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세계자연유산 /몽골, 러시아 /우브스 누르 분지(145)

eorks 2019. 10. 25. 12:29

세계자연유산 /몽골, 러시아 /우브스 누르 분지
[Uvs Nuur Basin]
요약 : 1,068,853㏊의 우브스 누르 분지(Uvs Nuur Basin)는 중앙아시아의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의 최북단이다. 분지의 이름은, 넓고 얕으며 염분이 매우 높은 호수로 철새, 물새, 바닷새에게 중요한 우브스 누르 호(Uvs Nuur Lake)에서 따왔다. 유산 지역은 동유라시아의 주요 생물군계를 나타내는 열두 군데 보호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텝 생태계(steppe ecosystem)에는 다양한 조류가 있으며, 사막은 희귀한 모래쥐(gerbil), 날쥐(jerboas), 얼룩족제비(marbled polecat)의 보금자리이다. 산들은 세계적으로 멸종 위기에 처한 눈표범(snow leopard), 큰뿔양(mountain sheep, argali양), 아시아 아이벡스(Asiatic ibex)의 중요 피난처이다.

우브스 누르 분지

우브스 누르 분지

우브스 누르 분지

우브스 누르 분지

    국가 : 몽골(Mongolia), 러시아(Russian Federation)
    위치 : Uvs Aimag, Zavhan Aimag, Huvsgul Aimag (Mongolia); Mongun-Taiga Kojuun, Ovur Kojuun, Tes-Khem Kojuun, Ersin Kojuun (Tuva)
    좌표 : N50 16 30,E92 43 11
    등재연도 : 2003년
    본문 :
    우브스 누르는 중앙아시아 분지의 최북단에 있다. 이곳은 북쪽(투바 공화국, Tuva)이 탄누올라 산맥(Tannu Ola Range)으로, 그리고 북동쪽이 상길렌 산맥(Sangilen Mountains)으로 둘러싸여 있다. 우부스 누르는 주로 테스헴(Tes-Khem) 강에서 물을 공급받는데, 이 강은 분지 동쪽 끝에 상길렌(Sangilen) 고지대의 낙엽송 숲(larch forests)과 고산 초지에 있는 담수호인 상긴달라이누르(Sangiin Dalai Nuur)를 수원으로 한다. 테스헴 강은 스텝과 사막을 지나 서쪽으로 500㎞에서 남투바로 흐르며, 그다음 몽골로 다시 돌아온 후 마침내 우브스 누르에 도착한다. 이 강의 마지막 100㎞ 구간에서는 광범위한 습지를 통과하는데 이 습지는 반사막 경관 속에서 구불구불한 푸른 띠 모양을 하고 있다. 강의 삼각주는 폭이 약 40㎞이고 중요한 야생동물들의 서식처이다.

    우브스 누르는 상대적으로 얕으며(깊이 10~20ⅿ) 염도와 염기성이 아주 높다. 요컨대 호수들에서는 다양한 수문학(hydrological)적 특징, 수질, 생물량 생산성 등을 볼 수 있다. 우브스 누르는 서몽골의 '바다'이다. 가장 가까운 바다가 3,000㎞나 떨어져 있는데도 많은 바닷새가 자주 나타난다.

    우브스 누르 분지의 기온은 그 범위가 넓다. 서몽골의 가장 낮은 겨울 기온(영하 58℃)이 이곳에서 기록되었지만, 여름에는 40℃까지 오른다. 이 유산 지역에는 주요 생태계를 대표하는 엄정보호지역(strictly protected areas)이 아홉 군데 있다. 몽골의 두 보호지역인 투르겐울(Turgen Uul)과 차강 슈부우트(Tsagaan Shuvuut)도 서쪽 산맥에 놓여 있는데, 구역 안에는 173종의 조류와 41종의 포유류가 살고 있다. 두 군데 다 멸종 위기 종인 눈표범의 중요한 서식처이고, 이 종의 보전에 대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다른 중요한 포유류로는 아시아 아이벡스, 아르갈리양, 멧돼지(wild boar), 붉은사슴(red deer), 사향노루(musk deer), 그리고 몽골가젤(Mongolian gazelle), 검은꼬리가젤(black-tailed gazelle)과 같은 초식동물이 있다. 육식동물로는 늑대, 붉은여우(red fox), 스라소니(lynx), 긴털족제비(polecat), 족제비(weasel)와 많은 수의 솔개(kite), 매(falcon), 독수리, 콘도르(vulture) 등이 있다. 생태학적으로 다양한 우브스 누르 지역에는 약 359종의 조류가 있다고 기록되었다.

