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아잎의 효능
맛은 맵고 성질은 약간 따뜻하여 소화기계통의 기능을 항진시키면서 외부의 사기로 인한 체표의사기를 발산시켜 주므로 소화불량, 설사 등의 증상이 있는 감기에 효과특히 여름철에 좋은 약재이며 잘못 먹어서 토하고 설사하는 증상에도 좋다. 위장. 소화. 위염. 대장염. 감기. 구토증에 좋으며 속을 편안케 한다. 향이 좋고 약효성분이 많아, 노화방지 및 피부질환에 쓰인다. 생잎은 한방채소로 육류, 해물요리, 매운탕 등에 사용하면 생선특유의 비린내를 없애주므로 용도가 다양하게 이용된다.
봄철에 어린순을 나물로 먹기도 한다. 성숙한 잎은 쌈을 싸먹거나 송편을 싸서 찌기도 하고 추어탕이나 장어탕, 보신탕에 넣어 먹어 냄새를 제거하고 입안을 향기롭게하여 향신료로 사용되고 있다. 생선을 먹을 때 비린내를 없애는 용도로도 사용한다. 꽃이 아름다워 또한 집안에서 관상용으로 가꾸기도 한다. 또한 꽃속에 꿀이 많이들어 있어 곤충들이 즐겨찾고 꿀벌을 치는 사람에게 주요 밀원식물 중 하나이다.
심장, 폐장, 비장, 위장으로 들어간다. 기분을 상쾌하게 하고, 위장의 기운을 보충해주며 악취를제거하고 습열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가래, 기침, 식체, 식욕촉진, 속이 쓰리고 아픈증상, 한열, 두통, 구토, 설사, 학질,이질, 옴, 입냄새를 제거한다. 식용 방법 특히 전초에서 강한 향기가 나므로 잘 말려서 차로 음용할 수 있다. 생잎을 이용하며 생선 비린내를 제거하거나 육류 요리시에 냄새를 없애는데 사용할 수 있다. 5~8월경 채취한 어린싹과 잎은 날 것으로, 또는 데쳐서 식용하면 좋다.
차 만들기 -어린잎을 채취
입냄새를 없앨 때
배초향에 고반을 조금 넣고 갈아서 가루로 만들어 치근 위에 바른다.
건위약,구풍약,소화약,해열약으로 더위를 먹거나 먹은 것이 체했을 때,감기,두통과 구토설사에 쓴다. 피질병, 종양 치료약으로도 쓴다. 특히 비장과 위장병에 쓰이는 중요한 약이다. 배초향 달임약(6-12g:200ml)을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간장과 된장 등 식료품에 좋은 향료로 되며 벌레가 생기지 않는다. |
......^^백두대간^^........白頭大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