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風水의 기본원리(21)

eorks 2022. 10. 30. 07:56
풍수지리(風水地理)

風水의 기본원리(21)
최근에 필자가 운영하는 사이트에 같은 프로그램을 이식하였으므로 자신에게 해당되는 길흉방의 방위반(方位盤) 하나쯤은 출력해서 소지하는 게 좋을 것이다.

이 프로그램에 양력 1970년 7월 7일생의 ‘여자’로 입력해보면, 아래와 같은 본명괘길흉방위반이 출력된다.
이 여성의 본명괘는 ‘진괘(震卦)’에 속하므로 동사명이다.
방위로는 북쪽, 동쪽, 동남, 남쪽의 4방위가 길방이 되는 동사택이 길하다.
특히 진명의 경우에는 가장 좋은 방위가 남방이 되며, 북방, 동남, 동방의 순으로 길하다.
가장 흉한 방위는 서방이 해당된다.

그런데 그림을 보면 최길방(最吉方)이 되는 남쪽은 ‘생기(生氣)’방이기도 하다.
이것은 팔괘의 방위에 구성(九星)의 글자를 배속하여 각 방위의 의미를 보다 다양하게 한다.
이를 본명괘에 따른 ‘구성’ 방위라 하고 사길방과 사흉방의 의미를 보다 세밀하게 분석하여 방위풍수에서 보다 상황에 맞는 처방을 제시하는 단서를 제공하는 것이다.

가령 “침대를 놓는 방향” 등을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한 지침이 된다.
위에서 예시한 동사명의 길흉 방위반(東四命吉凶方位盤)과 서사명의 길흉 방위반(西四命吉凶方位盤)을 참고하면 구성 방위를 수월하게 판별할 수 있다.
본명괘에 따른 구성(九星) 방위 동사명(東四命) 서사명(西四命) 팔괘에 배속된 구성(九星)의 길흉화복 의미는 다음과 같다.

사길방
1. 생기(生氣) :
가운(家運)이 번창하고, 속발부귀(速發富貴)한다. 침실 풍수에서 생기방은 적극성의 확산 작용을 암시하며 활동력이 왕성해지며, 이성과의 만남도 늘어나고 생식능력이 증강된다고 한다.
2. 천의(天醫) :
부귀다복(富貴多福)하고 건강 장수한다. 천의방은 생활이 안정되고, 쾌면, 쾌식, 쾌변이 습관화되며 번뇌나 고민으로부터 해방되어 심신이 건강해짐을 암시한다. 또한 구원의 신을 만난다고 하여 귀인(貴人)의 도움을 받게 되고, 건강이 저조하거나 환자라면 필시 천의방에 침실과 침대를 위치시켜야 한다.
3. 연년(延年) :
승진(昇進), 득재(得財)하고, 자손이 번창 하며, 건강 장수한다. 인내심이 강해지고 설득력이 길러지며 타인을 이해하게 되고 자신감이 고양된다. 대인관계를 호전하기 위해서라면 연년방을 택하여 침실과 침대를 위치시킨다.
4. 복위(伏位) :
경사중중(慶事重重)하며, 모든 일이 순탄하다. 사회인으로 자각이 싹트고, 경제력이 증가하며 가정에 대한 책임감이 강해져 가족과 화합한다. 다만 성적 욕구는 감퇴되는 경향이 있다.


......^^백두대간^^.......

'풍수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風水의 기본원리(23)  (1) 2022.11.01
風水의 기본원리(22)  (0) 2022.10.31
風水의 기본원리(20)  (1) 2022.10.29
風水의 기본원리(19)  (0) 2022.10.28
風水의 기본원리(18)  (0) 2022.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