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마다가스카르 /아치나나나 열대우림
[Rainforests of the Atsinanana]
요약 : 아치나나나 열대우림(Rainforests of the Atsinanana)은 섬의 동쪽 지역을 따라 분포한 6개의 국립공원으로 구성된다. 이 잔존 열대우림은 마다가스카르(Madagascar)에 독특한 생물종이 다양성을 존속하는 데 필요한 생태학 과정을 유지시키기 위해 아주 중요하며, 이 다양성은 섬의 지질학적 역사를 반영하고 있다.
6,000만 년 전에 모든 다른 땅덩어리로부터 분리된 후, 마다가스카르의 식물과 동물은 고립된 채 진화했다. 이 열대우림은 그 생물다양성과 보호받아야 할 멸종이 우려되는 종 외에도 생태학적 및 생물학적 과정 모두가 중요하기에 등재되었다. 많은 종이 희귀하고 멸종이 우려되며, 특별히 영장류(靈長類, primates)와 리머(lemurs)가 그러하다.
아치나나나 열대우림
아치나나나 열대우림
국가 : 마다가스카르(Madagascar)
좌표 : S14 27 35,E49 42 9
등재연도 : 2007년(2010년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 등재)
탁월한 보편적 가치 :
아치나나나 열대우림은 6개 지역으로 구성된 연속유산이다. 이곳은 전 세계적으로도 뛰어난 생물다양성과 예외적일 정도로 매우 높은 비율의 고유종 동식물을 가지고 있다. 이 유산지역의 동식물종의 고유도(endemism) 수준은 각 집단에 있어서 약 80~90%를 차지하며, 고유한 과(科)와 고유한 속(屬)이 아주 흔하다. 이 연속유산은 많은 멸종 우려종과 고유 식물 및 동물 종을 포함하여, 마다가스카르의 독특한 열대우림 생물상(相)의 가장 중요한 서식지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등재기준 :
기준 (ⅸ) : 아치나나나 열대우림은 동쪽의 급경사면과 마다가스카르의 산들을 따라 형성된 급격한 지형과 크게 연관되어 있는 잔존 삼림이다. 이 연속유산에 포함된 보호지역은 마다가스카르에 독특한 생물종이 다양성을 존속하는 데 필요한 생태학 과정을 유지시키기 위해 아주 중요하며, 이 다양성은 마다가스카르 섬의 지질학적 역사와 지리적 위치를 반영한다. 마다가스카르는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섬이며, 적어도 6,000만~8,000만 년 전에 모든 다른 땅덩어리로부터 분리되어 이곳의 대부분의 식물과 동물은 고립된 채 진화했다. 이 열대우림은 지난 기후 변화 시기에 종의 중요한 피난처를 제공하였고, 미래의 기후 변화와 관련하여 종의 적응과 생존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곳이다.
기준 (ⅹ) : 이 유산지역의 동식물종의 고유도(endemism) 수준은 각 집단에 있어서 약 80~90%를 차지하며, 고유한 과(科)와 고유한 속(屬)이 아주 흔하다. 마다가스카르는 ‘거대생물다양성(megadiversity)’으로 알려진 상위 국가들 중의 하나이며 특별히 많은 수(약 12,000)의 고유 식물종을 특징으로 한다. 이 유산은 또한 동물상에 있어서도 전 세계적으로, 특히 영장류가 주목할 만한데, 여기에는 대표되는 박쥐목(Chiroptera)의 여러 박쥐 종류 외에도 마다가스카르 영장류(primates)의 5과 모두와, 모든 고유 리머과(lemur families), 쥐목(Rodentia)의 7개 고유 속(屬), 식육류(Carnivora) 고유 6속이 있다. 마다가스카르에 있는 날지 못하는 포유동물의 123종 가운데 78종이 이 유산지역에 살고 있는데, 123종 중 72종은 국제자연보전연맹의 적색목록집(IUCN Red List)에 등재되어 있다. 이 유산이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삼림 벌채로 인해 마다가스카르 동부에 본래 있었던 삼림의 8.5%만 현재 남아 있고, 남은 서식지의 핵심 지역들을 이 유산이 보호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강조된다.
이 연속유산을 구성하는 모든 지역은 국립공원으로서 공식적으로 보호받으며 적절한 관리 계획을 갖고 있다. 주된 관리 문제는 농경지 잠식과 벌채, 사냥, 보석 채굴에 기인하는 자원 개발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통제하는가 하는 점이다. 이런 문제들은 이 연속유산을 구성하는 여러 지역을 하나의 단위로 총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명확하고 통합된 관리 정책 수행을 필요로 한다. 또한 인근의 보호 지역과 삼림 회랑 지대(corridor, 분리된 삼림들을 연결하는 생태통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삼림지대)를 이 연속유산과 함께 통합적으로 계획하고 관리하는 것이 요구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재정 및 인적 자원의 확보가 필요하다. 완전성(integrity)의 조건에 맞기만 한다면 이 유산지역을 더 확장시켜 인근의 보호 지역과 삼림 회랑 지대를 포함시키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치나나나 열대우림 [Rainforests of the Atsinanana]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