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초의 효능

주목과 그 열매의 효능

eorks 2023. 11. 14. 00:34

주목과 그 열매의 효능

주목 [Japanese yew, 朱木]식물   

주목과(朱木科 Taxaceae)에 속하는 관상용 상록관목 또는 교목. 주목은 '붉은 나무'라는 뜻인데, 열매만 붉은 게 아니라 나무속까지 붉다.
일본이 원산지이며 북반구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다.

키가 약 16m까지 자라 서양주목(T. baccata)과 비슷하게 보이지만 이보다는 내한성이 강하며 빨리 자란다.


각 잎의 아래쪽에는 2줄의 노란색 띠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주목은 많은 원예품종들이 만들어져 있다.

줄기 옆에 달린 가지를 꺾꽂이하면 그 식물체는 옆으로 기면서 자라는 관목으로 되나, 줄기 윗부분에 달린 가지를 꺾꽂이하면 식물체는 곧추서고 대칭을 이룬 원뿔 모양으로 자란다.


주목과 서양주목을 교잡하여 만들어진 잡종들도 있는데, 이들 가운데 약 10종의 변종(變種)을 가지는 탁수스 메디아(Taxus×media)가 가장 흔하다.


한국에는 주목과 설악눈주목(T. caespitosa) 등이 자라며 그밖에 서양주목을 외국에서 들여와 정원 등에 심고 있다.

주목은 바늘잎이 달리며 4월에 꽃이 피어 8~9월에 열매가 익는데, 열매는 컵 모양의 붉은색 종의(種衣)에 둘러싸인다.


잎을 말린 주목엽(朱木葉)은 신장병과 위장병 치료나 구충제로 쓰이지만 줄기와 잎에 있는 혈압을 낮추고 심장 박동을 정지시키는 탁신(taxine)이라는 알칼로이드 물질로 인해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이 물질이 없는 것으로 알려진 열매는 날 것으로 먹거나 진해제로 사용한다.

최근에는 탁신이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변재는 좁은 흰색이고 심재는 홍갈색이어서 구분이 쉽게 되며 결이 고르고 광택이 좋아 고급 장식재, 용구재, 조각재 및 세공재로 널리 쓰인다.


심재의 색이 홍갈색을 띠어 '붉은나무'라는 뜻의 주목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하는데, 수피(樹皮)를 삶은 물에 백반을 첨가하여 염색하면 붉은빛으로 염색된다.

습도가 높은 지역의 깊은 땅에서 잘 자라는데, 소백산 정상의 주목군락은 천연기념물 제244호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그늘에서도 잘 자라며 도시의 공해에도 잘 견디고 나무의 생김새가 보기에 좋아 관상용으로 정원이나 공원에 흔히 심는다.

배수가 좋은 기름진 땅에서 잘 자라지만 뿌리가 얕게 내리기 때문에 옮겨 심기가 힘들다.


주목효능
주목에 들어 있는 항암성분은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 찾아냈다.

1958년부터 1980년까지 3만 5천 종의 식물에서 항암작용을 조사하던 중에 발견했다고 한다.

주목에서 추출해 낸 항암제 '택솔(Taxol)'은 미국에서 이미 독성시험을 마치고 많은 환자들에게 투여하여 암치료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미국국립암연구소에 따르면 '유방암, 난소암에 효과가 크고, 달리 손을 써 볼 수 없는 폐암환자한테 투여하였더니 30퍼센트쯤 증상이 호전되었고, 다른 부위로 전이된 폐암 환자도 48퍼센트가 종양의6 크기가 줄어들었다'고 했다.

미국 국립암연구소에 따르면 유방암 난소암에 효과가 크고, 달리 손을 쓸 수 없는 폐암 환자에게 투여하였더니 30%쯤 증상이 호전되었고, 다른 부위로 전이된 폐암 환자도 48%쯤 종양의 크기가 줄어들었다고 하는데요,

주목은 원래 아메리카 인디언들이 그 약성을 처음 발견해서 염증치료약으로 널리 써오던 것을 미국에서 항암성을 연구하여 세계에 널리 알려진 것인데 우리나라에서도 아주 예전부터 신장염, 부종, 당뇨병 등에 민간 약으로 써온 나무라고 합니다.

또 100년 넘게 자란 것이라야만 약으로 쓸 수 있고 오래 묵은 것일수록 약효가 더 높다고 합니다. 그러나 주목에는 독이 있으므로 많이 먹으면 해악을 일으키게 되므로 사용할 경우 주의를 필요합니다.

주목나무의 붉은 줄기에서 추출한 액은 궁녀들의 옷감에서 임금님의 곤룡포까지 옷감을 물들이는데 쓰였다 하는데요, 최근에는 껍질에서 추출한 파클리탁셀이라는 성분으로 미국 BMS사가 '택솔'이라는 항암제를 만들어 유명한 나무가 되었습니다.
주목나무,주목나무효능,주목나무열매효능,주목나무복용법,주목나무차만드는법
택솔은 암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을 막는 것으로 다른 치료제와 함께 사용해 말기암환자를 완치했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효과가 뛰어나나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유행성 독감에 특효약
주목은 유행성 감기와 보통 감기에도 특효약이라고 할 수가 있는데 주목으로 독감을 치료하는 요령은 다음과 같다.

정원에 자라고 있는 주목의 잎이나 줄기를 잘라서 물로 달여서 먹으면 된다.

그러나 주목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안 된다.(설사합니다)


주목 잎이나 줄기 10-20그램을 물 한 되(1.8리터)에 넣고 한 시간쯤 약한 불로 달여서 물을 반으로 줄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마신다.

주목을 달인 물은 약간 쌉쌀한 맛이 난다.

주목 잎이나 줄기는 특히 유행성 독감에 특효약이라고 할 수 있다.


주목의 독성을 없애려면 끓일 때 날달걀을 한두 개 껍질을 깨뜨리지 않은채로 같이 넣고 끓이면 된다.

주목의 독성을 달걀이 빨아들이는 까닭이다.

주목과 같이 끓인 달걀은 절대로 먹지 말고 땅속에 파묻거나 해서 다른 사람이나 동물들이 먹지 못하게 해야 한다.


몇 번 유행성 독감이 유행할 때 독감에 걸린 사람들한테 주목을 달여서 복용하게 했더니 대부분 한 잔을 마시고 즉시 나았으며 다시는 독감에 걸리지 않았다고 한다.

주목열매가 성숙하면 한개의 씨가 들어있는 종피의 과육이 붉게 익는데 맛이 달고 식용가능하다

주목나무열매효능으로 플라보노이드, 알칼로이드, 쿠마린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예로부터 그 효능이 잘알려져 있습니다.

여러종류의 기침,신경통,동통성 질병에 효능이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어 주는 작용이 있으며 이뇨작용과 함께 당뇨병약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백두대간^^......

'산야초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나무의 효능  (2) 2023.11.16
초피나무의 효능  (4) 2023.11.15
전나무열매의 효능  (0) 2023.11.13
어린보릿잎의 효능  (2) 2023.11.12
산사자(아가위)효능  (0) 2023.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