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오스트레일리아 /마보 사건 소송 관련 문서
[ The Mabo Case Manuscripts]
에드워드 코이키 마보(Edward Koiki Mabo, 1936~1992)가 남긴 개인 문서 자료는 마보 사건 소송과 관련된 법적·역사적 자료로서, 오스트레일리아 국립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원주민 활동가인 에디 마보의 노력으로, 그가 죽은 다음 얼마 뒤인 1992년 6월(마보는 그해 1월에 사망했다)에 오스트레일리아 고등법원에서 ‘주인 없는 땅(무주지, terra nullius, 영국이 오스트레일리아를 발견할 당시 원주민이 살고 있음에도 주인 없는 땅이라 하여 영국법에 입각하여 정의한 말)’에 대한 판결을 뒤엎었다. 그 판결은 원주민의 지위와 법적 권리, 인종 문제 전반에 영향을 미쳤으며 오스트레일리아의 사법 및 입법의 지평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마보 판결’(원주민 마보가 1982년, 수천 년 전부터 머레이(머리(Murray)) 섬에 살며 농사를 지어온 원주민 메리암 부족의 토지권 인정을 요구한 소송에 대한 판결)은 그 판결이 초래할 경제적·정치적 결과에 얽매이지 않고 기존의 부족법이 ‘침략’ 문화를 지닌 기본법보다 상위에 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했다는 점에서 세계 역사상 극히 드문 사례이며, 그 점에서 이 판결은 매우 중대하다.
국가 : 오스트레일리아(Australia)
소장 및 관리기관 : 오스트레일리아 국립도서관(National Library of Australia)
등재연도 : 2001년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 불가능성 :
「마보 소송 사건과 관련 문서」는 1995년~2000년에 오스트레일리아 국립도서관에서 입수하여 문서 접근을 통제하고 있다. 아주 짧은 시간 동안 열람하는 데도 허가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작가 노엘 루스(Noel Loos)가 이 문서를 열람하여 마보의 전기문을 썼고, 영화상을 수상한 마보와 마보 소송사건에 관한 영화 「마보」(ABC1에서 텔레비전 영화로 상영)에서 광범위하게 묘사되었다. 그 결과 대중들은 에드워드 마보와 마보 소송 사건이 지닌 중대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이러한 이유로 이 문서는 오스트레일리아에 간접적으로 크나큰 영향을 미쳤다.
[네이버 지식백과] 마보 사건 소송 관련 문서 [The Mabo Case Manuscripts]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