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세계무형유산 /인도네시아 /와양 인형극(5)

eorks 2019. 6. 5. 05:12

세계무형유산 /인도네시아 /와양 인형극
[Wayang puppet theatre]

Wayang puppet theatre(와양 인형극)

Wayang puppet theatre(와양 인형극)

Wayang puppet theatre(와양 인형극)

Wayang puppet theatre(와양 인형극)

Wayang puppet theatre(와양 인형극)

Wayang puppet theatre(와양 인형극)

    국가 : 인도네시아(Indonesia)

    등재연도 : 2008년
    본문 :
    ‘와양(Wayang)’은 인도네시아 자바섬에서 유래한 이야기 구술(story-telling) 양식의 전통 인형극으로서, 정교한 인형과 복잡한 형식의 음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와양은 지난 10세기 동안 시골 지역뿐 아니라 자바와 발리(Bali)의 궁정에서도 성행하였다. 롬복(Lombok)·마두라(Maduar)·수마트라(Sumatra)·보르네오(Borneo) 등의 섬으로도 퍼져 나가, 다양한 지방 특유의 공연 양식과 음악 반주가 발전하였다.

    와양에 등장하는 정교하게 만들어진 인형들은 크기·생김새·양식이 모두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와양 클리틱(wayang klitik) 또는 와양 골렉(wayang golèk)과 같은 삼차원의 목제 인형 종류가 있고, 뒤에서 비쳐지는 조명에 의해 스크린 앞에 그 모습이 투영되는 와양 쿨리트(wayang kulit)라는 평면의 가죽의 그림자 인형, 두 종류가 있다. 두 종류 모두 의상, 얼굴 표정, 분절된 신체 각부가 특징적이다.

    달랑(dalang)이라는 인형을 조종하는 예능보유자는 인형에 부착된 가느다란 막대를 이용해 인형의 회전하듯 움직이는 팔을 조종한다. 가창자는 노래를 부르고, 악기 연주자는 청동제 악기와 가믈란(gamelan) 북으로 복잡한 멜로디를 연주한다.

    과거에 인형 조종 예능보유자는 인형극을 통해 철학적·도덕적·미적 가치를 전수하는 교양 있는 지식인으로 간주되었다. 인형극에서 ‘보통 사람’의 역할을 맡는 희극적 등장인물의 말과 행동은 사회적·정치적으로 민감한 문제를 풍자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 특별한 역할이 바로 여러 세기에 걸쳐 와양이 살아남는 데 기여하였을 것으로 믿어지고 있다.

    와양의 이야기는 인도네시아의 토속적인 신화, 인도의 서사시, 페르시아의 민담에 등장하는 영웅 이야기 등에서 빌려 온 것이다. 레퍼토리와 연행 기법은 인형 조종 예능보유자·음악가·인형 제작 기능보유자 등의 가문 안에서 구두로 전승되었다. 인형 조종 예능보유자는 광범위한 레퍼토리의 줄거리를 모두 기억했다가 흥미진진한 구절이나 시적인 노래를 재치 있게 그리고 독창적으로 낭송해야 한다.

    와양 인형극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커다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하지만 비디오·텔레비전·가라오케 등 현대의 여가 선용 방식과의 경쟁하고 있어서 예능보유자들은 원래의 이야기를 희생시키더라도 희극적인 장면을 강화하고 반주 음악을 대중음악으로 대체하려는 경향이 생겼다. 이 때문에 와양의 고유한 특성이 사라지는 경우도 더러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와양 인형극 [Wayang puppet theatre]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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