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한국의 풍수 열풍

eorks 2022. 11. 6. 07:02

풍수지리(風水地理)

한국의 풍수 열풍

(1) 건설업계, 명당을 잡아라…풍수지리 마케팅 <매일경제신문, 2001. 5. 8>
건설업계에 분양전략의 하나로 풍수지리를 소재로 한 마케팅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경우로는 쌍용건설. 쌍용건설은 '경희궁의 아침'이란 브랜드로 명명한, 종로구 내수동의 주상복합 건물 터가 백두대간에서 흘러온 정기가 모여 대대로 왕이 태어난다는 용맥의 왕궁터였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금호산업도 여의도 주상복합아파트 '리첸시아' 분양시 이곳이 명당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대한주택공사는 용인신갈지구에 조성한 그린빌 앙파트단지에 풍수지리를 이용한 설계를 적용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런 노력 덕분인지 주공은 건설업계의 동면기인 1월에 분양을 했음에도 100%계약이라는 성과를 거뒀으며 현재 일부 아파트의 경우 2천500만-3천만원의 프리미엄까지 붙어있는 상태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풍수지리 사상이 한국민의 정서에 뿌리깊에 박혀있어 명당과 길지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며 "최근 이를 이용한 홍보전략이 활성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2) "명당으로 모십니다"…풍수마케팅 바람 <동아일보, 2001. 5. 15>
주택업체들이 풍수지리설을 내세운 홍보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효성은 '화운트빌'이 '후고전저(後高前底)'의 명당이라는 내용을 담은 분양광고를 낼 예정. 이처럼 업체들이 풍수지리설에 매달리는 것은 "경기 침체가 장기화 되고 경기 전망이 극히 불투명해지면서 아파트 청약을 망설이는 투자자들에게 자사 아파트가 명당에 위치해 있어 투자하면 돈을 벌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전략"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

(3) 아파트 생활에 풍수지리 응용<중앙일보, 2000. 4. 27>
풍수지리를 단순한 미신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특별히 해(害)가 될 일도 없고, 새로운 분위기로 생활에 활기를 찾을 수 있어 부정적으로 보지는 않는다.

(4) 첨단 아파트도 풍수지리 위력? <경향신문, 2001. 5. 8>
주거문화에 미치는 풍수지리나 이와 연계된 속설(俗說)의 위력은 여전하다. (주)대상이 최근 성공리에 분양을 마친 고급 주상복합아파트 "아크로바"는 기본설계를 뜯어고친 사연을 갖고 있다. 예비 수요자 조사 결과 산 정상이 거실쪽에서 보이면 집안사의 뒤끝이 별로 좋지 않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옛 삼풍백화점 터에 들어서는 아파트여서 더더욱 무시할 수 없었다. 당초 설계를 고쳐 건물의 방향을 조금 틀어야 했다. 관계자는 "아무리 세상이 바뀌었다는 21세기지만 주거에 대한 풍수는 어쩔 수 없어 설계를 변경하느라 애를 먹었다" 며 "그 덕분에 최고 3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고 말했다.

(5) 방배치, 가구방향따라 氣 달라진다-주택 설계 풍수활용 늘어<중앙일보, 1995. 10. 22>
묘자리나 집터를 잡는데 흔히 활용되는 풍수가 안방으로 파고 들고 있다. 최근들어 소형 건설회사의 경우 빌라 등을 지을 때 풍수 전문가들의 도움을 심심치 않게 받는가 하면 일반인들도 침실이나 아이들 공부방을 정할 때 풍수 이론을 염두에 두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6) 돈되는 아파트 고르기 <중앙일보, 2001. 3. 13>
투자 목적으로 아파트를 매입할 때도 거액이 필요한 만큼 신중히 따져보고 골라야 한다. 아파트를 고르는 체크 포인트 중에 환경과 풍수여건이 좋은 아파트를 고르는 것이 있다. 조상들이 말한 풍수는 현대에도 유용하다. 마당과 앞은 낮고 주건물은 높은데 위치해야 한다는 전저후고(前低後高), 앞이 좁고 뒤는 넓어야 한다는 전착후판(前着後板)은 여전히 일리가 있는 말이다.

(7) 아파트 신평면 쏟아진다 <한국일보, 2001. 8. 4>
주공 용인 신갈 - 생태 연못·실개천 등 단지별 테마마련, 이곳을 환경친화·어린이·가족·커뮤니티 등 4개의 테마로 구성된 「사람과 풍수가 어우러진 마을」로 조성키로 했다. 주택업체들이 올 가을에 분양할 아파트의 새 평면을 많이 개발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어 분양경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서다. 삼성물산 주택개발부문은 32평형에 풍수지리을 고려해 "북쪽에 있던 현관을 남쪽으로 옮기고 여기에 현관+마당+실내정원 기능이 복합된 마당형 발코니를 도입해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한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백두대간^^........

'풍수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수용어 해설 - [ㄴ] [ㄷ]  (0) 2022.11.08
풍수용어 해설 - [ㄱ]  (0) 2022.11.07
땅이 좋으면 사람이 번성 한다.  (0) 2022.11.05
전원의 주택부지  (1) 2022.11.04
좌향과 배치  (0) 2022.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