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건강에 보탬이 되는 생활풍수(3)

eorks 2023. 9. 21. 03:09

풍수지리(風水地理)

건강에 보탬이 되는 생활풍수(3)
■ 아파트, 빌라 등 공동주택의 경우
일반 주택과 마찬가지로 나경패철을 놓는 기준점에 대한 여러 학설이 있습니다. 특히 과거와는 다른 주택구조로 인하여 이에 대한 이론(異論) 또한 분분합니다.

예를 들어 전체 기준론, 안방 기준론, 거실 기준론 등입니다.

그러나 현관문을 통하여 집안으로 들어온 외부의 기는 집안 전체에 작용합니다. 이 기가 모이는 지점을 기준으로 삼아 나경패철을 정반정침해야 하므로 실내 전체 정중앙에 해당됩니다. 아파트 등은 대개 사각형이므로 네 모서리에서 대각선을 그어 교차하는 지점을 중심점으로 보면 됩니다.

현관을 통하여 내부로 들어온 기는 집 내부에 있던 기와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하므로 가택구성법(家宅九星法)에 부합하도록 안방, 주방, 현관문, 거실, 화장실 등을 배치합니다.

실내 중심에 나경패철을 정반정침하고 현관문의 방위를 측정하여 기두로 삼는다

마당이 있는 일반 주택에서는 대지 정중앙에서 주택건물의 무게중심처의 방위를 측정하여 기두로 삼았으나 아파트 등은 고대중량지처(高大重量之處)가 없습니다. 그런데 기두와 대문(현관문), 안방, 주방은 같은 사택(四宅) 궁위에 있으므로 방위를 측정하기 용이한 현관문의 방위를 기두로 삼습니다.

기두가 동사택궁인지 서사택궁인지를 파악한다

현관문의 방위가 팔괘로 감방(坎方), 진방(震方), 손방(巽方), 이방(離方)이면 동사택궁이고, 간방(艮方), 곤방(坤方), 태방(兌方), 건방(乾方)이면 서사택궁입니다.

안방, 주방 등이 같은 사택 범위에 있어야 길하다

안방, 주방, 거실, 아이들 방, 서재 등이 같은 사택 방위에 있으면 길하고, 다른 사택 방위에 있으면 흉합니다. 그러나 화장실, 다용도실, 욕실 등은 기두와 다른 사택 방위에 있어야 좋습니다.

오행이 같은 비화(比和)는 좋으나 상극(相剋)은 피한다.

이때 현관문은 안방과 주방을 상생하고, 안방은 주방과 현관문을 상생하고, 주방은 현관문과 안방을 상생하면 더욱 좋습니다. 오행이 같은 비화(比和)는 좋으나 상극(相剋)은 피해야 합니다.


......^^백두대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