼 수 있다. 여러 종류의 봉우리와 수직으로 형성된 높은 기암 절벽 등 다양한 석회암 지형이 한곳에 다수 모인 곳은 세계 어느 곳에서도 찾아보기 힘들다. 페름기/트라이아스기 이후의 진화 모습도 알 수 있는 중생대 탄산염 지대의 증거가 남아 있어, 지질학 관점에서도 세계적으로 중요하다.

    돌로미티 산맥에서는 트라이아스기 층위학(stratigraphy)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는 것들도 볼 수 있다. 이 산맥에 대한 연구가 오래전부터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이루어졌다는 점에서도 유산의 과학적 가치를 알 수 있다. 즉, 돌로미티 산맥은 지형학·지질학 관점에서 세계적으로 중요한 유산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돌로미티 산맥 [The Dolomites]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