    식물도 19종의 투바 및 몽골 고유종, 51종의 유존종(遺存種, relict species)과 희귀하다고 분류된 94종의 식물이 있어 이곳의 식생은 시베리아와 중앙아시아의 식물상이 연결된 것을 보여준다.

    우브스 누르 분지는 긴 역사와 풍부한 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다. 이곳은 또한 문화유산의 지위도 중요하다. 주로 봉분(쿠르간, kurgan)과 비석(stone tablets)이 발견되는 2,900개 지소를 기본으로 하며, 그 중 많은 수가 구석기 시대(palaeolithic age)의 것이다. 만약 야생 초식동물이나 인간이 초원의 환경을 제대로 유지하지 못했다면, 역사적으로 유라시아 대륙 스텝의 많은 지역에서는 빙하기 이후 기후가 따뜻해지면서 천이가 일어나 초원이 삼림으로 바뀌었을 것이다.

    양, 소, 염소, 말 등과 같이 방목되는 가축과 스텝의 초원 식물 사이에는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그 관계가 이곳에서 수천 년 동안 하나의 경관을 형성하였다. 가축 사육이 점점 더 늘어남에 따라 몽고야생말(Przewalski's horse), 사이가산양(Saiga antelope), 야생 쌍봉낙타(Bactrian camel)와 같은 스텝의 야생 방목 초식동물들을 대체하게 되었다. 수천 년 동안 이어진 유목민들의 계절에 따른 이동 방목 방식으로 스텝 생태계의 식물과 영양분들이 공간적으로 이동하게 되었다. 일부 벼과 식물들과 다른 초본 식물들은 멸종하였으며, 반대로 번성한 것도 있었다. 식물의 낙엽, 죽은 뿌리, 동물들의 배설물이 분해됨에 따라 토양 유기물이 점차 축적되었고, 영양소는 순환되어 새로운 식물의 생장에 사용되었다.

    등재기준 :
    기준 (ⅸ) : 폐쇄적인 우브스 누르 염호(salt lake)는 기후와 수문학 체제 때문에 과학적인 면에서 국제적으로 중요한 장소이다. 분지 안에 있는 초지를 유목민들이 수천 년간 목축에 이용해 왔다는 변함없는 속성 때문에 현재의 연구 프로그램은 우브스 누르(와 분지 안 다른 작은 호수들)가 염화(그리고 부영양화)된 속도를 밝혀내야 한다. 이 과정은 진행 중이며, 호수의 독특한 지구물리학 및 생물학적 특성 때문에 분지는 지구 온난화 감시를 위한 국제지권생물권연구(IGBP, International Geosphere-Biosphere Program) 지역으로 선정되었다.

    기준 (ⅹ) : 우브스 누르 지역에는 고유종 식물이 많으며, 동유라시아의 주요 생물군계를 보여 주는 다양한 생태계를 갖고 있다. 비록 분지에 사람이 거주했고, 유목민들의 목축으로 수천 년 동안 이용해 왔지만 산, 삼림, 스텝, 사막은 많은 멸종우려종 또는 멸종위기종 야생동물들에게 중요한 서식지이다. 스텝 생태계는 다양한 조류가 살기에 적합하고, 사막은 많은 모래쥐와 날쥐, 얼룩족제비 등이 살기에 적합하다. 분지 서쪽 끝에 있는 산들은 전 세계적으로 멸종될 우려가 있는 눈표범, 큰뿔양(아르갈리양), 아시아 아이벡스의 중요한 피난처이다. 우브스 누르 자체도 시베리아에서 남쪽으로 이동하는 철새뿐만 아니라 물새의 중요한 서식지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우브스 누르 분지 [Uvs Nuur Basin]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