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캅카스 /캅카스 서부 지역
[Western Caucasus]
요약 : 캅카스(Кавказ, 영명 Caucasus) 서부 지역은 캅카스 산맥의 서쪽 끝 275,000㏊에 걸쳐 펼쳐져 있으며 흑해에서 북동쪽으로 50㎞ 떨어진 곳에 있다. 캅카스 서부 지역은 인간의 영향이 미치지 않은 몇 안 되는 큰 산맥 가운데 하나이다. 아고산대와 고산대 목초지에는 야생동물들만이 풀을 뜯고 있다. 이처럼 저지대에서부터 아고산대 지역까지 사람의 손이 닿지 않은 광범위한 산림 지대는 유럽에서 흔치 않다. 이곳의 자연유산 지역은 중요한 고유종 식물과 야생동물들로 이루어진 다양한 생태계를 갖고 있다. 이곳은 유럽들소(European bison)의 산악지대 아종(subspecies)이 발생한 곳으로, 이 동물은 멸종된 후 재도입되었다.
캅카스 서부 지역
캅카스 서부 지역
캅카스 서부 지역
캅카스 서부 지역
캅카스 서부 지역
캅카스 서부 지역
캅카스 서부 지역
캅카스 서부 지역
캅카스 서부 지역
캅카스 서부 지역
국가 : 러시아(Russian Federation)
위치 : 크라스노다르 주(Krasnodar Region)
좌표 : N44 0 0,E40 0 0
등재연도 : 1999년
특징 :
캅카스 서부 지역의 지질, 생태계 그리고 생물 종은 놀랍도록 다양하다. 이곳은 식물 다양성의 중요한 세계적 중심지다. 코미 원시림 세계자연유산 지역과 함께 유럽에서 유일하게 사람의 손이 닿지 않은 드넓은 산림을 가진 곳이며, 인간의 영향이 거의 미치지 않은 넓은 산악 지대이다.
본문 :
이곳의 자연유산 지역은 크라스노다르(Krasnodar) 변경주(邊境州, Kray) 및 아디게야(Adygea) 공화국 및 카라차예보-체르케시아(Karachevo-Cherkessia) 공화국 안에 있는 대 캅카스 산맥의 가장 서쪽에 있다. 여기에는 많은 보호구역이 포함된다. 그중에 가장 넓은 곳이 캅카스스키(Kavkazskiy) 국립 생물권 보전지역이다. 보전지역이 그루지야(Georgia, 또는 아프하지아(Abkhazia))에 인접해 있는 라차예보-체르케시아 공화국 안에 있는 것은 제외하고는 보전지역의 둘레를 따라 있는 1㎞ 너비의 완충지역이 설정되어 있는데 이것도 포함된다. 두 번째로 중요한 곳은 크라스노다르의 소치 국립공원(Sochi National Park)에 속한 지역 중에서 가장 엄격하게 지켜지는 보호구역 안의 세 지역이다.
나머지는 아디게야 공화국에 있는 작은 네 지역으로, 볼쇼이 트하츠 국립공원(Bolshoy Thach nature park)의 부이니 능선(Buiny Ridge) 천연기념물들, 치체(Tsitsa) 강, 프셰체(Pshecha) 강, 프셰시체(Pshechashcha) 강의 상류이다. 이 지역은 산악 지대로, 고도의 범위가 해발 250m부터 3,000m 이상까지이다. 가장 높은 것은 아카라즈바테(Akaragvarta, 3,360m)이다. 지질학적으로도 아주 다양하여 선캄브리아기(pre-cambrian period)부터 고생대까지 전 시대에 걸치는 퇴적암, 변성암(metamorphic rock), 화성암(igneous rock)이 있다. 이 지역의 이러한 복합적인 면에는 캅카스 산맥의 기원이 반영되어 있다.
유산 지역의 북쪽 지역은 동굴이 많은 카르스트 석회암 단층지괴(karst limestone massifs) 지형이다. 동굴은 라고나키(Lagonaki) 단층지괴에만 130개가 있다. 유산 지역의 대다수가 전형적인 빙하로 덮인 높은 산꼭대기의 릴리프(relief), 60개의 빙하 잔존물, 빙퇴석(moraine), 고도 130 이상의 호수들로 이루어진 풍경이다. 북쪽 지역의 주요한 강으로는 쿠반(Kuban)으로 들어가는 볼샤야 라바(Bol'shaya Laba)와 벨라야(Belaya) 강이 있다. 남쪽 지역의 짧은 강은 흑해로 흘러 들어간다. 많은 폭포가 있는데, 높이가 250m에 이르는 것도 있다.
