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필리핀 /푸에르토프린세사 지하강 국립공원
[Puerto-Princesa Subterranean River National Park]요약 : 이 공원의 가장 큰 특징은 장엄한 석회암 카르스트(karst) 경관과 지하강(underground river)이다. 지하강이 지닌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바다에 곧바로 합류해 하류 지역은 조수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이 지역은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서식지이기도 하며, ‘산에서 바다(mountain-to-sea)’ 생태계로 가득한 이곳은 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삼림 지역 중 하나이다.
푸에르토프린세사 지하강 국립공원
푸에르토프린세사 지하강 국립공원
푸에르토프린세사 지하강 국립공원
푸에르토프린세사 지하강 국립공원
푸에르토프린세사 지하강 국립공원
푸에르토프린세사 지하강 국립공원
푸에르토프린세사 지하강 국립공원
푸에르토프린세사 지하강 국립공원
국가 : 필리핀(Philippines)
위치 : 팔라완 주(Palawan Province)
좌표 : N10 10 0,E118 55 0
등재연도 : 1999년
특징 :
푸에르토프린세사 지하강 국립공원의 가장 큰 특징은 장엄한 석회암 카르스트 경관과 지하강이다. 또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지하강이 바다로 곧바로 합류하여 하류 지역은 조수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이 지역은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한 매우 중요한 서식지이며, 산에서 바다까지 연결되는 생태계로 가득 찬 이곳은 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삼림 지역 중 하나이다.
본문 :
푸에르토프린세사 지하강 국립공원(Puerto Princesa Subterranean River National Park)은 팔라완 주의 수도 푸에르토프린세사의 북서쪽에 있는 세인트폴 산맥(Saint Paul Mountain Range)에 있다. 평평한 평야 지대에서부터 굽이굽이 이어지는 내륙 지역, 높은 준봉으로 이어지는 언덕까지 그 지형이 다양하다.
공원의 90% 이상은 세인트폴 산 주변의 날카로운 카르스트 석회암 능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세인트폴 산 또한 팔라완 서부의 연안 지역을 따라 남북으로 길게 뻗은 일련의 둥근 석회암 준봉 중 하나에 해당한다.
이 지역의 핵심은 뾰족한 봉우리(pinnacle), 수갱(竪坑, shaft), 돌리네(doline), 석회암 절벽(limestone cliff) 등 지표에 나타난 카르스트 특징과 함께 광대한 지하강 시스템이 특징인 장엄한 카르스트 경관이라고 할 수 있다. 지하강의 길이는 8.2㎞로, 세계에서 가장 독특한 강 중의 하나이다. 지하강에서 스펠레오뎀(speleothem, 동굴 침전물)이 다수 발견되었고, 최대 폭 120m, 높이 60m의 커다란 동굴 공간이 몇 군데에서 발견되었다. 이 지하강이 지닌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바다로 곧바로 합류하여 하류 지역에서는 염분이 섞이고 조수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지하강(카바유간 강, Cabayugan River)은 세인트폴 산에서 남서쪽으로 약 2㎞ 떨어진 지역의 고도 약 100m 높이에서 발원했으며, 강이 거의 끝날 때까지 지하를 흐르다가 세인트폴 만으로 흘러나간다. 지하강을 구성하는 모든 강줄기와 이와 연관된 지류들이 공원 구역 안에 포함되는데 이는 카바유간 강의 수질에 영향을 미치는 집수역의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유산 지역의 대략 ⅔ 이상은 삼림 지역으로서 활엽수(hardwood) 종이 지배적이다. 오늘날 이곳은 저지대, 카르스트, 석회암의 세 가지 삼림 군집으로 분류할 수 있다. 카르스트 삼림의 경우에는 토양이 발달한 극히 일부 지역으로 제한되어 있다. 해안 지역에서는 맹그로브(mangroves), 선태림(mossy forest), 해초지(seagrass bed)와 산호초(coral reef)가 발견되었다.
공원 안에 서식하는 동물상은 다양한 편이며 특히 무척추동물이 다양하다. 고유종 포유동물에는 팔라완나무두더지(Palawan tree shrew, Tupaia palawanensis), 팔라완호저(Palawan porcupine, Hystrix pumila), 팔라완악취오소리(Palawan stink badger, Mydaus marchei) 등이 포함되어 있다. 듀공(Dugong, Dugong dugon)이 푸에르토프린세사 공원의 해상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고, 왕도마뱀(monitor lizard)과 바다거북(marine turtle)도 발견되었다. 국제적으로 멸종이 우려되는 팔라완공작꿩(Palawan Peacock Pheasant, Polyplectron napoleonis) 또한 이 지역에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기록되었다.
지하의 동물상은 아직까지 상세하게 조사되지 않았지만 어류와 새우, 뱀, 곤충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이 밝혀졌다. 지하강의 터널과 지하 공간에는 많은 수의 칼새(swiftlet)와 박쥐 등이 군거하고 있다. 8종의 박쥐가 동굴에서 발견되었고, 동굴칼새(cave swiftlet, Collocalia linchi)가 지하의 돌무더기 위에 둥지를 틀고 있다. 지하 동물상의 범위와 다양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푸에르토프린세사 지하강 국립공원 [Puerto-Princesa Subterranean River National Park]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