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무드

상인과 오아시스

eorks 2017. 7. 25. 00:04

"상인과 오아시스"
      사막을 오가며 장사하는 한 아라비아 상인이 어느 날 실수로 잘못 든 길에서 오아시스를 발견했다. 알고 보니 그 길은 사막을 가로지르는 지름길이기도 했다. 이 사실을 확인한 상인은 몹시 기뻤다. 그러나 오아시스가 있는 지름길을 알아냈다는 이야기를 그는 아무에게도 하지 않았다. 많은 사람들이 그 길을 오가며 오아시스를 이용하다 보면 언젠가는 그 물이 말라붙어 버릴지도 모른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그 후부터 이 상인은 혼자서만 그 길로 사막을 횡단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다른 사람한테는 일절 그 사실을 말하지 않았다. 오아시스 옆에는 키 큰 야자수 한 그루가 서 있었다. 처음에는 그 그늘 아래서 사막 횡단에 지친 다리를 쉬어 가기도 하던 상인은 하루는 문득 불안한 생각에 사로잡혀 전전긍긍했다. "이 나무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오아시스를 발견하게 되면 어떡하지? 게다가 이 커다란 야자수의 뿌리가 어느 날엔 가는 귀한 샘물을 다 빨아 들여 버릴지도 몰라." 오래 생각을 거듭하던 상인은 한 가지 방법을 생각해냈다. 야자수를 없애 버리기로 한 것이다. 결국 상인은 야자수를 잘라 버리고 나서야 마음놓고 길을 떠날 수 있었다. 며칠 뒤 장사를 끝내고 돌아오다가 보니 오아시스가 감쪽같이 사라져 버리고 없었던 것이다. 그곳에는 다만 나무 그늘을 잃어 바싹 말라버린 오아시스의 흔적만이 남아 있었다. 자신만 아는 상인의 욕심을 탓하는 듯 하얗게 메말라 드러나 있을 뿐이었다.
~ 탈 무 드 ~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