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세계문화유산 /오스트리아 /빈 역사 지구(498)

eorks 2020. 10. 22. 18:53

세계문화유산 /오스트리아 /빈 역사 지구
[Historic Centre of Vienna]
요약 : 빈 역사 지구(Historic Centre of Vienna)는 초기 켈트족과 로마 인의 거주지였다. 중세에는 바로크 양식의 아름다운 도시로 번영을 누렸고, 근세에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수도였다. 또한 빈 고전 음악의 전성기를 거쳐 20세기 초에 이르기까지 유럽의 음악을 이끄는 중심지였다. 빈 역사 지구에는 바로크 양식의 성과 공원, 큰 건물들이 늘어선 19세기 말의 환상 도로(Ringstrasse), 기념물, 공원과 여러 건축물 등이 있다.

빈 역사 지구

빈 역사 지구

카를 성당

빈국립오페라극장

빈국립오페라극장

호프부르크궁전 돔

성 슈테판 대성당

피가로 하우스

성슈테판성당

성슈테판성당

장크트슈테판대성당

성슈테판성당

쉔브룬 궁전의 프리비 정원

쉔브룬 궁전의 프리비 정원

운데레 벨베데레 궁전

운데레 벨베데레 궁전

호프부르크 신왕궁

시청광장의 테세우스 사원

아구스틴 교회

시청광장과 부르크극장

스테이트 오페라극장

부르크 극장

호프부르크 신왕궁

성슈테판성당

성슈테판성당

성슈테판성당

성슈테판성당

성슈테판성당

호프부르그

호프부르그

    국가 : 오스트리아(Austria)
    위치 : 빈(Vienna)
    좌표 : N48 13 0,E16 22 60
    등재연도 : 2001년
    빈 역사 지구 :
    빈 역사 지구의 도시와 건축물은 서기 제2천년기(2nd millennium, 1001~2000) 동안 가치와 문화가 지속적으로 교류했음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유럽의 정치적·문화적 발전상의 중요한 시기인 중세, 바로크 시대, 그륀더차이트 시기(Gründerzeit, 1870~1990)의 예술 양식은 빈 역사 지구의 도시와 건축 유산을 통해 훌륭하게 드러나고 있다. 빈 역사 지구는 중세의 중심부(로마 시기의 정착지), 중심부를 둘러싼 바로크 건축물들, 근대의 그륀더차이트 건축물들로 구성되어 있다.

    빈은 오스트리아 동부의 도나우 강과 닿아 있으며 도나우 강 서쪽 평원에서는 고대 로마 군대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12세기에는 붕괴된 로마의 성벽 밖으로까지 정착지가 넓어졌다. 16, 17세기에는 이전보다 넓게 둘러싸인 중세 도시의 성벽이 오스만 침입 시기에 개축되면서 요새화되었다. 성벽은 19세기 후반, 붕괴될 때까지 빈 도심에 남아 있었다.

    빈 도심에는 오스트리아에서 가장 오래된 수도원인 쇼텐클로스터(Schottenkloster)와 중요한 고딕 건축물인 마리아 암 게슈타데(Maria am Gestade) 교회를 비롯하여 미하엘 교회(Michaelerkirche), 미노리텐 교회(Minoritenkirche), 미노리텐 수도원(Minoritenkloster) 등 13세기의 중세 역사적 건물이 남아 있다. 슈테판 대성당은 14, 15세기에 걸쳐 완성되었으며 같은 때에 호프부르크(Hofburg) 왕궁 등 주요 건물도 건축되었다. 수도원 지역은 방어를 위하여 석재로 지어진 반면 일반 주거지는 목재로 지어져 화재로 자주 피해를 입곤 했다.

    1683년 빈은 합스부르크 제국의 수도로서 급속히 발전하면서 훌륭한 바로크적 도시로 변모하였다. 벨베데레(Belvedere) 궁전과 정원 등, 황제 카를 6세(Charles VI, 1711~40) 와 마리아 테레지아(Maria Theresa) 여제 시기에 지어진 건물의 배치 방식은 바로크적 특징을 잘 드러내고 있다. 이 시기에는 귀족들도 많은 저택을 신축하였다. 이때에는 중세식 건물, 교회, 수도원, 행정을 위한 건축물도 바로크 양식으로 개축되었다. 빈 고전주의 음악 시대부터 20세기 초반까지를 걸쳐 유럽 음악의 주요 거점이었던 빈에는 당시 빈에서 활동한 모차르트, 베토벤, 슈베르트 등의 작곡가와 연관 있는 건물들도 있다.

    34개의 빈 주변 지역이 빈과 통합되고 황제의 명령으로 안쪽 도시를 둘러싼 요새가 철거되자 빈은 새로운 역사적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특히 도시 계획에 의해 건설된 건축물들은 19세기 가장 뛰어난 조화를 이루었다. 이 도시 계획은 사회 경제적 개발 중이던 당시 유럽의 다른 지역에도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특히 호프부르크 왕궁 건물과 ‘황제의 광장(imperial forum)’인 노이에 호프부르크(Neue Hofburg) 왕궁, 거대한 박물관은 훌륭한 조화를 이루었다.

    게다가 왕궁 극장, 의회 건물, 공회당, 대학교 등은 왕궁과 이어져 또 다른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어냈다. 이때에는 철거된 요새의 벽면과 순환 도로를 따라서 오페라 하우스를 비롯한 많은 공공건물과 개인 건물이 건축되었다. 빈은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반의 유겐트슈(Jugendstil), 아르누보 등의 근대주의 건축 운동이 일어났던 현장으로 건축가와 설계자, 예술가들은 창조적이고 예술적인 건물을 곳곳에 건축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빈 역사 지구 [Historic Centre of Vienna]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