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초의 효능

앵두의 효능

eorks 2024. 3. 27. 04:27

앵두의 효능

 


학명: Prunua tomentoas Thunb

분류: 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강 장미목 장미과 멎나무속

원산지: 중국

국내분포지: 전지역

꽃색깔: 흰빛, 연한 붉은빛

크기: 2~3m.


 

앵두나무는 약 2~3m의 키를 지니고 있으며, 가지가 많이 갈라져 있습니다.

앵두나무의 껍질은 검은 빛을 띠고 있는 갈색계통이며 어린 가지에 곱슬곱슬한 모양의 털이 있습니다.

 


또 앵두나무의 잎은 약 5~7cm가 되며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나 타원형입니다.

또한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둥글며 가장 자리에 톱니가 나 있습니다.

잎의 표면에는 잔털이 있으며 뒷면에도 털이 빽빽하게 있습니다.

잎자루느길이는 약 2~4mm입니다. 


 

앵두나무의 꽃과 열매에 대하여

 

앵두꽃은 보통 4월에 잎보다 먼저 피기도 하고 동시에 피기도 하며, 꽃색깔은 흰빛, 연한 붉은빛을 띠고 있습니다.

지름은 약 1.5~2cm이고 1~2개씩 달려있으며, 꽃받침은 원통형의 모양으로 5개로갈라져 있습니다.

갈라진 조각들은 타원형 모양이고 잔 톱니와 털이 나 있습니다.

 

앵두 열매는 지름이 보통 1cm정도이며 봄 6월쯤에 붉은 빛으로 익습니다.

다 익어 있는 열매는 날 것으로 먹기도 하고 관상용으로도 그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앵두의 효능

 

앵두나무는 양지 바른곳에서 잘 자라고 수분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 선조들은 보통 앵두나무를 동네의 우물가 주변에 많이 심어 왔습니다.

앵두나무 열매는 비록 그 크기는 작다고는 하지만 익고나면 향기는 없으나 보기가 매우 좋으며 새콤달콤한 열매가 아주 좋습니다.

 

초여름날 식욕이 부진할때 식욕증진제로 매우 인기가 높으며, 진정, 진해작용과 피로회복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거칠어진 피부, 두드러기, 알레르기 등에도 효능이 있어 많은 도움 줍니다. 


 

앵두의 효능

 

앵두는 전체 과실에서 수분 89%가량 차지하고 있고, 영양성분은 탄수화물 10.0g, 칼슘 22mg, 인 17mg, 비타민 A 11mg, 비타민C 14mg이 함유 되어 있다.

 

앵두의 신맛을 내는 성분은 사과산과 구연산 등의 유기산 인데 1.5% 가량 들어있다.


 

앵두의 효능은,


앵두씨는 생약으로 이용되며, 툭수성분을 추출해서 기침과 변비의 약재로 쓰이며, 앵두의 유기산은 체내에서 신진대사를 도와주며 피로회복의 효능도 가지고 있다.

 

또 펙틴이라는 성분도 많아 젤리나 잼을 만들어 먹을수도 있고, 정장 효과도 있다.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수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부종을 치료하는데 좋고, 폐 기능을 도와주어 가래를 없애고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하여 혈색을 좋게 한다.



앵두의 효능

 

1. 피로회복

앵두의 과당과 포도당이 주 성분이며, 사과산을 비롯한 구연산 새콤 달콤한 맛의 유기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바로 이 유기산 성분이 우리 몸이 피로할때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주어

피로회복에 아주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2. 식욕증진

여름날에 식욕이 부진해 지거나 할때, 식욕을 증진시켜 주는 효능이 아주 좋습니다.


 

3. 피부미용

앵두에는 플라보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케르시트란은 피부질환과 포도상균에 대한 항균력이 뛰어나 자외선 차단에 피부를 보호한다.

피부 미백과 색소침착을 방지해 피부노화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4. 부종

우리 몸에 돌고 있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수분대사도 활성화 시켜주어 부종에 아주 좋습니다.

 


5. 동상

겨울철에 차가운 야외활동으로 인하여 동상이 걸렸을때 앵두즙을 만들어 발라주게 되면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다이어트

앵두에는 펙틴성분"식이섬유소"이 함유하고 있어, 대장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앵두 활용 방법

 

1. 앵두화채

앵두씨를 뺀 과육을 꿀 설탕에 재었다가 오미자를 우려낸 물에 타 먹으면 여름철 갈증을 하는 음료로 좋다.


 

2. 앵두 주

씨를 빼지 않은 앵두에 소주를 우려낸 앵두주는, 피로를 풀어 주고 식욕을 돋구어 주는 효능이 있어 장기간 복용하면 유정과 같은 기능장애 개선에 효험이 있다.

 


3. 앵두정과

씨를 빼고 물을 부어 끓이다가 물을 따라내고 꿀을 부어, 조려서 만든다.

그러나, 앵두씨는 독성이 있어 씨를 먹을때는 주의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백두대간^^......

'산야초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지꽃의 효능  (0) 2024.03.29
산부추의 효능  (6) 2024.03.28
애기나리(보주초)의 효능  (2) 2024.03.26
아까시아꽃의 효능  (2) 2024.03.25
씀바귀의 효능  (4) 2024.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