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 생활풍수의 결론(2)

eorks 2022. 11. 30. 00:37
풍수지리(風水地理)

▣ 생활풍수의 결론(2)
(1) 동사택과 서사택
양택에서는 팔방위를 사용하는데 감리진손(坎離震巽)을 동사택(東四宅), 건곤간태(乾坤艮兌)를 서사택(西四宅)이라 합니다.
이 이론은 주역 설괘전에 雷風相薄, 水火不相射를 동사(東四)로 하고 天地定立, 山澤通氣를 서사(西四)로 함에서 비롯됩니다.
이때 뢰풍이 진손 수화가 감리되니 진손감리가 동사가 되고 천지가 건곤, 산택이 간태가 되니 건곤간태가 서사가 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양 사택은 음양이 서로 상응하는 것으로 사신상응(四神相應)이 되어 좋은 것입니다.

동사택의 감리진손은 북쪽, 남쪽, 동쪽, 동남쪽으로 북쪽은 중남의 기운, 남쪽은 중녀의 기운, 동쪽은 장남의 기운, 동남쪽은 장녀의 기운으로 음양의 조화를 이룹니다.
서사택의 건곤간태는 북서쪽, 남서쪽, 북동쪽, 서쪽으로 북서쪽은 노부의 기운, 남서쪽은 노모의 기운, 북동쪽은 소남의 기운, 서쪽은 소녀의 기운으로 음양의 조화를 이룹니다.
택지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하여 건물의 위치와 대문이 그리고 건물내에서 건물의 기준점에서 보아 현관과 안방 부엌이 동사택이면 동사택 서사택이면 서사택으로 되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예를들어 동사택에서 현관, 안방, 부엌중 하나가 서사택의 한방위에 들어 있다면 좋지 않다고 보는 것입니다.
택지에서의 건물과 대문의 위치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2) 택지의 요건
바람과 물이 주택지의 가장 중요한 입지조건입니다.
즉 장풍득수가 이루어진 명당이어야 하고 배산임수의 조건이 이루어져야 좋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겨울철에는 북서풍이 제일 많기 때문에 서북쪽이 높고 볕이 잘드는 동남쪽이 낮아서 5에서 20도정도의 경사지라면 배수가 잘 되어서 좋고,
거기에 물이 감싸 준다면 더 없이 좋은 것입니다.

주택지를 선정함에 있어서 유의할 점은 지기를 주로하는 음택지와 달라서 햇볕과 바람과 물의 여향을 충분히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주택지는 퇴적토라도 큰 영향이 없는 것은 산 사람은 지기보다 천기의 영향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가물 때 먼지가 푹석푹석 나는 땅이나 배수가 안되는 습지로서 세균이 우글거리는 땅은 나쁩니다.

양택도 명당이 좋은 이유는 산사람도 사신사 즉 주위 산들의 영향을 받습니다.
산의 정기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도 큽니다.
가까운 야산이 있는 것도 좋고 높은 산은 멀리 있는 것이 좋습니다.
산이 보이지 않는 땅은 좋지 않습니다.
주위에 수려한 산의 정기가 비추어 준다면 길상입니다.
각 국가마다 각 지역마다 성격이나 기질이 다른 것은 이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예로서 전남 여천군 소라면 현천리에 쌍둥이 마을이 있는데 마을 전체 75가구중 35가구에서 38쌍의 쌍둥이가 태어났습니다.
인체검사, 식수검사 등 과학적 조사를 해보았으나 답이 나오지 않았고 결국 부엌등 여성들이 많이 사용하는 주거공간에서 쌍태봉(雙胎峰) 즉 우뚝한 두 봉우리를 마주보는 집에서 쌍둥이가 많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이는 산의 정기가 인간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의 실증인 것입니다.
또한 장수하는 사람이 많이사는 마을의 대부분이 사신사가 잘 갖추어지고 통풍이 잘 되는 집에서 살 더 라는 연구를 본 적이 있습니다.
봉우리 위에는 정자나 별장같은 것은 몰라도 주택지로는 적당치 않습니다.
물은 부족하고 풍해가 심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움푹 패여 들어간 소형함지(小形含地)도 나쁩니다.
수해도 문제이거니와 통풍 또한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방보다는 높지만 넓은 지역이나 사방보다 낮지만 넓은 지역은 무방하다고 봅니다.

집 앞에 큰 산이 가로막고 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사람은 생리학상으로나 심리학상으로 햇볕이 없으면 건전한 생활을 하기 어렵습니다.
택지를 선정함에 있어 얼핏 보아 경사가 심하지 않고 경사가 심해도 북쪽과 서쪽이 높은 것은 괜찮습니다.
될 수 있으면 앞면이 탁 트인 곳이면 좋습니다.
도시생활에서는 큰 집이 앞에 들어서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건축 법규가 철저히 시행되므로 큰피해는 안 받게끔 되어 있으나 모르고 당하는 수가 비일비재하니 각별히 주의 해야 할 것입니다.


......^^백두대간^^........

'풍수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不可葬地(불가장지)란 ?  (1) 2022.12.02
▣ 생활풍수의 결론(3)  (0) 2022.12.01
▣ 생활풍수의 결론(1)  (0) 2022.11.29
건강에 보탬이 되는 생활 풍수(5)  (1) 2022.11.28
건강에 보탬이 되는 생활 풍수(4)  (0) 2022.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