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 류 : 주름버섯목 귀신그물버섯과 귀신그물버섯속 ☆ 다른이름 : 솔방울귀신그물버섯 ☆ 밝생시기 : 여름부터 가을 ☆ 벌생장소 : 혼합림(넓은잎나무, 소나무) 땅위에 1개씩 또는 여러 개씩 흩어져 올라옵니다. 큰 솔방울만 하며 능이 등이 자생하기 쉬운 장소에 자라며 볶음해 서 먹으면 맛이 좋다고함. ☆ 용 도 : 식용버섯 털귀신그물버섯은 귀신그물버섯과 맛이 비슷하며 아삭하고 감칠맛 이 있습니다. 삶으면 검은물이 나오므로 여러번 헹굽니다. 숙회, 볶음 등으로 먹습니다
♣ 털 귀신그물버섯의 생김새
☆ 갓이 거무스름하고 서 있는 검은갈색~검은회갈색 뿔비늘로 덮여 있어 솔방울 같습니다. 자실체의 모양이나 성장초기 또는 성장 후에 검은 색이란 점에서 귀신그물버섯 (S. strob ilaceus) 과 매우 유사하나, 갓 표면에 직립의 각상-돌기상 인편 이 밀포되어 있고, 자의 표면이 수국꽃 모양을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쉽게 구별 된다
☆ 갓지름 3~10cm의 중형. 갓은 어릴때 둥그스름하다가 점차 밑면이 꽉 찬 둥근 찐빵모양처럼 되며, 자라 면 높이가 낮아져 가운데가 편평해집니다. 윗면은 회색~회갈색이고 서 있는 검은갈색~검은회갈색 뿔비늘로 덮여있어 솔 방울처럼 보입니다. 갓이 펴지면 갓 밑면을 덮고 있던 외피막 조각들이 가장자리에 달려 너덜거리 나 금방 떨어집니다. 갓살은 두툼하고 부드러우며 자른 면이 붉은 색이 되었다가 검은색으로 변합니 다. 갓 밑면에는 수많은 미세 관구멍이 있으며 관구멍은 완전붙은형~홈형입니다. 어릴때는 흰색이다 점차 회색이 되었다가 검은색으로 변하며 상처가 나면 붉은 색이 되었다가 검은색으로 변합니다.
☆ 대는 4~13×0.5~1.2cm로 기부는 약간 굵고 흑회색의 솜털상 인편이 있 다.
☆ 포자는 흑색의 유구형이며 9~11.5 x 8.5~11㎛이고 사마귀~가시돌기및 맥 상의 융기로 덮여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