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복합유산

세계복합유산 /인도 /칸첸중가국립공원(35)

eorks 2019. 7. 5. 00:39

세계복합유산 /인도 /칸첸중가국립공원
[Khangchendzonga National Park]
요약 : 인도 북쪽의 시킴(Sikkim) 주, 히말라야 산맥의 한가운데에 있는 칸첸중가국립공원(Khangchendzonga National Park) 유산에는 고원, 계곡, 빙하와 만년설에 덮여 장관을 이루고 있는 고대의 숲, 그리고 세계에서 세 번째로 높은 칸첸중가 산(Mount Khangchendzonga)에 이르기까지 독특한 지형이 다채롭게 펼쳐져 있다. 산과 수많은 자연 지형(예를 들어, 동굴, 강, 호수 등)과 관련된 신화적인 이야기들이 전해오는 이곳은 시킴 원주민들의 경배 대상이었다. 이곳에서 전해지는 이야기와 풍습이 지닌 성스러운 의미는 불교 신앙과 하나가 되었으며, 시킴 원주민의 정체성 형성에 바탕이 되었다.

칸첸중가국립공원

칸첸중가국립공원

칸첸중가국립공원

칸첸중가국립공원

칸첸중가국립공원

칸첸중가국립공원

칸첸중가국립공원

칸첸중가국립공원

칸첸중가국립공원

칸첸중가국립공원

칸첸중가국립공원

칸첸중가국립공원

칸첸중가국립공원

칸첸중가국립공원

칸첸중가국립공원

칸첸중가국립공원

칸첸중가국립공원

칸첸중가국립공원

    국가 : 인도(India)
    좌표 : N27 45 53,E88 22 38
    등재연도 : 2016년
탁월한 보편적 가치 :
인도 북쪽의 시킴 주에 있는 칸첸중가국립공원은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 고도의 범위가 가장 큰 보호구역이다. 칸첸중가국립공원에는 비록 면적은 178,400ha에 불과하지만 무려 7km(1,220m~8,586m) 이상의 길이의 가파른 수직 사면이 있다. 게다가 저지대, 깎아지른 사면 때문에 생긴 협곡, 그리고 세계에서 세 번째로 높은 봉우리인 칸첸중가 산을 비롯하여 만년설이 장관을 이룬 봉우리 등 다양한 지형이 있다. 길이가 26km에 달하는 ‘제무 빙하(Zemu Glacier)’를 포함해서 셀 수 없이 많은 호수와 빙하가 고도가 높은 불모의 땅에 점점이 자리하고 있다.

칸첸중가국립공원 유산은 히말라야의 세계적인 생물다양성 집중지역(biodiversity hotspot)에 속하며, 아열대부터 고산 생태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위의 생태환경이 나타난다. 히말라야 산맥은 칸첸중가에서 폭이 가장 좁아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극단적으로 가파른 지형을 형성하게 되었고, 이는 다양한 생태 지역 간의 차이를 더욱 확대하는 유산의 특징을 만들었다. 공원은 세계적 생물다양성 보전지역인 산맥 내에 있으며, 인도에서 가장 중요한 생물다양성 집중지역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는 시킴 주의 25%에 걸쳐 있다.

이 유산은 수많은 고유종, 희귀종, 멸종위기종 동식물의 고향이기도 하다. 중앙아시아 · 고(高) 아시아 산들에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진 종들 가운데 가장 많은 수의 식물과 포유류가 이 유산의 경계 내에 있으며 수많은 조류도 발견되고 있다.

칸첸중가국립공원은 부인할 수 없는 장엄한 아름다움을 지닌 유산으로 다양한 문화계 및 종교계에서 칸첸중가 산괴(山塊)와 그밖에 봉우리, 경관을 흠모해왔다. 아득히 높이 뻗은 봉우리들과 전례 없이 높은 고도의 수목한계선까지 장구한 세월 동안 훼손되지 않고 발달한 울창한 숲은 이 특별한 경관의 아름다움을 더한다.

