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의 說話
뱀신랑 설화(구렁덩이 신선비)
뱀에게 시집간 셋째 딸이 금기를 어겨 일어난 파탄을 극복하고 잘
살았다는 설화. 신이담(神異譚) 가운데 변신담에 속한다. ‘구렁덩덩
서(徐)선비’, ‘뱀신랑’ 등으로도 불리며, 전국적으로 널리 구전되고
있다.
어떤 할머니가 자식을 기원하여 뱀 아들을 낳았다. 이웃집의 세 딸
이 아이를 구경하러 왔다가 뱀 아들을 보고는 셋째 딸만이 호감을
보였다. 뱀 아들이 자라서 어머니에게 이웃집 딸과 혼인시켜 달라고
해서 어머니가 가서 청혼을 하니, 두 딸은 거절하고 셋째 딸이 좋다
하여 혼인하였는데, 첫날밤에 뱀은 허물을 벗고 잘생긴 남자가 되었
다. 그 뒤 뱀 신랑은 낮에는 뱀으로, 밤에는 사람으로 지내다가, 얼마
뒤 완전히 뱀 허물을 벗었다. 뱀 신랑은 셋째 딸에게 뱀 허물을 주면
서 남에게 절대로 보이면 안 된다고 당부하고는 과거를 보러 떠났다.
그 사이에 셋째 딸의 실수로 두 언니들이 뱀 허물을 발견하고는 태워
버렸다. 뱀 신랑은 허물 타는 냄새를 맡고는 다시는 돌아오지 않고
정처없이 길을 떠났다. 남편을 찾아 나선 셋째 딸은 밭 가는 사람,
빨래하는 여자나 까치한테까지 길을 물어 마침내 지하세계로 들어가
남편이 사는 곳을 찾아갔다. 뱀 신랑은 새 여자와 혼인해 살고 있었
는데, 셋째 딸은 노래를 불러 남편이 자기를 알아보게 하였다. 셋째
딸은 새 여자와 물 길어 오기, 호랑이 눈썹 가져오기 등의 내기를 하
여 이기고, 드디어 뱀 신랑과 다시 결합하여 행복하게 살았다는 설화
이다.
이 설화는 세계 여러 지역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그 내용도 거의
비슷하다. 각 편에 따라 할머니 대신 과부가 등장하기도 하는데, 아
이를 낳기에 부적합한 인물이기는 마찬가지이다.
허물을 벗고는 잘살게 되었다고 끝맺거나, 막내딸이 지하 세계로 찾
아가는 부분이 생략되고 대신 그냥 오랜 세월이 지나다 보니 다시
만나게 되어 잘살았다는 것으로 끝을 맺는 변이형도 있다. 또한, 언
니들의 시기심 때문에 뱀 신랑이나 막내딸이 죽는다는 비극적 결말
로 된 경우도 있다.
결국 완형담보다는 짧아진 변이형이 구전되는 사례가 더욱 많은데,
이는 이 설화가 소멸기로 들어섰음을 보여 주는 증거이다. 막내딸이
뱀 신랑을 찾아가는 노정기나 시험 과정은 매우 깊은 신화적 상징성
을 함축하고 있으며, 이러한 막내딸의 시련은 한국 서사문학의 저층
에 뿌리박혀 있는 여성 수난과도 그 맥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이 설화는 신비스러운 경험을 통해서 고난을 극복하고 온전한
행복을 향한 투지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의의를 내포하고
있다.
[참고문헌] : 朝鮮民譚集(孫晉泰, 東京 鄕土硏究社, 1930),
口碑文學槪說(張德順 外, 一潮閣, 1971),
韓國口碑文學大系(韓國精神文化硏究院, 1980∼1988),
說話口述上의 諸問題에 對한考察-蛇郎譚 “구렁덩덩신선비”의
採錄을 中心으로(崔來沃,韓國民俗學 4,民俗學會,1971.6.)
[출 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백두대간^^........白頭大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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