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5 3

▲김병연(金炳淵)이 삿갓을 쓰고 방랑시인이 된 내력

▲김병연(金炳淵)이 삿갓을 쓰고 방랑시인이 된 내력  ▲김삿갓 蘭皐 金炳淵(1807~1863) ▲강원도 영월군 하동면 와석리 김삿갓 묘  조선 순조11년(1811년) 신미년에 홍경래(1780-1812)는 서북인(西北人)을 관직에 등용하지 않는 조정의 정책에 대한 반감과 탐관오리들의 행악에 분개가 폭발하여 평안도 용강에서 반란을 일으켰다.홍경래는 교묘한 수단으로 동지들을 규합하였고, 민심의 불평불만을 잘 선동해서 조직한 그의 반란군은 순식간에 가산, 박천, 곽산, 태천, 정주등지를 파죽지세로 휩쓸어 버리고 군사적 요새지인 선천으로 쳐들어갔다. 이 싸움에서 가산 군수 정시(鄭蓍)는 일개 문관의 신분이었지만 최후까지 싸워서 비장한  죽음을 맞이하였다. 한편 김병연의 조부 김익순(金益淳)은 관직이 높은 선천 방..

가져온 글 2024.05.15

긍정을 연습하라

긍정을 연습하라             히말라야 정상에 오르는 산악인들이             고산증으로 괴로울 때 진통제 역할을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좋은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힘들다, 괴롭다, 두렵다, 짜증 난다`             이처럼 나쁜 생각을 하면 머리가 더 아파지지만,            `괜찮다, 할 만하다, 잘할 수 있어` 등             좋은 생각을 하면 한결 나아진다고 합니다.             좋은 생각보다 나쁜 생각을 할 때             더 많은 산소,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몸을 더 빨리 지치고 만듭니다.             매일 좋은 글을 읽고 좋은 생..

좋은글 2024.05.15

"버섯~잘못먹으면 독!"~

"버섯~ 잘못먹으면 독!"- 웰빙버섯 많이 자라는데는 독버섯도 많아요! -버섯! 버섯은 여름에서 가을로 접어드는 시기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답니다. 가을 산행길에 쉽게 만나는 야생버섯 가운데 독버섯을 식용버섯으로 착각하기 쉬운데요,자칫 잘못 식용버섯으로 생각하고 먹었다가는 큰일 납니다.금년은 작년에 비해 비가 자주 내리고 기온도 높아 야생버섯이 늦게까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나라에서 버섯은 1,600여종이 알려져 있고, 이중 식용할 수 있는 버섯이 30% 정도를 차지한답니다.버섯은 사람에게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이 모두 포함된 고단백질 식품이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가 잘되고, 지방이 적게 포함되어 있으며, 콜레스테롤이 거의 없는 식품이예요. 또한 버섯에 포함된 성분들이 항암효과, 비만억제, 혈..

산야초의 효능 2024.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