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
[Old Bridge Area of the Old City of Mostar]요약 : 네레트바(Neretva) 강의 깊은 계곡에 우뚝 솟은 역사적인 도시 모스타르(Mostar)는 15, 16세기 오스만의 전초 기지로 건설되어 19, 20세기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시대에 발전하였다. 모스타르는 옛 터키 스타일 주택과 ‘스타리 모스트(Stari Most)’라는 옛 다리로 오랫동안 유명했다. 하지만 1990년대 전쟁 때문에 역사 도시와 유명한 건축가인 시난(Mimar Koca Sinan)이 건축한 옛 다리가 파괴되었다.
최근에 옛 다리와 옛 시가지에 있던 건물들이 유네스코에 의해 설립된 국제과학위원회의 기부로 재건 또는 복원되었다. 옛 다리 지역은 오스만 제국 이전의 건축, 동 오스만제국의 거축, 지중해 및 서부 유럽의 건축 양식 등 여러 문화가 어우러진 도시의 훌륭한 사례이다. 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Old Bridge Area of the Old City of Mostar)는 국제적인 협력과 다양한 문화적·민족적·종교적 공동체의 공존과 화해의 상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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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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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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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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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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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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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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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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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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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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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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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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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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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ne 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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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타르 옛 도시의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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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타르 옛 도시의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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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ne 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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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ne Bridge
국가 :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Bosnia and Herzegovina)
위치 : 헤르체고비나네레트바 주(Herzegovina-Neretva Canton)
좌표 : N43 20 53.232,E17 48 39.312
등재연도 : 2005년
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 :
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 지역은 여러 문화가 어우러진 건축 양식(오스만 이전, 오스만 동부, 지중해 및 서부 유럽) 및 경관이 어울려 도시 정착지를 이룬 훌륭한 사례이다. 심각한 전쟁의 피해와 뒤따른 재건 작업이 이루어진 이후, 이 유적의 건축 품질에 대해 세부적인 과학적 조사가 실시되었다. 그 결과 고대 건축, 특히 옛 다리는 기술과 품질 면에서 이례적으로 높은 수준의 기술이 적용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이 중 특별히 중요한 것으로 오른쪽 제방에서 네레트바 강과 합류되는 라도보이자 강(River Radoboija)의 지류이다.
이 지류는 성장해 가는 정착지에 물을 제공하는 원천이 되었으며, 이 덕분에 관개와 물레방앗간의 바퀴를 돌리기 위해 사용되는 배수로가 만들어졌다. 네레트바에는 선사 시대부터 요새화된 성곽과 무덤의 발견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훔(Hum) 언덕과 벨레스(Velez) 산 사이에 사람이 정착해 왔다. 또 로마 점령에 관한 증거도 오늘날 도시의 아래 부분에서 발견되었다. 비록 고대 후반의 기독교 성당이 계속적으로 사용되었지만, 중세 시대의 모스타르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모스타르라는 이름은 1474년 문헌에서 처음 언급되었으며 ‘다리 파수꾼’ 이라는 뜻의 ‘모스타리(mostari)’에서 이름을 따왔다. 이는 당시 군인, 상인, 그리고 여행객들이 사용한 강의 왼쪽 제방에 있던 시장 도시에 목재 다리가 있었다는 것을 알려 주고 있다.
이 시기에 이 도시는 아카딜루크(akadiluk)의 지구가 되었다. 아드리아 해와 광석이 풍부한 중앙 보스니아 지역을 연결하는 무역로가 있었기 때문에 이 정착지는 강의 오른쪽으로 확장해 나갔다. 이 도시는 헤르체고비나의 산자크(Sanjak)에서는 선구적인 역할을 했으며 동쪽으로부터 오스만튀르크가 도착하면서 터키 통치의 중심지가 되었다. 이 도시는 1520년과 1566년 사이에 요새화되었으며, 다리는 석재로 재건되었다.
16세기 후반과 17세기 초 수십 년간 모스타르 발전에 가장 중요한 시기가 도래했다. 이슬람 사원, 마드라사(madrasah, 이슬람 교육기관)와 하맘(hammam, 공공 목욕탕)과 같은 종교 건물과 공공건물이 강의 왼쪽 제방에 집중되어 쿨리아(Kullia, 종교단지)에 건설되었다. 동시에 많은 개인 건물과 상업 건물들이 마하라스(mahalas, 주거지)와 바자르 등이 체계적으로 건설되었다. 16세기부터 17세기까지 원래의 아랍 사원 13개 중에서 9개가 20세기에 이념적인 이유 혹은 폭격에 의해 파괴되었다. 19세기 동방 정교회 교회 2개 중 하나가 역시 사라졌으며 20세기 초에는 유대교 회당이 제2차 세계대전 때 심각한 피해를 겪고 극장으로 전환 사용되었다.
여러 오스만 주택은 분수와 학교 등과 같이 당시 모스타르의 역사 기간 동안 다른 건물들과 함께 남았다. 행정 건물은 모두 오스트리아-헝가리 기간에 지어진 것으로 신고전주의 및 분리 독립주의 양식의 특징이 있다. 이러한 건축적 특징은 오스만 후반에 건축된 몇몇 주택들에도 남아 있는데 그 특징은 복도, 주거용으로 위층을 사용하는 것, 보도를 깐 정원, 2층 혹은 3층에 있는 베란다 등이다. 19세기 말 건축된 주거용 주택은 모두 신고전주의 양식이다.
몇몇 무역소와 공예품 건물들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특별히 목재나 석재로 된 낮은 곳에 있는 상점 혹은 석조 창고, 개방 공간인 정원 주변에는 무두질 공장이 무리 지어 있다. 19세기 상업 건물들은 신고전주의적 양식이 압도적으로 많다. 초기 요새화의 여러 요소가 확연해 보였다. 헤르세구사 탑(Hercegusa Tower)은 중세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이때 오스만의 방어진지는 할레비노브카(Halebinovka)와 타라(Tara) 탑, 옛 다리 끝에 있는 망루(watchtower), 그리고 늘어선 성벽들로 대표된다.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 의해 최초로 점령되었으며(1878) 이후 합병되었고(1908), 이 기간 동안 여러 행정적·군사적·문화적·기독교 종교적 건물들이 건설되었다. 이들은 주로 강의 오른쪽 제방에 있었는데, 여기에 엄격한 ‘론도(Rondo)’ 계획에 의해 새로운 지역이 개발되었다. 이는 왼쪽 제방 지역과 강한 대조를 이루는데, 이곳은 더욱 가파른 언덕에 구불구불한 좁은 도로로 되어 있으며, 교역을 위한 개방 공간인 파자르(Pazar), 여가 지역인 메즈단(mejdan), 그리고 기도 공간인 무살라(musallah)가 있는 지역으로 더욱 유기적으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이 도시는 역시 이 당시에 사라예보와 아드리아 해와 철도와 새로운 도로로 연결되어 있었다. 1992년~1995년 사이에 도시는 보스니아와 헤르체고비나 전쟁으로 심하게 피해를 입어 대부분의 도시 중심지가 폐허가 되었으며 옛 다리가 파괴되었다. 1998년부터 옛 시가지 중심지에서 주요 재건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이중 주목할 만한 것은 옛 다리의 재건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 [Old Bridge Area of the Old City of Mostar]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https://t1.daumcdn.net/cfile/cafe/171F28234C07CF6F01) ......^^백두대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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