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세계무형유산 /나이지리아 /이파 점술(54)

eorks 2019. 7. 26. 00:19

세계무형유산 /나이지리아 /이파 점술
[Ifa divination system]

Ifa divination system(이파 점술)

Ifa divination system(이파 점술)

Ifa divination system(이파 점술)

Ifa divination system(이파 점술)

Ifa divination system(이파 점술)

    국가 : 나이지리아(Nigeria)
    등재연도 : 2008년
    본문 :
    방대한 양의 언어 자료와 수학 공식을 사용하는 이파(Ifa) 점술은 요루바(Yoruba) 족과 남·북아메리카 대륙과 카리브 해 지역의 아프리카 사람들이 연행하는 점술이다. ‘이파(Ifá)’라는 말은 요루바 족이 지혜 및 지적 발달의 신으로 간주하는 신비한 인물 이파 또는 오룬밀라(Ọ̀rúnmìlà)를 가리킨다.

    영매를 통해 이루어지는 다른 형태의 점술과는 대조적으로 이파 점술은 예언 능력을 지니는 사람이 아니라, 이파의 사제나 사제의 아버지를 뜻하는 바발라워(Babalawo)가 해석하는 계시에 의존한다. 이파 점술은 집단의 결정이 필요할 때나 중요한 인물을 뽑아야 할 때 이루어진다.

    오두(odu)라는 이파의 언어 자료는 256개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들은 다시 에세(ese)라는 절로 세분되어 있다. 에세는 끊임없이 추가되고 있으므로 그 정확한 숫자는 알려져 있지 않다(오두마다 약 800개의 에세가 있다). 256개 오두마다 특정한 점술의 특징을 있으며, 그것은 바발라워가 성스러운 야자열매와 점술용 사슬을 사용하여 정한다.

    이파 점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에세는 사제가 시적인 언어로 노래한다. 에세에는 요루바 족의 역사·언어·신앙·우주관, 그리고 현대의 사회적 문제 등이 담겨 있다. 이파의 지식은 요루바 족 공동체 내에서 보존되며, 이파의 사제들로 전승된다.

    식민 지배와 종교적 박해의 영향으로 이파 점술의 전통적인 신앙과 관습은 차별을 받았다. 오늘날 대부분의 이파의 사제는 나이가 너무 많아서 전통을 지키고 복잡한 지식을 전승하며 미래의 사제를 육성하기에는 힘이 미약하다. 그 결과 요루바 족의 젊은이는 이파 점술에 대해 관심을 잃고 있으며, 이에 따라 차츰 전통 점술을 무시하는 경향이 생기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이파 점술 [Ifa divination system]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