그동안 칸첸중가 산을 비롯하여 유산 내의 많은 자연적인 특성, 그리고 유산을 둘러싼 배경에 대해 심오한 문화적 뜻과 신성한 의미가 부여되어 왔다. 말하자면 불교도들에게는 숨겨진 신성한 땅(베율, Beyul)으로서, 렙차(Lepcha) 족에게는 마엘 리앙(Mayel Lyang)으로서 칸첸중가의 다층 경관은 성스러운 장소로 여겨졌다.

이는 시킴 주민의 정체성과 단합의 기반이 되는 것으로써 서로 다른 민족과 서로 다른 종교 전통을 가진 주민들이 공존하고 상호작용한 독특한 사례이기도 하다. 이 지역의 신화, 이야기, 주요 사건들의 집합 그리고 경전 자체는 자연자원과 히말라야 지역에서 발달한 토착사상 및 불교적 우주관이 투영된 문화적 의미를 표현하고 있으며 동시에 전승하고 있다.

지역 식물 및 생태계의 특성에 관한 지역 주민의 독특한 토착 전통지식, 그리고 몇몇 식물 고유종의 특별한 치유력에 관한 귀중한 정보는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 전통적 · 의례적 숲 과 불교 사원이 소유한 토지의 천연 자원에 대한 관리 체계에는 불교적 우주관의 실천이 표현되어 있고, 이는 유산의 효과적인 관리에 기여할 것이다.

완전성 :
칸첸중가국립공원은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완벽하고 지속적으로 재현하기에 충분한 규모를 갖추고 있다. 1977년 처음 공원으로 지정되었고 1997년 주요 산과 빙하를 포함하여 확장되었고, 이후 저지대 숲도 추가되었다. 규모가 2배 이상 확대되면서 계절에 따라 이주하며 서식하는 동물종의 범위도 더욱 확대되었다. 유산의 면적은 약 178,400ha이고 완충지역은 약 114,712ha인데, 유산의 경계와 겹치면서 동시에 지정된 유산 면적보다 더 넓은 칸첸중가생물권보전구역(Khangchendzonga Biosphere Reserve) 안에 포함된다. 유산 내의 봉우리와 빙하, 호수, 강, 그리고 고유한 산악 생태계 기능의 지속가능성은 보장된다. 그리고 생태학적으로 연결된 생물학적인 요소의 전 범위를 포함하는 고유한 산악체계를 아우르고 있다.

시킴 주민들이 믿는 신앙에서 중요하고 신성한 지리 지형으로 여겨지는 인공 조형물 역시 유산에 포함된다. 시킴의 수호신이자 땅의 소유자이며 보호자인 중가(Dzonga)는 칸첸중가 산에 깃들어 있고, 렙차 족의 신화적 공간인 마엘 리앙은 칸첸중가 산의 비탈면에 있다. 한편, 숨겨진 신성한 땅을 의미하는 ‘베율’이라는 불교적 개념은 유산의 경계를 넘어서 시킴 주 전역에 신성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따라서 이 유산이 지니는 문화적 의미, 유산의 보호 및 이해를 돕는 기능적으로 중요한 인공적 특성들은 완충지역이나 칸첸중가생물권보전지역 즉, 보다 광범한 배경 내에 있다.

현재의 완충지역 내에 있는 잘 보호된 귀중한 숲을 점진적으로 유산에 추가할 것을 고려함으로써 유산 내 저고도 생태계의 대표성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기능적 완전성은 네팔이나 중국, 부탄과 같이 넓은 지역에서 생태계를 공유하는 인접 국가들이 참여함으로써 서로의 이익을 도모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확실한 협력관계는 칸첸중가국립공원 및 칸첸중가 산과 인접한 두 국가 사이의 국경 지대에 걸쳐있는 네팔의 칸첸중가보존지역(Kanchenjunga Conservation Area)과의 협조이다.

