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의 說話
최영장군 설화
고려 말기의 명장 최영에 관한 설화. 최영은 무장으로서 수많은 왜
구의 침입을 격퇴하였으며 간신의 발호를 징치한 인물로서 그의 행
적은 ≪고려사≫ 열전에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이같은 최영장군의 실제 행적과는 다른 설화가 세간에 전승되는데
경기도 강화군과 강원도 영월군에서 채록된 것이 있다. 강화도 자료
는 최영장군을 신으로 모시는 무녀 송분임이 구연했다는 점에서 흥
미롭다.
최영장군은 딸이 하나 있었는데 그녀에게는 사랑하는 남자가 있었다.
그런데 최영장군은 사윗감은 자신이 직접 시험하여 자기만한 재능이
있는 사람을 고르려고 하였다. 그래서 그 젊은이를 불러서 먼저
자기의 재주를 보여주었다. 즉, 최영장군이 목을 자르고 난 뒤 그 목이
다시 붙어 소생하는 재능이었다.
딸은 아버지가 다시 살아나면 자신의 혼인이 성사되지 않을 것으로 판
단하고 떨어진 목에 매운 재를 뿌려 아버지의 목이 다시 붙지 못하게
했다는 것이다. 이 설화는 대적 퇴치설화에서 전이된 것으로 보이는데
최영장군의 신이한 능력을 강조하는 의미와 억울한 최후를 드러내는
의미가 있다.
영월군 자료에 의하면 경상도 덕구리에는 서낭당 당신으로 최영장군
을 모시고 있고 영월군 내덕리에는 단종신을 서낭신으로 모신다는 내
용이다. 그런데 두 마을의 서낭기가 마주치면 최영장군 모신 깃봉이
저절로 부러진다는데 그 이유는 신하보다 왕이 높기 때문이라는 것
이다.
그밖에 개성 덕물산 무당의 신당에도 최영장군이 신으로 모셔졌는데
이 신에게는 처녀를 바치는 습속이 있었다고 전한다. 이처럼 최영장군
설화는 대체로 최영장군을 신으로 모시는 사람들 주변에서 신성성을
견지하면서 전승되고 있다.
[참고문헌] : 韓國口碑文學大系(韓國精神文化硏究院, 1980∼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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