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세계자연유산 /중국 /우링위안 자연경관 및 역사 지구(79)

eorks 2019. 8. 20. 06:11

세계자연유산 /중국 /우링위안 자연경관 및 역사 지구
[Wulingyuan Scenic and Historic Interest Area]
요약 : 중국의 후난 성(湖南省)에 있는 우링위안(武陵源)은 26,000여 ㏊에 걸쳐 있는 장대한 지역이다. 이 유적에는 높이 200m가 넘는 3,000여 개의 좁은 사암 기둥과 봉우리들이 우뚝 솟아 있다. 봉우리들 사이에는 개울이 흐르는 협곡과 골짜기, 웅덩이, 폭포, 약 40개의 동굴과 2개의 커다란 자연 다리가 있다. 뛰어나게 아름다운 경관 외에, 이 지역은 멸종 위기에 처해 있는 많은 동식물들의 서식지로도 유명하다.

풍경구 배치도

풍경구

장가계 마을

장가계

    국가 : 중국(China)
    위치 : 후난 성(湖南省, Hunan Province), 다융 시(大庸市, City of Dayong) 우링위안 지구(武陵源, Wulingyuan District)
    좌표 : N29 19 59.988,E110 30 0
    등재연도 : 1992년
    본문 :
    이 유적은 다융(大庸) 시에 있는 우링위안 지구이며, 69㎞에 이르는 쒀시위(索溪峪)의 전 유역에 걸쳐 있다. 가장 볼 만한 곳은 이 유적의 ⅔를 차지하는 3,000여 개의 사암 기둥과 봉우리들이다. 아름다운 개울, 웅덩이, 폭포들로 이루어진 수많은 산골짜기와 협곡이 그 봉우리들 사이에 있다. 또한 수많은 카르스트(karst) 지형들이 있는데, 쒀시위 제방과 톈츠 산(天子山) 남동쪽에서 약 40개의 동굴들이 발견된다. 그중에서도 황룽(黄龙) 동굴은 중국에서 가장 큰 10개의 동굴들 중 하나라고 한다. 장관을 이루는 방해석 침전물(calcite deposit)들이 이곳 동굴들의 주요 특징이다.

    이 지역에는 2개의 자연 다리로, 시안렁치아스(Xianrenqias)와 천하제일교(天下第一橋)가 있다. 다리는 계곡 아래에서 357m 상공 높이에 떠 있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자연 다리라고 할 수 있다. 이 유적에는 흔히 800개의 개울과 시내들이 있다고 말하는데, 실제로는 그보다 훨씬 적은 약 60개 정도의 개울과 시내들이 있다. 개울과 시내들은 이 유적의 중심부를 흐르는 쒀시위로 흘러든다. 이 개울의 지류들 중 하나가 한곳에 모여 둑을 이루면서 생긴 호수가 보봉호(寶峰湖)이다. 이 호수는 급수와 홍수 조절을 위해 생겼으며, 휴양지일 뿐만 아니라 중국큰불도마뱀(Chinese giant salamander)의 서식지로도 가치가 있다.

    우링위안은 중국-일본 식물대(Sino-Japanese Botanic Zone) 가운데 중국의 중부 식물 지대를 이루며, 신생대 제4기 빙하기 때 수많은 고대 생물 종들의 피난처이기도 했다. 해발 700m 아래 지대에는 상록활엽수들이 많이 자란다. 해발 700m~950m 지대에는 상록활엽수와 낙엽활엽수들이 뒤섞여 있으며, 중국개비자나무(Chinese plum yew)와 소나무를 포함한 침엽수 종들도 자란다. 해발 950m 이상의 고도에서는 낙엽활엽수와 관목(bush), 초본식물들이 많으며, 1,000m 이하의 일부 지역에서는 소나무가 우점하는 식물군집이 광범위하게 분포한다.

    이 지역에는 600여 종의 목본식물(木本植物)을 비롯해 3,000종의 식물들이 있으며, 열대 · 아열대 식물종과 온대 식물종이 비슷한 수로 고르게 분포한다. 그중 많은 종류의 식물들이 목재용, 약용, 또는 관상용 가치를 가지고 있다. 세계적으로 멸종 위기에 처해 있는 동물 종들도 아주 많이 서식하는데, 중국큰불도마뱀, 아시아들개(Asiatic wild dog), 아시아흑곰(Asiatic black bear, 반달가슴곰), 구름표범(clouded leopard, 대만표범), 표범(leopard), 고라니(Chinese water deer)를 꼽을 수 있다. 구름표범의 개체 수는 매우 적다. 비록 지나간 자취나 다른 흔적들이 발견되긴 하지만, 실제 구름표범의 모습은 보이지 않고 있다.

    중국의 다른 지역들과는 달리, 이 유적에 인간의 손길이 닿은 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옛날에는 이곳이 너무 멀리 떨어져 있고 접근할 수 없다고 여겨졌다. 이 지역 전설에 의하면, 한나라(기원전 206년~서기 220년) 때의 공신 장량(張良)이 우링위안에 들어가 은둔 생활을 했으며, 칭옌(靑岩, 오늘날의 장자제(張家界)) 산에 묻혔다고 한다.

    이 유적은 1988년 중국 국무원에 의해 자연경관 및 역사 지구로 승인을 받았으며, 같은 해에 창설된 우링위안 지방정부 당국의 관리를 받고 있다. 예전에는 너무 멀고 접근하기 힘들어 사람들이 찾지 않았고, 그런 이유로 중화인민공화국이 1949년에 건국될 때까지 이곳에는 거의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았다. 그 후 우링위안 지구로 승인받기 전까지 이곳은 3개의 자치구 정부들로부터 관리를 받았다. 지금은 조림 사업을 위해 몇몇 곳에 입산 금지 조치가 취해지는 등 주의 깊은 보호를 받고 있다. 1992년에는 이곳의 핵심 지역이 기준 (ⅶ)에 근거해 세계 자연유산으로 등재되었다.

    등재기준 :
    기준 (ⅶ) : 깎아지른 듯한 거대한 규암 봉우리들이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장관을 이루고 있다. 자연 다리, 협곡, 동굴 같은 다른 지형들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을 이루며, 자주 이 유적을 뒤덮는 안개와 구름에 의해 그 아름다움이 한층 더해진다.

    [네이버 지식백과] 우링위안 자연경관 및 역사 지구 [Wulingyuan Scenic and Historic Interest Area]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