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 /덴마크 /린네 컬렉션(6)

eorks 2019. 6. 6. 00:17
세계기록유산 /덴마크 /린네 컬렉션
[ The Linné Collection]
    코펜하겐대학교 도서관의 덴마크 국립 과학·의학 도서관 서고에는 칼 폰 린네(Carl von Linné, 식물학자, 1707~1778)와 그 제자들의 저서 및 그들에 관한 저술이 소장되어 있다. 이 저서들은 생물 분류 체계를 최초로 도입한 린네의 저서 『자연의 체계(Systema Naturae)』가 출간된 1735년 이후의 문헌으로, 약 100m에 이르는 책장에 약 2,000권이 채워져 있다. 세계에서 네 번째로 우수한 린네 컬렉션으로 꼽힌다.

    덴마크 국립 과학·의학 도서관은 1482년에 코펜하겐대학교 도서관으로 건립되었다. 1728년 이 도서관은 코펜하겐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로 소실되었다. 당시 화재는 국가적 재난으로 여겨졌고, 왕을 비롯하여 많은 시민은 도서관이 다시 15세기부터 전해진 장서들이 가득한 주요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기증과 구매를 통해 지원하였다. 1867년에 대학교 도서관은 코펜하겐 최대 사립 도서관인 클라센 도서관(Classen Library)과 통합되었으며, 이로써 1797년 이후로는 일반인의 접근이 허용되었다. 1938년에 대학교 도서관은 두 부분으로 나뉘었는데, 1부서에는 신학·인문학·사회과학 서적을 소장하였으며, 1989년에 왕립 도서관과 통합되었다. 2부서에서는 자연과학·수학·의학 서적을 소장하였고, 1989년부터 덴마크 국립 과학·의학 도서관으로 명명되었다. 1697년 이후 덴마크의 모든 출판업자와 인쇄업자는 법에 따라 출판물의 사본을 대학교 도서관에 납본해야 한다.

    「린네 컬렉션」은 덴마크의 한 서적 수집가의 장서와 덴마크의 국립 과학·의학 도서관의 소장 서적을 통합한 것이다. 그 서적 수집가는 1980년에 소장품의 소유권을 한 재단에 넘겼고, 1989년에 그 재단은 덴마크 국립 과학·의학 도서관으로 이전하였다. 새로운 품목도 시중에서 구할 수 있으면 구입하여 보관하게 되었다.
국가 : 덴마크(Denmark)

소장 및 관리기관 : 덴마크 국립 과학·의학 도서관, 코펜하겐대학교 도서관

등재연도 : 1997년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 불가능성

「린네 컬렉션」은 린네의 연구를 보여주는 문헌으로 그의 연구는 식물학과 명명법에 있어서 획기적이었다. 이 컬렉션은 17세기의 패러다임의 변화를 반영한다. 「린네 컬렉션」은 린네와 그 제자들의 저술과 그들에 관한 저술을 포괄적으로 갖추고 있다. 린네가 만든 식물학 명명체계는 현재에도 사용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린네 컬렉션 [The Linné Collection]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