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미국 /레드우드 국립공원
[Redwood National and State Parks]
요약 : 레드우드 국립공원(Redwood National and State Parks)은 샌프란시스코 북쪽 태평양에 접해 있는 해안산맥 지역을 포함한다. 세계에서 가장 키가 크고 장엄한 나무인 레드우드(coastal redwood, 미국삼나무)가 멋진 숲을 이루면서 공원을 뒤덮고 있다. 이곳에는 해양 생물과 육지 생물이 함께 서식하고 있는데 특히 바다사자(sea lion), 흰머리독수리(bald eagle), 멸종 위기의 캘리포니아갈색펠리컨(California brown pelican) 등이 눈길을 끈다.
레드우드 국립공원
레드우드 국립공원
레드우드 국립공원
레드우드 국립공원
레드우드 국립공원
레드우드 국립공원
레드우드 국립공원
국가 : 미국(United States of America)
위치 : 캘리포니아 주(California)
좌표 : N41 22 26,W123 59 53
등재연도 : 1980년
특징 :
공원의 주된 특징은 레드우드(redwood, 미국삼나무)의 숲으로서, 1억 6,000만 년 동안 존재해 온 숲의 현존하는 부분(surviving remnant)이며, 옛날에는 세계 온대 지역에서 전반적으로 발견되었으나 현재는 북아메리카의 서해안 습한 지역에만 국한되어 있다. 공원에는 세계에서 가장 키가 크고 가장 수령이 오래된 것으로 알려진 나무들이 있다. 또한 노령림(old-growth forest)과 하천 군집이 있는 해안과 해안산맥의 두 가지 뚜렷한 자연 지리적 환경을 이루고 있어 조간대, 해양 및 담수 하천의 식물상과 동물상이 풍부하다.
본문 :
레드우드 국립공원은 샌프란시스코 북쪽 태평양에 인접해 있는 해안산맥 지역(해발 930m 이상)에 펼쳐져 있다. 장대한 레드우드의 숲으로 덮여 있는데,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키가 크고 인상적인 나무들이다. 해양 생물과 육지 생물이 함께 서식하고 있는데 특히 바다사자, 흰머리독수리, 멸종 위기의 캘리포니아갈색펠리컨 등이 눈길을 끈다.
이 나무들은 이곳과 오리건 주에만 남아 있기 때문에 특별히 보호하기 위해서 공원으로 설정하였다. 공룡시대에 자라던 거대한 상록수종(evergreen)에서 유래한 레드우드 나무는 세계의 온대 습윤 지역(moist temperate regions)에서 번성하였다. 충분히 자라는데 400년이 걸리고 수령이 2,000년이 넘는 것도 있다. 수액이 없는 마른 두꺼운 나무껍질이 나무를 화재로부터 보호하지만, 산사태와 바람으로 나무들이 넘어지기도 한다.
문화경관은 아메리칸 인디언의 역사를 대변한다. 인디언들은 넘어진 레드우드 나무로 통나무배를 만들고 집을 지었다. 상업적 벌목은 골드러시 시기(gold rush era)에 시작되었다. 레드우드 나무의 벌목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으며 목재업계와 환경보호주의자들 사이에 논쟁이 되고 있다. 이 나무들이 장엄하게 서 있는 모습은 자연의 느린 진화과정을 상기시켜준다.
이 지역은 해안과 해안산맥(mountains of the Coast Range)이라는 두 개의 구분되는 자연 지리적 환경에 놓여 있다. 55㎞에 이르는 공원의 해안선에는 바위투성이의 가파른 절벽이 이어지며, 완만한 경사지와 넓은 모래사장도 군데군데 나온다. 둥그스름한 산꼭대기는 가파른 경사지와 깊게 패인 강과 대조를 이룬다. 기반암(bedrock)은 주로 매우 기형적인 백악기의 심해 사암(deep water marine sandstones)과 실트암(siltstones)과 셰일(shales)이다. 처트(chert)와 화산작용에 의한 녹암(greenstones)과 변성암(metamorphic rocks)이 퇴적암 사이에 덩어리로 발견된다.
두드러진 식생은 레드우드의 숲이다. 15,800㏊의 오래된 레드우드 숲(노령림, old-growth forest)이 남아 있고, 20,800㏊는 벌목이 되어 다른 식물 종류로 균형을 이루고 있다. 레드우드는 현재 남아 있는 나무군으로, 옛날에는 전세계 온대 지역에서 폭넓게 발견되었으나 현재는 북아메리카의 서해안 습한 지역에만 국한되어 있다. 경사가 급해지고 더 건조해지면서 숲은 초원 식생(prairie vegetation)으로 대체되고 있다.
포유동물은 75종류가 살고 있다. 담수습지(freshwater marshes), 연못, 개울이 여러 종류의 이동성 물새들에게 소중한 먹이와 서식지를 제공한다. 이 지역의 해안가 바위들은 바닷새들에게 중요한 서식지이다. 멸종위기의 조류에는 갈색펠리컨, 남부대머리독수리, 아메리카매(American falcon)가 있다.
지난 20여 년간 실시된 고고학적 조사와 시험 발굴, 연구로 선사시대의 고고유적지 50곳, 역사유적지 15곳, 그리고 지역의 인디언 공동체로서 중요한 장소 21곳이 기록되었다. 고고 유적지는 4,500년 된 곳으로 주거와 생활체계의 변화를 보여준다. 역사적 자료로서는 초기의 길, 농가를 비롯해 목장업, 어업, 낙농업, 광산업, 벌목업과 군사구조물 등의 옛날 흔적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레드우드 숲은 오래 전에 광범위하게 펼쳐졌던 숲의 한 조각으로서 현재 남아 있는 레드우드 노령림의 42%를 차지하고 있다. 전체가 법적 보호를 받고 있지만 스포츠 낚시는 허용된다. 국립공원청의 구역 분류에 의하면 크게 자연지구, 역사지구, 공원개발지구로 구성되어있다. 공원의 서식지로서 초원/참나무숲(prairie/oak woodlands), 장대한 강과 개울, 55㎞ 길이의 자연 그대로의 해안이 모자이크를 이루고 있다.
1968년 10월 2일, 미 공법 90-545에 의거하여, 기존의 3개 주립공원이 합쳐지면서 약 11,340㏊의 개인사유지(privately owned land)가 추가되었고, 1978년 3월 27일에 19,440㏊가 더해졌다. 1980년에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으며, 캘리포니아 해안 산맥 생물권보전지역(California Coastal Ranges Biosphere Reserve)으로 지정되었다.
등재기준 :
기준 (ⅶ) : 레드우드 국립공원은 캘리포니아 주의 샌프란시스코와 오리건 주의 포틀랜드에서 비슷한 거리(560㎞ 또는 350마일)에 있으면서 태평양과 접하고 있는 해안산맥 지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장대한 레드우드 숲으로 덮여 있는데, 이 나무들은 세계에서 가장 키가 큰 생명체이며 가장 인상적인 나무에 속한다. 세계에서 가장 키가 큰 나무의 일부가 이 유산지역 내에 자란다.
기준 (ⅸ) : 레드우드 국립공원은 세계에서 가장 넓은, 원래의 숲과 강가에 아직도 남아 있는, 연속된 고대의 레드우드 숲을 보전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레드우드 국립공원 [Redwood National and State Parks]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