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 /노르웨이 /헨리크 입센의 『인형의 집』(50)

eorks 2019. 7. 22. 04:47

세계기록유산 /노르웨이 /헨리크 입센의 『인형의 집』
[ Henrik Ibsen : A Doll’s House]
    『인형의 집(A Doll’s House)』은 150년 가까이 지난(1879년 작품) 지금도 전 세계 무대에서 상연되고 있는 작품이다. 사회 규범과 사회적 상황에 세계적으로 이만큼 영향을 끼친 연극은 거의 없었다. 전 세계 희곡의 등장인물로서 노라 헬메르(Nora Helmer)만큼 중요한 역할 모델이라고 할 만한 인물이 없다.

    헨리크 입센은 유럽의 중산층들이 즐기는 희곡에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시대 이후로 연극에서 부족했던 윤리적 심각성과 심리적 깊이, 사회적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극예술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었다.

    이런 관점에서 연극의 역사에 공헌한 것으로 보이는 입센의 현대적 사실주의 희곡은 유럽의 비극 전통의 연속선상에 있었다. 이들 작품에서 그는 당시의 중산층(삶에서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여 갑자기 일상이 무너지는 이들)을 그리고 있다. 그들은 문제에 직면하면 맹목적으로 치닫는 생활방식을 따랐기 때문에 스스로가 그 위기에 대한 책임이 있다. 그들의 삶을 뒤돌아보며 어쩔 수 없이 자기 자신을 직시한다. 『인형의 집』이 처음 출판되고 나서부터, 인상적인 극적 구조와 광범위한 이데올로기적 영향력 때문에 논란과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입센의 작품들은 전 세계 무대에서 상연되고 있고, 수많은 언어로 번역되어 읽히며 연구되고 있다. 『인형의 집』의 메모, 원고, 논문들에는 이 위대한 극작가의 손에서 나온 방대한 양의 흥미로운 원고 자료가 담겨 있다.

    알려진 최초의 원고에는 ‘현대의 비극에 관한 주석’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다(로마, 1878년 10월 19일). 1879년에 출판되었을 때 형식과 주제에 있어서 이 희곡은 현대 서양 희곡에 일대 혁명을 가져왔다. 20세기에는 그 영향이 아시아를 비롯하여 제3세계까지 퍼져 나가, 그 형식은 현대 서양 희곡의 상징이 되었고, 그 내용은 인권과 실존적 자유와 같은 가치의 상징이 되었다.

    그 초고를 통해 우리는 이 극작가의 작업실로 바로 들어갈 수 있다. 여기서 입센의 예술적 상상력과 이념적 내용이 예리해지는 과정을 따라갈 수 있는 것이다. 입센은 자신의 혁명적인 사상을 완성된 작품(예술성 때문에 모호해지게 마련이던)보다 원고에서 더 직접적이고 접근하기 쉽게 표현한다. 원고에는 희곡의 창작과 초판 인쇄 때부터 존재했다고 알려진 모든 자료가 들어 있다.

    『인형의 집』은 특출한 업적이다. 주인공 노라는 19세기 사회에서 속수무책으로 이혼한 후 불확실한 미래에 부딪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라는 자유와 평등을 위해 싸우는 전 세계 여성들의 상징이다.

<인형의 집> 공연의 한 장면

국가 : 노르웨이(Norway)
소장기관 : 노르웨이 국립도서관
관리기관 : 오슬로 분과, 문화업무부
등재연도 : 2001년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 불가능성 :
『인형의 집』은 150년 가까이 지난 지금도 전 세계 무대에서 상연되고 있다. 사회 규범과 사회적 상황에 세계적으로 이만큼 영향을 끼친 연극은 거의 없었다. 전 세계 희곡의 등장인물로서 노라 헬메르만큼 중요한 역할 모델이라고 할 만한 인물이 없다.

최초로 알려진 이 희곡의 초안은 ‘현대 비극에 관한 설명’이라는 제목이다(로마, 1878년 10월 19일). 1879년에 출판되었을 때 형식과 주제에 있어서 이 희곡은 현대 서양 희곡에 일대 혁명을 가져왔다. 입센의 작품을 분석하고 비평하는 데 꼭 필요한 이들 원고는 또한 역사가, 사상사 연구학자, 심리학자, 사회학자, 기타 분야의 학자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헨리크 입센의 『인형의 집』 [Henrik Ibsen : A Doll’s House]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