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宇宙 大自然과 우리 生活과人體

eorks 2020. 1. 2. 00:03

풍수지리(風水地理)

宇宙 大自然과 우리 生活과人體
지금으로부터 약50억년전에 宇宙大自然(우주대자연)이 형성될 때 약 3분간에 1천억도의 大宇宙(대우주) 지진, 폭발로 인하여 太極(태극)이 動(동)하여 銀河系(은하계)와 太陽系(태양계)·宇宙天地(우주천지) 陰陽五行(음양오행) 萬物(만물)이형성되어 男과女 春夏秋冬 四節氣(사절기)가 형성되고 萬物(만물)이 相生(상생)·消滅(소멸)한다고한다.

우리인간은 萬物(만물)의 靈長(영장)이요 人體(인체)는 小宇宙(소우주)라고 하였다.

이때부터 우리 人間(인간)도 陰(음)과陽(양)인 상대성 男(남)·女(녀)가 형성되여 五行(오행)이 배치되여 있는데 陽(양)인 天干(천간)은 甲乙(갑을) 丙丁(병정) 戊己(무기) 庚申(경신) 壬癸(임계) (十干,십간)이요.

地支(지지)인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十二地支십이지)이다.

위 干支(간지) 合(합) 22간지에 中央(중앙)의 土(토) 戊己(무기)를 빼고 거기에 四隅(사우) 또는 四正(사정), 乾坤艮巽(건곤간손)을 더하여 24方位(방위)로 결정하여 宇宙萬物(우주만물) 우리 인체 地理學(지리학)에 응용하고 있다. 우리 인체에는 五臟六府(오장육부)가 있어 우리얼굴 正面(정면)에는 五星(오성). 目口鼻(목구비) 5구멍과 北斗七星(북두칠성)에 의한 耳2구멍 또는 大小便(대소변)의 2구멍을 合하여 五行(오행)을 九星(구성)으로 만들어저 있다.

또, 우리인체에는 갈비뼈가 12대는 五行12地支 자축인묘등으로 또는 1년 12개월도 포함되였고 또 우리인체의 등.척추뼈 24토뼈도 五行天干地支 24방위 또는 24절후를 위주하여 만들어 졌다.

우리人體는 五臟六腑(오장육부)에 陰陽五行(음양오행)이 배치되여 있어人體(인체)에는 大腦(대뇌)가 가장 잘 발달되여 있고 몸위의 中心上體(중심상체)에는 두뇌가 있고 또 體內(체내)에는 五臟六腑(오장육부)가 있어 各(각) 臟器(장기)를 五行(오행)이 담당하고 있다.

(一)五臟中(오장중)에 肝膽(간담)은 五行中(오행중) 甲乙寅卯(갑을인묘)는 木인데 甲寅陽大木(갑인양대목)에 속하며 膽(담)은 小草木(소초목)잔듸는.乙卯(을묘)에속하며 五方(정방)의 東(동)이요 五味(오미)의 酸(산)이요 五色(오색)의 청과 봄을 나타내고 節氣(절기)는 正二三月(정이삼월)이요.

主行血(주행혈)하고 주장혼하며 主周身(주주신).筋肉神經(근육신경)을 담당하고 主(주) 怒驚(노경)하며 開竅於目(개규어목)이라고 하였다. 또한 나무는 水生木(수생목)의 原則(윈칙)이고 나무는 바람을 잘타는 것이니 우리 人體(인체)에도 中風(중풍)이나 高血壓(고혈압) 神經痛(신경통) 등은 바람을 맞았다 宇宙天地(우주천지)에 가뭄이드나 우리 인체에 수기고갈로 부도가 나는 같은 이치로서 가뭄이 들면 물이 말라 草木(초목) 즉 肝(간)이먼저 지장을 받아 筋肉神經(근육신경)과 高血壓(고혈압) 血液循環(혈액순환)이 되지 않으므로 中風(중풍)이나 神經痛(신경통)이온다.

* 膽(담)은 小陰木(소음목)으로서 잔디풀과 같고 肝腸(간장)의 보조활로서 升淸降濁(승정강탁)과 疏利中土(소리중토)하고 肝志怒(간지노)하며 그 聲(성)은 呼(호)이며 動風(동풍) 邪氣(사기) 한다고 하였다

......^^백두대간^^........白頭大幹

'풍수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신경(2)   (0) 2020.01.04
산신경(1)   (0) 2020.01.03
대 운 (5)  (0) 2020.01.01
대 운 (4)  (0) 2019.12.31
대 운 (3)  (0) 2019.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