이 지역 식물상(植物相, flora)의 특징은 뚜렷한 대상(帶狀, zonation) 분포를 보인다는 것이다. 식물상의 대상 분포는 고도에 따라서 뿐만 아니라 동쪽으로부터 서쪽까지 수평적인 거리에 따라서도 나타나고 있다. 서쪽 지역에는 참나무-서어나무(oak-hornbeam) 숲과 너도밤나무(beech) 숲, 너도밤나무-전나무(beech-fir) 숲이 있다. 중앙에 있는 더 높은 지역은 자작나무(birch)와 단풍나무(maple)가 있는 높은 고도의 전나무-가문비나무(fir-spruce) 숲이 있다. 동쪽 지역에는 전나무-가문비나무 숲과 소나무-개잎갈나무(pine-cedar) 숲이 둘 다 있다.
약 2,500m 이상의 수목 한계선(timberline) 위로는 아고산대, 그리고 고산대 초원과 더불어 고유종 철쭉의 관목 숲이 있다. 이 유산 지역에서 총 1,580종의 유관속식물(vascular plant) 종이 기록되었다. 삼림의 식물 종 가운데 약 20%가 유존종(relict species)이거나 고유종이다. 유관속식물 중 약 160종이 러시아, 아디게야 공화국, 그리고 크라스노다르 지방에서 멸종 위기에 처한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러시아 국내에서 멸종 위기에 처한 12종을 포함하여 700종 이상의 균류(fungi)가 있다.
동물상(動物相, fauna)도 아주 풍부하다. 384종의 척추동물과 60종의 포유류가 있다. 늑대, 곰, 스라소니(lynx), 멧돼지(wild boar), 캅카스사슴(Caucasian deer), 투르(tur), 스위스영양(chamois), 그리고 세계적으로 멸종 위기에 처해 재도입된 유럽들소가 있다. 눈표범(snow leopard)의 흔적도 종종 발견된다(이것은 세계적으로 희귀한 것이다). 많은 고유종을 포함하여 246종의 조류도 있는데, 그 중 24종은 러시아에서, 24종은 세계적으로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양서류, 파충류, 어류 종 또한 매우 풍부하며, 많은 희귀종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총 5,000건의 연구를 통하여 약 2,500종의 곤충이 기록되었다.
마지막 빙하기 이후, 지정된 유산 전역에서 생태천이(ecological succession)가 일어나서 다양한 생태계가 생성되었다. 인간의 손이 닿지 않은 이 지역의 삼림은 유럽에서는 놀라운 규모로, 이것은 자연 생태 과정이 수천 년 동안 계속되고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식생 동태(Vegetation dynamics)와 수목 한계선은 가축들의 방목에 영향을 받지 않았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드문 일이다. 초식동물들 사이의 경쟁적인 상호작용, 포식자와 먹이의 상호작용 두 가지 모두에 대한 연구 기회를 제공하는 유제류(Ungulata)와 늑대의 중요한 개체군들이 있다.
캅카스는 다양한 식물의 세계적인 보고 중 하나이다. 유산 지역에는 대캅카스(Greater Caucasus)에 있는 6,000종의 식물 중 약 ⅓이 있다. 여기에는 제3기(Tertiary)의 유존종, 지중해와 아시아 투라노 이라니안(Turano-Iranian)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약 ⅓가량의 고산종과 약 ⅕에 달하는 삼림 종은 고유종이다. 동물상도 매우 풍부하다. 유산 지역은 유럽들소의 산악 지대 아종이 발생하고 재도입된 곳이고, 지역에서 이 종이 확장될 수 있는 저장소의 역할을 한다.
다른 대형 포유류의 개체수도 많다. 조류상도 풍부하고 많은 고유종 또한 포함되어 있다. 이 지역은 여러 가지 종과 고유종이 아주 풍부한 곳이다. 캅카스 서부 지역은 우랄산맥의 코미(komi) 원시림과는 또 다른, 사람의 손이 거의 닿지 않은 유럽에서 가장 넓은 산악 지대일 것이다. 아고산대와 고산대 초원에는 오로지 야생동물들만 살고 있다. 이곳은 저지대부터 아고산대 지역까지 펼쳐진 드넓은 지역으로 이루어진, 사람의 손이 닿지 않은 삼림으로는 유럽에서 유일한 곳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캅카스 서부 지역 [Western Caucasus]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