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事 成 語
호접지몽(胡蝶之夢) 胡:어찌 호. 蝶:나비 접, 之:갈 지, 夢:꿈 몽
나비가 된 꿈이란 뜻. 곧 ① 물아 일체(物我一體)의 경지. 물아의 구별을 잊음의 비유. ② 만물일체(萬物一體)의 심경. ③ 인생의 덧없음의 비유. ④ 꿈.
전국 시대의 사상가 장자[莊子:이름은 주, B.C. 365∼290]는 맹자와 같은 시대의 인물로서 물의 시비 선악 진 위 미추 빈 부귀천을 초월하여 자연 그대 로 살아가는 무위자연 을 제창한 사람이다.
장자가 어느 날 꿈을 꾸었다. 꽃과 꽃 사이를 훨훨 날아다니는 즐 거운 나비 그 자체였다.
그러나 문득 깨어 보니 자기는 분명 장주 가 아닌가.
이는 대체 장주인 자기가 꿈속에서 나비가 된 것일까.
그렇지 않으면 자기는 나비이고 그 나비인 자기가 꿈속에서 장주가 된 것일까.
꿈이 현실인가 현실이 꿈인가.
그 사이에 도대체 어떤 구별이 있는 것인가? 추구해 나가면 인생 그 자체가 하나의 꿈이 아닌가.
그 사 이에 도대체 어떤 구별이 있는 것인가? 추구해 나가면 인생 그 자 체 가 하나의 꿈이 아닌가.
《장자》의 이런 우화는 독 자를 유현의 세계로 끌어들여 생각게 한다.
[주]'호접지몽(胡蝶之夢)'은 요즈음에도 '인생의 덧없음을 비유하는 말'로 흔히 쓰이고 있음. 유현 : 사물의 이치또는 아취가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깊음.
[유사어]장주지몽 [출 전]《莊子》<齊物篇〉
......^^백두대간^^........白頭大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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