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의 가르침

화내는 습관은 고치기 어렵다.

eorks 2012. 8. 12. 08:04
화(怒)를 다스리면 인생(人生)이 달라진다.
제1장 화(怒)란 무엇인가?

화내는 습관은 고치기 어렵다.

이기심이 강한 사람의 주위에는 적들만 생깁니다. 세상이나 사람을 적으로 만드는 원인은 자신의 이기심입니다. `여기에 내가 있다.` , `나는 이런 사람이다.` , `나는 회사에서 부장이다.` , `나는 과장이다.` 또는 `나는 여자다.` , `나는 남자다.` 등의 `나` 에 대해 여러 가지 개념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타인과 접촉해서 이런 개념이 파괴되었을 때 화가 생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화가 이윽고 `화내는 습관` 으로 고정되면 좀처럼 고칠 수 없어집니다.
여성에게 `차 좀 내오라.` 라고 말해서 싫은 기색을 보이면 `자넨 여잔데, 여자가 차를 내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라고 태연하게 말하는 한심한 남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명령한 일을 꼼꼼히 처리하지 않으면 화를 냅니다.
`상사인 내 말을 부하가 듣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라고 하는 말도 종종 듣지만, 누가 그것을 정한 것은 아닙니다. 그 또한 단지 이기심일 뿐입니다.
이런 사람은 `여자이기 때문에, 부하이기 때문에 이런 일을 해서는 안 된다.` 라고 당연한 듯이 생각하고 있지만, 누가 그것을 정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이기심에서 생긴 무지 그 자체입니다. 생각이 완전히 뒤틀린 것입니다.
다음 장에서는 이런 화를 내버려두면 어떻게 되는지 자세하게 이야기 하겠습니다.


세상이나 사람을 적으로 만드는 원인은 자신의 이기심이다.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