유산과 연관된 가치의 완전성이나 전통 지식의 완전성은 그동안 환경보호를 위한 과거의 정책, 생활방식의 변화, 전통적인 생계 수단의 유지 곤란 등의 여건으로 인해 영향을 받아왔다.

진정성 :
유산의 경계 내에서 문화적 특성의 진정성은 잘 보존되어 왔다. 유산 내에서 인공적인 유형의 요소는 몇몇 초르텐(chorten, 불탑)과 곰파(gompa, 사원), 그리고 자연물 경배 대상과 관련 사당 등이어서 제한적인 편이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요소들과 관련되어 오늘날까지 유지되고 있는 신앙심, 의식 및 관리 체계 등은 이 유산이 지닌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입증하는 신뢰할만한 증거라고 할 수 있다. 유산과 유형의 요소들이 지닌 가치에 관한 정보의 원천은 나이솔 및 나이익 텍스트이며, 이는 이야기, 의식, 관련된 자연적 특성이나 오늘날까지 계속해서 지켜지고 있는 의례, 구술 역사, 렙차 족의 전통 지식 등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보존 및 관리 체계 :
1972년 인도의 야생동식물보호법(Wildlife (Protection) Act)은 중요보호 지역인 칸첸중가국립공원과 모든 동식물, 그리고 야생동식물의 서식처인 산, 빙하, 수역, 경관에 대한 강력한 법적 보호 장치이다. 이 조치를 통해서 공원의 탁월한 자연미와 공원 내 여러 천연자원들은 그 미적 가치를 보호 및 보존할 수 있다. 이 유산은 국유지이며 1977년 이래로 국립공원으로서 보호하는 한편, 완충지역은 산림보호구역으로서 보호되고 있다.

문화적인 의미가 있는 지형지물은 시킴 주 정부 공고문 n.59/Home/98와 n. 70/Home/2001을 통해서 보호된다. 이 공고를 통해서 신성한 지형지물을 확인하고 경배 장소로서 사용하도록 규정한다. 기념비적 지형지물의 일부는 인도 고고학 조사청(Archaeological Survey)의 관할 하에서 보호받고, 나머지는 사찰 또는 지역 공동체가 사찰의 인근이나 더 넓은 배경(gya-ra 및 gya-nak 구역)까지 전통적인 관리 체계를 통해 관리한다.

이 유산은 핵심적인 생태계 및 경관 특성을 보호한다는 목표 하에 입안된 관리계획의 지침에 의거하여 시킴 주 산림 · 환경 · 야생동식물관리국(Sikkim Forest, Environment and Wildlife Management Department)이 관리하는 한편, 지역 공동체의 복지를 증진할 수 있도록 휴식이나 문화 및 교육적 가치, 과학 지식 및 전략의 발전을 함께 추구한다. 유산의 관리에 대한 의사 결정 과정에서 지역 주민과 기타 이해당사자의 권한이 발휘될 수 있는 기회가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문화적 가치와 특징에 대한 고려를 기존의 관리 체계에 통합시킬 수 있도록 시킴 주 사찰국(Ecclesiastical Department of Sikkim)과 문화유산사업국(Department of Cultural Heritage Affairs), 남걀 티베트학 연구소(Namgyal Institute of Tibetology)와 협력관계가 수립되어 있다.

관련 자료가 여전히 불충분하기 때문에 유산의 생물학적 · 생태학적 가치에 관한 지식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목록 작성, 조사 및 모니터링은 유산 내의 종 구성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정책 및 관리에 대해 알리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관리의 효율성에 대한 정기적인 평가가 있어야 하고, 이 평가는 향후 관리과제에 따른 재원, 인적 자원들을 우선순위 지역으로 투자하는 데 활용되어야 한다.

칸첸중가국립공원은 풍부한 자연 가치와 문화 가치가 중첩된 곳이기 때문에 자연 유산 및 문화유산의 관리에 대해 통합된 접근법을 더욱 더 찾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 유산이 지닌 자연적 · 문화적 · 영적 측면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기 위해 법적 보호와 정책 및 관리가 점진적으로 개혁 및 개선되어야 한다.

