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쿠바 /데셈바르코 델 그란마 국립공원
[Desembarco del Granma National Park]요약 : 데셈바르코 델 그란마 국립공원(Desembarco del Granma National Park)은 융기된 해안 단구와 카르스트 지형의 지질학적·지형학적 특징을 잘 간직한 곳이다.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지질 작용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쿠바 남동부의 크루스 곶(Cabo Cruz) 주변에 있는 이 국립공원은 절벽과 단구가 장관을 이룬다. 서쪽 대서양과 경계를 이루는 인상적인 해안가 절벽들은 그야말로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연출하고 있다.
데셈바르코 델 그란마 국립공원
데셈바르코 델 그란마 국립공원
데셈바르코 델 그란마 국립공원
국가 : 쿠바(Cuba)
위치 : 쿠바 남동부(south-east corner of the Republic of Cuba), 데셈바크로 델 그란마 국립공원(Desembarco del Granma National Park)
좌표 : N19 52 59.988,W77 37 59.988
등재연도 : 1999년
본문 :
데셈바르코 델 그란마 국립공원은 융기된 해안 단구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카르스트 지형의 지질학적·지형학적 특징을 잘 간직한 곳이다.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지질 작용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쿠바 남동부의 크루스 곶 주변에 있는 이 국립공원은 절벽과 단구가 장관을 이룬다. 서쪽 대서양과 경계를 이루는 인상적인 해안가 절벽들은 그야말로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연출하고 있다.
이 공원에는 쿠바에서 가장 독특한 해안 경관을 자랑하는 곳으로, 해수면보다 높거나 낮은 지역에 석회암으로 이루어진 해안 단구(marine terrace)가 있다. 해안 단구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이다. 국립공원은 시에라 마에스트라 산맥(Sierra Maestra)의 슈도페리클라인(pseudopericline, 방사상으로 경사를 이루는 지층)에 자리 잡고 있으며, 해발 360m와 수면 아래 180m에 이르는 높은 석회암 해안 단구가 연속으로 이루어졌다. 공원은 지각 변동 운동이 활발한 카리브 해와 북아메리카 판(plate) 사이의 지역에 펼쳐져 있다. 지역의 자연과 관련이 깊은 핵심 요소들을 아우르는 이 공원은 크루스 곶의 산호초와 해변 식물 단지 그리고 맹그로브 숲과 30m 깊이로 깊게 팬 오래된 해저 단구(submarine terrace)를 포함하고 있다.
쿠바 동쪽의 산이 많은 단층 지괴로 둘러싸인 이 지역은 쿠바의 토종 식물 및 다양한 식물종의 가장 중요한 집산지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자료에 따르면, 총 512여 종의 식물이 자생하며 그중 60%가 고유종이다. 그리고 단구 지역에는 새로 형성된 숲 지대도 있다. 이곳에는 포유류 13종과 조류 110종, 파충류 44종, 그리고 7종의 양서류가 분포하고 있다. 그리고 적어도 포유류의 23%, 조류의 22.7%, 파충류의 90.9%와 양서류의 85.7%가 이 지역이나 국가의 고유종이다. 이 가운데 카리브해바다소(Caribbean manatee)와 검은머리메추라기비둘기(blue-headed quail-dove)를 포함한 많은 종들이 보존이 우려되는 종들이다.
특히 많은 수의 연체동물과 나비들을 포함하여 무척추동물이 꽤 많을 것이라고 추정되지만 이에 관해서 신뢰할 만한 수치가 아직 없다. ‘페인티드 스네일(painted snail)’ 6종 가운데 폴리미타 픽타(Polymita picta), P. 브로체리(P. brocheri), P. 베누스타(P. venusta)와 P. 베르시콜로르(P. versicolor) 4종은 이 지역에서 사는 고유종 연체동물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색을 띤 종으로 간주된다. 그중 한 종(P. brocheri)은 이 단구 지역 내의 일부에서만 눈에 띈다.
이곳에는 동물상과 관련된 산호층이 잘 발달했다. 산호들은 붉은바다거북(loggerhead turtle, Caretta caretta), 바다거북(green turtle, Chelonia mydas agassisi), 올리브각시바다거북(olive ridley turtle, Lepidochelys olivacea), 대모거북(hawksbill turtle, Eretmochelys imbricata)들이 자주 찾는 곳이며, 대형 소라(queen conch, Strombus gigas)도 산호층을 서식지로 삼고 있다.
데셈바르코 델 그란마 국립공원은 고유종과 이주하는 종을 포함한 생물 다양성을 보여 주며, 육지 및 해안 생태계의 장기간 보존을 위해 필수적인 생태학 요소와 고도, 다양한 기후, 규모를 모두 갖추었다.
이 지역은 타이노족 문화권(Taíno culture)에 속했던 최초의 정착지로서 주목할 만한 고고학적 가치를 지닌다. 이 문화권과 지역 주민들은 끈끈한 정신적·유전적 연대를 이루고 있다. 엘과테(El Guate) 고고학 유적지에는 의식용 동굴군이 있으며, 보존이 잘된 20세기의 등대도 있다. 또한 쿠바 혁명(Cuban Revolution)과 관련 있는 가장 획기적인 사건이 바로 이곳의 크루스 곶 지역에서 일어났다.
등재기준 :
데셈바르코 델 그란마 국립공원은 융기된 해안 단구와 진화가 진행되고 있는 카르스트 지형의 지질학적·지형학적 특징을 잘 간직한 곳이다.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지질 작용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 지역은 계단식 단구와 절벽이 절경을 이루고 있으며 진화의 결과로 형성된 생태계를 포함하고 있다. 캐나다 연안과 남아메리카 남부 사이의 서쪽 대서양과 경계를 이루는 인상적인 해안가 절벽들은 그야말로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연출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데셈바르코 델 그란마 국립공원 [Desembarco del Granma National Park]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