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초의 효능

영지버섯의 효능

eorks 2024. 3. 31. 04:45
                영지버섯의 효능


▣ 영지버섯
생김새는 갓표면의 무늬가 뚜렷하며, 갓은 직경 가로 10-20cm, 세로 5-10cm이고 콩팥모양으로, 갓표면은 다갈색에서 자갈색, 흑갈색으로 고리홈이 뚜렷하며 방사상으로 미세한 주름이 있습니다.




전면에 각피가 덮혀 있고 니스상의 분비물을 생성하여 광택이 납니다.

갓뒷면은 관공(미세한 구멍)이며 자루는 측생 또는 직립형이며 흑갈색 또는 흑색으로 조직은 콜크질이며 상하 2층으로 분리되어 상층은 백색 하층은 옅은 황갈색입니다.




초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8부,9부 능선주변에서 습하지 않고, 물빠짐이 좋으면서 바람이 잘 통하는곳에서 활엽수의 살아있는 나무나 고사목 그루터기에서 발생합니다.




▣ 영지버섯 드시는 방법

술로 담그시거나 차로 끓여드시면 좋으며, 영지버섯을 보관하실 때에는 잘 밀봉하여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 차로 드실 때

1) 물 1리터에 영지버섯 10~15g 정도 넣고 첨에 강한 불로 했다가
     끓
기 시작하며 약한 불에 20~30분 정도 더 달인 후 마십니다.

2) 따뜻하게 마시거나, 냉장고에 넣어두고 수시로 마시면 좋습니다.

3) 기호에 따라서 죽염이나 황설탕, 꿀 등을 적당량 타서 마셔도 좋습
     니
다.



⊙ 술로 드실 때

술로 담그실 때는 영지버섯 100g에 1.5~2 L소주를 부으면 적당합니다.(도수가 높은 술로 담으면 오래 될 수록 명품 술이 됩니다. 식성에 따라 황설탕이나 감초를 함께 넣으셔도 좋습니다.)
3~6개월 이상 숙성시키는데, 시간이 오래 경과할 수록 좋은 술이 됩니다.




▣ 영지버섯 효능

다섯가지 맛인 쓴맛, 짠맛, 신맛, 매운맛, 단맛이 모두 있으며, 꾸준하게 드시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영지버섯의 성분으로는 에르고스테롤 0.3~0.4%, 진균분해효소, 산성 단백분해효소, 다당류, 유기산, 수지, 쿠마린, 만니톨, 알칼로이드 등이 있습니다.
몸에 좋은 버섯으로서 중국 진시황제가 영지버섯을 찾아 다녔다는 얘기도 전해집니다.




⊙ 간기능 개선

우리 몸에 간이 하는 대표적인 기능이 해독기능으로, 과음을 한 사람들이나 간기능이 저하된 사람들에게 약해진 간기능을 건강하게 회복해주는 데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여러가지 간의 질병, 질환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영지버섯은 균으로 이루어진 버섯으로 버섯은 우림 몸에 들어오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쾌변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작용을 합니다.
육식위주의 식사를 하시는 분들에데 변비치료 및 예방에 좋습니다.




⊙ 혈관질환 개선

혈관에 콜레스테롤이나 노폐물들이 쌓여서 생기는 고지혈증과 동맥경화등의 혈관질환이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콜레스테롤의 양을 줄어들게 할 뿐만아니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어 동맥경화, 고혈압과 같은 각종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항암효과에 좋은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
    어 있어,

면역력에 도움을 주어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는 효능이 특히 버섯중에서 항암효과가 좋은 버섯으로 알려져 있어 나이가 들면 가장 두려운 암 발생률을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기관지 천식을 예방하는 작용이 있어 면역력이 강화되어 기관지, 천식에 좋습니다.




⊙ 다이어트 효과

칼로리가 낮은 버섯으로 특히 여성들이 꾸준히 달여서 마셔준다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칼슘과 칼륨 각종 인들이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고 지방이 쉽게 몸에 쌓이지 않는 체질로 변하게 되어 비만치료에 도움이 된다.


......^^백두대간^^......

'산야초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디(뽕나무열매,상심자)의 효능  (0) 2024.04.02
오가피 효능  (2) 2024.04.01
연잎차의 효능  (0) 2024.03.30
양지꽃의 효능  (0) 2024.03.29
산부추의 효능  (6) 2024.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