생태개발위원회(Eco-Development Committees, EDC’s)에서는 관리에 대한 참여적 접근 노력을 하고 있으며, 모니터링과 점검에 있어서 이 위원회의 역할 역시 문화적 측면과 특성으로 확장될 예정이다. 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완충지역과 전통 구역에 소재한 여러 가지 문화적 특성에 대한 전통적 · 참여적 관리를 확대하는 것은 문화적 가치를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지역공동체가 처한 환경에 대해 전통 지식과 문화적 유대감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현재 이 유산에 대한 심각한 위협은 없지만 홍보와 광고 때문에 탐방객이 증가하면서 야기될 잠재적인 부정적 영향을 모니터링하고 대응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기후변화가 유산 내의 고도 기울기, 그리고 중요 서식처를 제공하는 섬세한 생태학적 틈새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에 대해서도 비슷한 정도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배려가 없는 개발 사업이나 인근 지역공동체에 의한 부적절한 토지이용을 방지하는 한편 전통적인 생계유지, 주민들이 공원과 완충지역에서 얻은 혜택을 공평하게 분배할 수 있도록 완충지대에 대한 능동적인 관리 역시 반드시 필요하다.

등재기준 :
기준 (iii): 칸첸중가와 그밖에 신성한 봉우리들을 모두 포함하여 이 유산은 시킴 주민들이 경배하는 신성한 땅이며, 융합적 종교 및 문화 전통의 핵심이며, 칸첸중가 산을 산신의 거처로 여기는 불교와 불교 이전 시대의 성스러운 의미가 낳은 다층적 공존을 입증하는 고유한 증거이다. 이 유산은 시킴과 인근 국가,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티베트 불교도이 지켜온 훼손되지 않은 종교 의식과 문화적 관습의 공간으로서, 시킴을 신성한 땅, 즉 ‘베율(Beyul, 티베트 불교인들의 전설 속 낙원)’이라 여기는 불교적 이해를 보여주는 중심지이다.

이곳이 불교적 관점에서 성스런 장소로서 중요해지기 시작한 것은 8세기에 구루 린포체(Guru Rinpoche)가 시킴을 신성한 땅이라고 처음 설파한 때부터이다. 뒤이어 테르톤 상게 링파(Sangay Lingpa, 1340~1396)가 발견한 ‘라마 공두(Lama Gongdu, 티베트 불교 수행에 관한 책으로 족첸의 가르침에서 중요한 주제이다)’라고 알려진 예언서를 비롯한 불교 경전에도 이 같은 내용이 있었고, 17세기에 이르면서 라츠선 남카 지그메(Lhatsun Namkha Jigme,1597~1653)가 이곳을 ‘베율’이라고 설파했다.

기준 (vi) : 칸첸중가국립공원은 자연과 그 환경이 지닌 특별한 특징을 중심으로 장구한 세월에 걸쳐 발전하면서 다층적인 혼합 종교 전통을 낳은 다민족 문화의 중심지이다. 이것은 칸첸중가 산과 그 주변을 마엘 리앙으로서 경배한 시킴 원주민들과 베율(숨겨진 신성한 땅)로서 경배한 티베트 불교도들을 통해 표현되고 있다. 신성한 산을 숭배하는 종교 전통은 렙차 족과 부티아(Bhutia) 족이 정기적으로 행하는 의식(부티아 족의 경우 나이솔(Nay-Sol)과 팡합솔(Pang Lhabsol)이라는 두 가지 의식을 행한다)을 통해서도 구체적으로 표현되고 있다.

인간 공동체와 산지 환경의 깊은 관계는 천연 자원의 특징에 대해 심오한 전통 지식을 세심하게 쌓게 만드는데, 특히 렙차 족의 경우가 그러하다. 칸첸중가 산은 인종적으로 매우 다양한 시킴 공동체가 사회-종교적 질서를 유지하고, 통합 및 연대하는 중요한 중심 공간이다.

