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세계자연유산 /케냐 /대지구대의 케냐 호수 계(181)

eorks 2019. 11. 30. 00:34

세계자연유산 /케냐 /대지구대의 케냐 호수 계
[Kenya Lake System in the Great Rift Valley]
요약 : 자연환경이 수려한 대지구대의 케냐 호수 계(Kenya Lake System in the Great Rift Valley)는 리프트밸리 주(Rift Valley Province)에 있는 얕은 세 개의 호수, 보고리아호(Lake Bogoria), 나쿠루호(Lake Nakuru), 엘레멘타이타호(Lake Elementaita)로 이루어져 있다. 서로 연결된 이 호수의 전체 면적은 32,034㏊이다. 이 유산은 세계적으로 멸종 위기에 처해 있는 13종을 비롯하여 다양한 조류 종의 서식지이다. 이곳은 꼬마홍학(lesser flamingo)이 먹이를 찾는 가장 중요한 장소이며 분홍사다새(great white pelican)의 서식지이다. 또한 검정코뿔소(black rhino), 로스차일드기린(Rothschild's giraffe), 쿠드(greater kudu), 사자(lion), 치타(cheetah), 들개(wild dog) 등을 포함한 대형 포유류의 생활 터전이며, 생태 과정을 연구할 수 있는 중요한 지역이다.

대지구대의 케냐 호수 계

대지구대의 케냐 호수 계

대지구대의 케냐 호수 계

    국가 : 케냐(Kenya)
    위치 : 리프트밸리 주(Rift Valley Province)
    좌표 : N0 26 33,E36 14 24
    등재연도 : 2011년
    탁월한 보편적 가치 :
    대지구대의 케냐 호수 계는 세 개의 알칼리성 호수(10,700㏊의 보고리아호, 18,800㏊의 나쿠루호, 2,534㏊의 엘레멘타이타호)와 주변 지역으로 이루어진다. 이 호수들은 주요한 구조적 사건 혹은 화산 활동으로 독특한 경관이 형성된 대지구대의 평지에 있다. 기록에 따르면 규모가 비교적 작은 이 호수에 상대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조류 종이 집단 서식한다고 한다. 최대 4,000,000마리의 꼬마홍학이 얕은 세 호수 사이를 옮겨 다니는 장면은 야생동물들이 만드는 장관이다. 온천과 간헐온천, 지구대의 화산 돌출 바위(volcanic outcrops)가 만드는 가파른 급경사면으로 둘러싸인 이 천혜의 환경은 자연의 특별한 아름다움을 보여 준다.

    완전성 :
    세 개의 호수는 케냐에 있는 대지구대 호수를 대표하는 가장 중요한 유산이다. 또한 대지구대 전체적인 면에서도 대지구대 호수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 세 개의 호수는 각각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대지구대의 케냐 호수 계는 유산 규모에 비해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보여 주는 중요한 생태계와 특성이 있다. 최근 이 유산은 주변 인구의 급증으로 인한 주위 압력 때문에 큰 위협을 받고 있다. 토양 침식에 의한 미사(silt)의 퇴적, 집수역 물의 절취 증가, 토지의 질적 저하, 산림 파괴, 인간 정착지 증가, 과도한 방목, 야생동물 관리, 관광, 나쿠루 마을에서 발생하는 오염 등이 그 원인이다. 관리 당국은 다양한 이해 당사자가 참여하는 효과적인 관리 계획 수립을 통해 이 문제를 계속 다루어야 할 것이다.

    보존 및 관리체계 :
    이 유산에 포함되면 현대적 관리 계획에 따라 적절한 법적 보호와 현장 관리를 받게 된다. 이 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유지하고 높이기 위해서는 이러한 효과적인 관리를 지속적으로 적용하고 개선하며 다양한 각도에서 장기적인 문제들을 다루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하수 오염과 지표 오염 및 산림 면적 관리에 역점을 두고, 집수역 수준에서 위협 요소와 개발에 대처해야 한다. 특히 인근 개발에 대한 환경 평가와 관련해 이해 당사자 사이의 협조와 참여 관리 과정을 체계화하고 호수를 구성하는 요소들 사이의 생태적 연결성을 강화하여 구축해야 한다. 이 유산의 가치는 철새 종들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다른 호수와 습지의 보호에도 부분적으로 의존하기 때문에 국경을 초월한 협력 역시 중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탄자니아(Tanzania)의 네이트런호(Lake Natron)를 비롯한 다른 지역을 미래의 접경 연속 세계유산으로 고려할 가능성이 있다.

    등재기준 :
    기준 (ⅷ) : 대지구대의 케냐 호수 계에는 천혜의 아름다운 자연의 지질 및 생물학적 과정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그로 인해 비교적 넓지 않은 곳에서 대지구대를 배경으로 폭포와 간헐온천, 온천, 개방된 수역, 습지, 숲, 개방된 초원과 같은 자연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세 호수를 옮겨 다니는 최대 4,000,000마리의 꼬마홍학을 비롯하여 호숫가에 모인 새들은 놀라운 장관을 연출한다. 지구대의 가파른 경사면으로 둘러싸인 세 호수와 관련된 화산 지형으로 이루어진 천혜의 환경을 통해 특별한 자연을 체험할 수 있다.

    기준 (ⅸ) : 케냐 호수 계는 소다호(soda lake) 생태계와 이와 관련된 동식물 군집의 진화와 발달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현재 진행 중인 생태학적, 생물학적 과정을 보여 준다. 조류와 다른 동물 종이 다양하지 않으면서 서식 개체는 많기 때문에 이 유산의 소다호는 특히 영양 동태(trophic dynamics)와 생태 과정을 조사할 수 있는 중요한 환경이다. 이 독특한 소다호에서 녹조(green algae)의 엄청난 생산성과 녹조로부터 시작하는 먹이사슬은 국제적인 과학적 가치가 있고 또한 환경의 계절적 변화와 일시적 변화에 따라 대규모로 이동하는 조류에게 필요한 것을 공급해 준다.

    기준(x) : 케냐 호수 계는 호수를 옮겨 다니며 이동하는 약 1,500,000마리의 꼬마홍학이 먹이를 찾는 가장 중요한 장소이며, 대지구대 분홍사다새의 주요 서식지이자 번식지이다. 호수의 육상 지역(terrestrial zones)에는 세계적으로 또는 지역적으로 멸종 위기에 처해 있는 중요한 여러 포유류와 조류 개체군이 서식하고 있다. 이곳은 100여 종이 넘는 철새들의 고향이며 세계적으로 중요한 검은목논병아리(Black-Necked Grebe), 아프리카저어새(African Spoonbill), 뒷부리장다리물떼새(Pied Avocet), 논병아리(Little Grebe), 노랑부리황새(Yellow Billed Stork), 장다리물떼새(Black Winged Stilt), 회색머리갈매기(Grey-Headed Gull), 큰부리제비갈매기(Gull Billed Tern) 개체군의 터전이다. 이 유산은 철새의 아프리카-유라시아 이동 경로 중에 가장 중요한 필수 경로의 일부로서 대지구대의 자연적 가치를 보전하는 데 크게 기여하며, 이곳에서 수억 마리의 새들이 북쪽 번식지에서 겨울을 나기 위해 아프리카로 이동하는 장면을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대지구대의 케냐 호수 계 [Kenya Lake System in the Great Rift Valley]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