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색깔때기버섯 Clitocybe odora 분류 : 주름버섯목 송이과 깔때기버섯속 발생 : 여름~ 가을 혼합림내 지상에서 산생, 단소군생한다. 이용 : 식용 관찰 : 이름은 깔때기버섯이지만 초기에는 반반구형에서 중앙오목형이 되고 간혹 깔때기형이 되기도 한다. 갓표면은 회록색, 청록색을 띠고 처음에는 갓끝이 안쪽으로 말 린다. 주름살은 약간 빽빽하고 백색,회청색으로 완전붙은형이다. 자루는 갓과 같은 색이고 섬유질상 선이 있다. 기부에는 백색균사가 있다.
☆ 분류 : 주름버섯목 송이과 깔때기버섯속 ☆ 다른이름 : 하늘빛깔때기버섯 ☆ 밝생시기 : 여름부터 가을 ☆ 벌생장소 : 잡목림내 지상에서 산생 혹은 군생 ☆ 용도 : 식용약용
하늘색 깔때기버섯의 생김새
☆ 날씨에따라 다른 종으로 보일만큼 갓의 변화가심하며 습하면 표면이 진해지고 건조하면 거의 푸른색을 느끼지못할 정도로 변화합니다. 갓과 대가 짙은 회청색-녹청색이고, 독특한 향기가 있다는 점에서 쉽게 구별할 수 있다. ☆ 갓의 크기는 32-75㎜, 초기에 반반구형, 갓끝은 안쪽으로 굽어있으나, 성장 하면 갓끝이 펴지며, 주로 중앙 오목 편평형, 드물게는 깔때기형이 되기도 한 다. 표면은 평활, 회록색-청록색. 조직은 비교적 얇고, 육질형, 백색, 표피하 층은 회청색, 독특한 향기가 나고, 맛은 불분명하다. 갓표피 상층은 폭이 2.4-5.2㎛ 균사로 구성, 옅은 색소가 있고, 균사에 협구 가 있다. 주름살은 완전 붙은 주름살-내린 주름살, 약간 성글거나 약간 빽빽하고, 백색- 옅은 회청색, 주름살날은 평할하다.
☆ 대의 길이 3-8cm, 굵기 4-6mm로, 원통형, 상하 굵기가 비슷하거나 상부 쪽 이 다소 가늘다. 표면은 평활 하거나 종으로 섬유질선,갓과 같은 회청색이며 기부는 구부러지 고 속은 차있고 백색의 솜털로 덮여있다. ☆ 포자는 6.2-7.5×4-4.5㎛, 타원형, 표면은 평활, 멜저용액에서 비아밀로이드 이며 포자문은 백색이다.
하늘색깔때기버섯 Clitocybe odora (Bull.) P. Kummer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주름버섯목, 송이과, 깔때기버섯속 의 버섯
시내에 있는 작은 야산 중간 정도의 위치에서 경사가 거의 없는 곳에서 도랑이 시 작 되려는 조금 파여진 곳의 낙엽 사이에서 20 송이 가까이 산생하고 있었다. 독특한 향을 내는 식재료로 쓰이는 식용버섯이다. 지금 까지는 깊은 산 큰 나무들로 그늘과 낙엽이 많고 풀들도 있는 곳에서 1~2 송이가 발생하는 것 만을 보아왔는데, 이 번의 버섯 자생지는 낙엽이 땅을 가리지 못하고 풀은 전혀 없이 맨 흙이 거의 그대로 드러나는 좀 토박하고 메마른 곳이었 고, 발생 량도 20 송이에 육박 할 정도이며 갓의 색도 옅어서 하늘색깔때기버섯이 맞는지 의심이 갈 정도 였다. 다만 이태수님의 한국버섯에서는 이번의 버섯과 거의 같은 모습의 버섯들 산진이 수록되어 있었다.
* 소형∼중형. 갓이 어릴 때는 진한 청록색, 후에 회록색을 띤 갈색, 주름살과 대는 연한 색, 백색의 하늘색깔때기버섯붙이는 동일종이다. 갓 : 폭 3∼7cm의 소형∼중형. 처음에는 둥근산형이다가 평평해지며 가운데가 약 간 볼록해지고, 결국은 중앙이 오목한 깔때기 모양이 된다. 표면은 평활, 어릴 때는 진한 청녹색, 후에 회록색∼청록색을 띤 갈색, 어릴 때 는 가장자리가 안쪽으로 말린다. 살은 백색. 표피 바로 아래쪽은 연한 녹색을 띈다. 식용. 주름살 : 백색이나 점차 연한 황색 또는 연한 녹색을 띄게 된다. 대에 띠붙음∼내리붙음 촘촘하거나 약간 촘촘하다. 대 : 3∼8cm(굵기 0.4∼0.6cm), 연한 녹색. 밑동이 가끔 만곡되기도 하고 백색 의 면모가 피복되어 있다. 포자 : 타원형. 평활, 투명, 방울이 있다. 5.8∼7.7×3.9∼5㎛. 포자문은 허연색. 발생 : 가을. 활엽수 임지 내에 단생 또는 소수가 군생. 가끔 보인다. 식용. (분포) 북반구 온대 이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