기준 (vii) : 칸첸중가 산괴를 비롯하여 칸첸중가국립공원 내의 수많은 봉우리의 규모나 장엄함은 매우 특별하며, 여러 문화 및 종교계로부터 경외감을 불러일으키는 경관이다. 지구상에서 세 번째로 높은 봉우리인 칸첸중가 산(해발고도 8,586m)은 칸첸중가국립공원의 서쪽 경계에 걸쳐 있고, 공원 내에 있는 고도 6,000m가 넘는 20개의 그림같이 아름다운 봉우리 중 하나이다. 전례 없이 높은 고도에서 수목한계선까지 장구한 세월 동안 훼손되지 않고 발달한 울창한 숲이 있으며, 아득히 높이 뻗은 고산준봉에서 고도별로 두드러진 차이를 보이는 식생 지대와 어우러진 조화는 이 특별한 경관에 또 다른 아름다움을 더해준다.

전 세계의 수많은 산악등반가, 사진작가, 그리고 영적 깨달음을 구하는 사람들이 이 봉우리를 찾고 있다. 칸첸중가국립공원 내에는 면적이 약 10,700ha에 달하는 아시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제무 빙하곡을 비롯해서 무려 18개의 방하가 있다. 이와 더불어 높은 고도에 있는 수정처럼 맑고 평온한 18개가 넘는 호수를 포함하여 73개의 빙하 호수가 유산의 경계 내에 있다.

기준 (x): 칸첸중가국립공원은 생물다양성의 보존에 있어 전 지구적 차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산맥 내에 있다. 시킴 주 전체 면적의 25%에 해당하며, 생물다양성 집중도가 인도에서 가장 높은 지역 중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중앙아시아 및 고(高) 아시아 산군에 생육하는 것으로 알려진 식물과 포유류가 서식하여 생물다양성 수준이 가장 높은 지역 중 하나가 이 유산 내에 포함되어 있다.

인도에서 발견되는 조류, 야생 수목, 난초와 진달래 속 식물의 절반 가까이, 그리고 1/3 이상의 개화식물의 고향이 칸첸중가국립공원이다. 히말라야 지역 내에서 크룸홀츠(krummholz, 고산(高山)의 수목 한계 부근에서 형성된 작은 나무 숲)가 가장 광범위하게 발달한 곳도 이곳이다. 아울러 이 유산은 수많은 고유종 · 희귀종 · 멸종위기종 동식물의 중요한 피난처이다. 칸첸중가국립공원의 면적은 비교적 좁은 편이지만 그 안에는 7km 높이 이상의 높은 산이 발달하였고 덕분에 동부 히말라야 사면은 놀라운 경관을 갖게 되었다.

또 이러한 가파른 사면 덕분에 다양한 야생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생태계 모자이크는 수종의 최상위 포식자를 포함하여 상당히 많은 거대 포유류에게 매우 중요한 피난처가 되었다. 놀랍게도 고양잇과 동물 6종(표범 · 구름무늬표범 · 눈표범 · 살쾡이(Jungle Cat) · 황금고양이(Golden Cat) · 표범살쾡이(Leopard Cat))이 공원 안에서 서식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대표적인 종으로는 히말라야에 서식하는 가장 몸집이 큰 육식동물인 눈표범과 자칼, 티베트늑대, 몸집이 거대한 인도사향고양이(Indian Civet), 레서판다(Red Panda), 고랄, 티베트푸른양(바랄, Blue Sheep), 히말라야산양(Himalayan tahr), 수마트라산양(mainland serow), 2종의 사향노루, 2종의 영장류, 4종의 우는 토끼와 파티 컬러(parti-coloured, 몸통에 2가지 색이 있는) 날다람쥐를 포함하는 여러 종의 설치류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칸첸중가국립공원 [Khangchendzonga National Park]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