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스페인 /테이데 국립공원
[Teide National Park]
요약 : 테네리페(Tenerife) 섬 안에 있는 테이데 국립공원(Teide National Park)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스페인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3,718ⅿ)인 테이데피코 비에호(Teide-Pico Viejo) 성층 화산(成層火山, stratovolcano)을 들 수 있다. 해수 바닥에서 측정했을 때 7,500ⅿ가 넘는 이 화산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높은 화산 지형이며 장관을 이루는 풍경 한가운데 우뚝 서 있다.
질감과 색조가 시시각각 변화하는 대기 상태와 테이데 화산의 아름다운 배경이 되는 ‘구름의 바다(sea of clouds)’에 의해 시각적으로 더욱 강한 인상을 받게 된다. 테이데는 양도(洋島, oceanic island)의 진화를 뒷받침하는 지질학적(geological) 과정에 관한 증거를 제공하므로 전 지구적인 차원에서 봤을 때에도 중요한 유산이다.
테이데 국립공원
테이데 국립공원
테이데 국립공원
테이데 국립공원
테이데 국립공원
테이데 국립공원
테이데 국립공원
테이데 국립공원
테이데 국립공원
테이데 국립공원
테이데 국립공원
테이데 국립공원
테이데 국립공원
테이데 국립공원
테이데 국립공원
테이데 국립공원
테이데 국립공원
국가 : 스페인(Spain)
위치 : 산타크루스 데 테네리페(Santa Cruz de Tenerife), 카나리아 섬(Canary Island)
좌표 : N28 16 17,W16 38 37
등재연도 : 2007년
탁월한 보편적 가치 :
3718m 높이의 테이데피코 비에호 성층 화산이 있는 테이데 국립공원은 풍부하고 다양한 화산의 특징을 보여 주며, 장관을 이루는 환경 중에서도 가장 두드러지는 경관이다.
등재기준 :
기준 (ⅶ) : 테이데 산의 화산 경관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울퉁불퉁한 라스카냐다스(Las Cañadas) 급경사면과, 테이데 산을 세계에서 세 번째로 높은 화산 지형으로 만들어준 중앙의 화산 봉우리이다. 이 경관 안에는 화산 지형 생성 및 재형성의 여러 단계를 보여 주는 다양한 지형이 포함되어 있으며, 독특한 지질 다양성(geodiversity)이 강조되어 있다. 질감과 색조가 시시각각 변화하는 대기 상태와 테이데 화산의 아름다운 배경이 되는‘구름의 바다’에 의해 시각적으로 더욱 강한 인상을 받게 된다.
기준 (ⅷ) : 테이데 국립공원에서는 상대적으로 나이가 많아 느리게 움직이는, 지질학적으로 복잡하고 성숙한 화산 지형의 놀라운 예를 볼 수 있다. 테이데는 양도의 진화를 뒷받침하는 지질학적 과정에 관한 증거를 제공하므로 전 지구적인 차원에서 봤을 때에도 중요한 유산이며, 이러한 가치는 하와이 화산국립공원(Hawaii Volcanoes National Park)과 같이 세계유산목록에 포함된 기존의 화산 지형이 갖고 있는 가치를 보완하는 성격을 지닌다.
이 지역은 상대적으로 제한된 공간 내에서 접근할 수 있는 화산 지형에 대해 다양한 특성을 제공한다. 특히 연구 활동을 통하여 테이데 산을 화산학 역사상 매우 중요한 지역으로 부각시킨 알렉산더 폰 훔볼트(Alexander von Humboldt), 레오폴트 폰 부흐(Leopold von Buch), 찰스 라이엘(Charles Lyell) 덕분에 오랜 시간 지질학 및 지형학(geomorphology)계에 영향을 준 국제 연구의 중심지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 유산은 2008년에 새로 갱신된 6개년 관리 계획 덕분에 잘 관리되고 있으며, 스페인의 다른 국립공원과 동일하게 법적으로 보호 받고 있다. 또 유산은 완충지역으로 둘러싸여 있다. 관리에 있어서 가장 핵심이 되는 쟁점으로는 관광 관리, 기후 변화로 인해 받을 수 있는 영향, 국가 및 지역 차원에서의 효과적인 관리 책임 조율 등을 들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테이데 국립공원 [Teide National Park]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