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의 가르침

공격에는 수정(水晶)처럼 대응

eorks 2012. 10. 7. 00:29
화(怒)를 다스리면 인생(人生)이 달라진다.
제4장 화를 다스리는 법
공격에는 수정(水晶)처럼 대응

   `무슨 일이 있어도 화를 내지 않기` 위해서는 아직 넘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누군가가 도저히 화를 내지 않으면 안 될 일을 하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는 것입니다.
   만약 그 사람이 자신의 세계에서만 나쁜 일을 하고 있다면 그것에 대해서 화를 내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이상한 점을 발견하고 웃으면서 설명하고 가르쳐주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자신과 관련된 것이라면 문제입니다. 자신 은 아무것도 나쁜 일을 하지 않았는데 상대가 자신에게 손 해를 입히거나, 자신을 비방하거나, 바보 취급하거나, 차별 하며 위협하려고 할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그럴 때는 화내지 않고 웃기만 하면 더욱더 바보 취급을 하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누군가가 자신을 바보취급하려고 할 때조차도 화 를 내면 그것을 인정해 버리는 것이 되어서 상대가 승리하 게 되는 것입니다.
   상대가 `당신은 바보다.` , `당신은 어처구니없는 사람이 다.` , `당신은 무책임한 사람이다.` 라고 비판하더라도 그것 에 대해 화를 내면 모두 인정하는 것이 됩니다.
   상대가 터무니없는 비방을 하더라도 그것으로 자신이 정 말로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무슨 말을 들어도 `마음대로 하고 싶은 대로 하라.` 는 태 도를 보이면 됩니다. 용기가 필요할지도 모르지만 그것으로 해결된 것입니다.
   자신을 수정처럼 이미지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투명 한 빛을 발하는 수정처럼 간직하면 상대에게서 어떤 색의 물을 맞아도, 설사 아주 역겨운 냄새가 나는 물을 끼얹어도 닦으면 본래대로 깨끗해집니다. 그런 마음을 가지고 있으면 외부로부터의 어떤 공격에도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 대로 스펀지처럼 흠뻑 빨아들이면 지는 것입니다.


무슨 말을 들어도 `마음대로 하고 싶은 대로 하라.` 는 태도를 보이면 된다. 용기가 필요할지도 모르지만 그 것으로 해결된 것이다.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