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세계자연유산 /코트디부아르 /타이 국립공원(23)

eorks 2019. 6. 23. 00:20

세계자연유산 /코트디부아르 /타이 국립공원
[Taï National Park]
요약 : 타이 국립공원(Taï National Park)은 서아프리카에 마지막 남은 열대 원시림 중 하나이다. 이곳의 풍부한 자연 식물상과 함께 멸종이 우려되는 포유동물 애기하마(pygmy hippopotamus, Choeropsis liberiensis 또는 Hexaprotodon liberiensis)와 11종의 원숭이들은 과학계에서도 큰 주목을 끌고 있다.

타이 국립공원

타이 국립공원

타이 국립공원

타이 국립공원

    국가 : 코트디부아르(Côte d'Ivoire)
    위치 : 기글로와 사산드라 지구(Guiglo and Sassandra Districts), 남서부 지역(Southwest region)
    좌표 : N5 45 0,W7 40 0.012
    등재연도 : 1982년
    본문 :
    이 국립공원은 서아프리카에 마지막 남은 열대 원시림 중 하나이다. 이곳의 풍부한 자연 식물상과 함께 멸종이 우려되는 포유동물 애기하마와 11종의 원숭이들은 과학계에서도 큰 주목을 끌고 있다. 이 국립공원은 코트디부아르 남서부, 특히 카발리 강(Cavally, 라이베리아와의 서쪽 국경을 이루는 곳)과 동쪽의 사산드라(Sassandra) 강 사이에, 해안에서 약 100㎞, 만(Man) 남쪽으로 약 200㎞ 떨어진 지점에 있다. 이곳은 겉이 매끄러운 고대 화강암으로 된 준평원 지대이지만 화산 작용으로 형성된 도상 구릉이기에 평원이 그다지 평편하지 않다. 남쪽에는 니에노쿠에 산(Niénkoué Hills, Mont Niénokoué)이 있다.

    마지막 남은 거대 원시림 중 하나인 이 국립공원은 한때 지금의 가나(Ghana), 코트디부아르, 라이베리아 그리고 시에라리온(Sierra Leone) 지역까지 뻗어 있었다. 오늘날 이 국립공원은 서아프리카 지역에 남아 있는 가장 큰 산림이다. 공원 북부에서 남부로 이어지는 지역에는 단계적인 변화가 나타난다. 공원 남부의 ⅓에 해당하는 지역은 가장 습하고 식생이 풍부하다. 특히 많은 콩과의 교목이 군락을 이루고 있는 이곳의 습한 열대성 삼림은 고유도가 매우 높다.

    공원에는 1,300여 종의 고등식물이 자생하고 있는데 이 가운데 54%는 기니지대(Guinean zone)에만 나타난다. 식생은 주로 기니 지역과 특징이 유사하며 대개 습기를 잘 견디는 상록수가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다. 주를 이루는 나무들은 둘레가 엄청나게 크고 길게 자라며(40~60m), 때로는 판근(板根, buttress)이나 지주근(支柱根, stilt root)이 붙어 있는 나무들도 찾아볼 수 있다. 낮은 지대의 지평선에는 각종 착생식물(着生植物)과 열대성 덩굴식물이 많이 자란다.

    삼림 지대는 토양이 부족한 북부 및 남동부 지대, 그리고 남서부의 ‘사산드라 지구’ 삼림의 두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남서부 지대, 특히 카발리 계곡 기슭과 니에노쿠에 산 부근 메노(Meno)와 하나(Hana)의 오목하게 팬 지대에 습기를 좋아하는 고유식물이 많이 서식하고 있다. 모르포팔루스(Amorphophallus staudtii, 천남성과의 대형 초본)와 같이 멸종되었다고 여겨졌던 식물종들이 이 지역에서 발견된다.

    서아프리카 삼림지대와 국립공원을 대표하는 동물상을 살펴보면 기니 열대우림 지역에서 찾아볼 수 있는 대형 포유동물 54종 중에 47종이 이곳에 서식하고 있으며, 5종은 멸종우려종(threatened species)이다. 포유동물로는 모나원숭이(mona monkey, Cercopithecus mona), 흰코원숭이(white-nosed monkey), 다이애나원숭이(diana monkey, Cercopithecus diana), 흑백콜로부스(black-white colobus), 올리브콜로부스(green colobus), 붉은콜로부스(red colobus), 검댕망가베이(sooty mangabey, Cercocebus atys), 침팬지(chimpanzee) 등을 비롯하여 2,000~2,800여 개체가 타이 지역에 서식하고 있다.

    큰천산갑(giant pangolin, Manis gigantea), 나무천산갑(tree pangolin, Manis tricuspis), 긴꼬리천산갑(long-tailed pangolin, Manis tetradactyla), 황금고양이(golden cat), 표범, 코끼리, 부시피그(bush pig, Potamochoerus larvatus), 자이언트숲멧돼지(giant forest hog, Hylochoerus meinertzhageni), 애기하마, 물애기사슴(water chevrotain, Hyemoschus aquaticus), 봉고(bongo), 물소류(buffalo), 다이커(duiker) 등 이례적으로 다양한 종이 이 지역에 많이 서식하고 있다. 조류도 230여 종이 기록되었는데 그중에 143종은 원시림에 사는 종이다.

    이 국립공원은 프랑스 행정부에 의해 1926년 ‘삼림 및 야생동물 보호구역(Forest and Wildlife Refuge)’으로 지정되었다. 1972년 8월 28일 대통령령 75-545호에 따라 국립공원으로 그 지위가 격상되었다. 1973년 3월 21일 시행령 73-132호에 따라 면적 20,000㏊[야생동물 보호구역(Reserve de faune du N'Zo')]를 축소하였다. 1977년 6월 3일 특별시행령 77-378호에 따라 국립공원 주변에 20,000㏊에 달하는 완충지역을 지정하였다.

    1926년 4월 16일 시행령에 따라 완충지역은 ‘보존림(forêt classée)’의 일부가 되었으며, 1956년 8월 7일에 발표된 시행령에 따라 425,000㏊에 달하는 대규모 지역이 야생동물 보호구역(réserve de faune)으로 지정되었다. 이후 1978년 4월에 생물권보전지역(biosphere reserve)으로 등록되었고, 1982년에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 1984년 11월에는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 의해 가장 위험에 처한 11곳의 유산지역 목록에 포함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타이 국립공원 [Taï National Park]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