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세계문화유산 /이란 이슬람 공화국 /곤바데 카부스(659)

eorks 2021. 4. 2. 05:24

세계문화유산 /이란 이슬람 공화국 /곤바데 카부스
[Gonbad-e Qābus]
요약 : 곤바데 카부스(Gonbad-e Qābus, Gonbad-E Kāvus)는 이란 북동부의 고대 도시 조르잔(Jorjan)의 유적 근처에 있는 묘탑 유적이다. 묘탑은 지야르 왕조(Ziyarid, 927~1090경) 통치자이자 학자였던 카부스 이븐 보슈마기르(Qābus Ibn Voshmgir, Qabus ibn Wushmgir, 978~1012)를 위해 53m 높이로 1006년에 지었다. 이 묘탑은 중앙아시아 유목민과 이란의 고대문명 사이에 문화 교류가 있었음을 보여 주는 증거이다. 또한 14세기와 15세기 몽골 침략 때 파괴된 예술과 과학의 중심지였던 고대 도시 조르잔에 대해 알 수 있는 유일한 증거이다.

이 묘탑은 이란과 아나톨리아와 중앙아시아 지역에 건설된 여러 신성한 건축물에 영향을 준 기술적 혁신을 담은 이슬람 양식의 건축물이다. 이 건축물은 유약을 칠하지 않고 구운 벽돌로 지었으며 복잡한 기하학적 형태로 쌓아올렸다. 건축물의 지름은 17m~15.5m이고, 위로 올라갈수록 끝이 점점 가늘어지는 형태의 원통형 탑이며, 꼭대기에는 원뿔형 지붕이 있다. 1000년대 초반 이슬람 세계의 수학·과학의 발전을 가늠할 수 있는 건축물이다.

곤바데 카부스

    국가 : 이란 이슬람 공화국(Islamic Republic of)
    좌표 : N37 15 28.9,E55 10 8.4
    등재연도 : 2012년
    곤바데 카부스 :
    탁월한 보편적 가치
    지야르 왕조의 고대 수도 조르잔 근처에 건설된 53m 높이의 곤바데 카부스는 주변의 낮은 지대 멀리에서도 보일 정도로 가장 높이 우뚝 솟아 있다. 곤바데 카부스 주변의 도시는 20세기 초 탑을 중심으로 해서 계획·형성된 도시이다. 속이 비어 있는 원통형 탑은 유약을 칠하지 않고 구운 벽돌로 건설한 것으로, 벽면은 복잡한 기하학적 평면으로 되어 있으며 지붕은 원뿔형이다. 원통형 기둥은 평면도상으로 보면 10개의 꼭짓점이 있는 별 모양이며 꼭대기로 올라갈수록 점점 가늘어지는 모양이다. 기둥 아랫부분을 둘러싸며 새겨진 고대 아라비아 비문에는 지야르 왕조의 통치자이자 지식인이며 탑의 설립자인 카부스 이븐 보슈마기르를 기리는 내용과 1006년에 이 탑을 건설하였다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벽돌로 내력벽을 쌓아 올린 엄청난 높이의 묘탑은 기하학 공식을 기초로 하여 설계된 것이다. 이는 초기 이슬람 시대에 성취된 혁신적인 구조설계의 사례이다. 탑의 원뿔형 지붕 모양은 이후 이 지역에 건설된 여러 묘탑과 추모탑들의 원형이 되었으며, 중앙아시아의 유목민과 고대 이란 문명 사이에 건축문화가 교류되고 있었음을 의미하고 있다.

    완전성
    유산의 주변 사방 어디에서 보아도 곤바데 카부스는 두드러지게 눈에 띤다. 곤바데 카부스는 작은 도시에 솟아 있는 이례적인 기하학 구조 건축물과 상징물로서 그 가치를 보여 준다. 특히 중앙아시아와 이란의 전통이 결합된 이슬람 기념비의 특징을 드러낸다. 외부의 테두리와 비문은 상태가 좋지만, 출입로를 추가하고 언덕 쪽의 축대 벽을 설계함으로써 탑의 기단이 일부 손상되었다.

    진정성
    곤바데 카부스는 형태·설계·자재, 경관으로서 시각적 지배성을 가지고 있으며 지역민들과 외국 관광객들이 찾는 성지로서, 그리고 전통 행사의 중심지로서 지속되고 있다.

    보존 및 관리체계
    곤바데 카부스는 국가유산보호법(1930)에 따라 보호되며, 1975년에 1097호로 이란의 국가기념물 목록에 등재되었다. 유산과 관련된 규정은 피해를 주는 활동을 금지하고, 고고학 연구와 복원 사업을 비롯한 어떤 개입도 이란의 문화유산수공예 및 관광기구(ICHHTO)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묘탑과 주변지역은 곤바데 카부스 시의 종합계획(1989)과 세부 계획(2009)에 따라 지방자치도시와 ICHHTO가 공동으로 관리하며, 도시의 역사적, 시각적 특성을 보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완충지역과 경관지역 내의 고도 제한 조치는 종합계획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 관리계획은 확대되어 보존 프로그램을 포함해야 한다.

    등재기준
    기준 (ⅰ) : 곤바데 카부스는 독특한 기하학적 구조의 특징과 아름다움을 지니며, 초기 이슬람 세계의 벽돌 건축물의 걸작이자 탁월한 업적이다.

    기준 (ⅱ) : 곤바데 카부스의 원뿔형 지붕 형태는 이란·아나톨리아·중앙아시아의 묘탑 발전의 원형이 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이는 중앙아시아의 유목 문화와 고대 이란 문명 사이에 건축 문화적 교류가 있었음을 의미한다.

    기준 (ⅲ) : 곤바데 카부스는 10세기와 11세기 이 지역의 대부분을 지배했던 지야르 왕조의 문명이 지닌 권력과 특징을 보여 주는 이례적인 증거이다. 문인이기도 했던 통치자를 기리려고 지은 이 탑은 지식인들을 기리는 묘탑을 짓는 이 지역 문화 전통의 시초가 되었다.

    기준 (ⅳ) : 이 기념물은 이슬람 세계의 기념탑의 탁월한 사례로서, 탑의 혁신적인 구조 설계는 1000년대 초 이슬람 세계의 수학·과학의 발전상을 엿볼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곤바데 카부스 [Gonbad-e Qābus]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