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세계무형유산 /중국 /중국의 목판 인쇄술(162)

eorks 2019. 11. 11. 00:16

세계무형유산 /중국 /중국의 목판 인쇄술
[China engraved block printing technique]
요약 : 중국의 전통 목판인쇄술은 전문 인쇄 지식, 솜씨와 협동심을 가진 장인 6명의 공동 작업을 통해 이루어진다. 판각을 하려면 먼저 결이 고운 배나무나 대추나무 판을 2cm 두께로 자른 후 사포로 다듬어 목판을 준비한다. 원하는 이미지의 초안을 매우 얇은 종이에 붓으로 그린 후 목판에 옮기기 전에 오류를 점검한다. 장인은 이렇게 그린 도안을 견본으로 삼아 목판에 그림이나 문양을 새겨서 양각으로 된 글자를 만들고, 이 양각된 글자에 잉크를 발라 종이에 찍어낸다. 인쇄에 앞서 적색 및 청색 잉크로 점검하여 판각 오류를 수정한다. 마지막으로 목판이 준비되면, 잉크를 바른 후 손으로 종이에 눌러 최종 이미지를 얻는다.

목판 인쇄술은 다양한 전통 양식의 도서를 인쇄하는 것을 비롯하여 재래식 제본으로 현대적인 책을 만들거나 중국 고서를 재현하는 데 사용된다. 몇몇 인쇄소에서 전문 장인들의 기술과 지식에 힘입어 이러한 전통 목판인쇄작업을 수작업으로 오늘날까지 지속하고 있다.

중국의 목판 인쇄술

중국의 목판 인쇄술

중국의 목판 인쇄술

중국의 목판 인쇄술

중국의 목판 인쇄술

중국의 목판 인쇄술

중국의 목판 인쇄술

중국의 목판 인쇄술

중국의 목판 인쇄술

    국가 : 중국(China)
    등재연도 : 2009년
    지역 정보 :
    목판 인쇄 : 양저우(揚州, 동경 119°26′, 북위 32°23′)
    불교 경전 : 난징(南京, 동경118°46′, 북위 32°03′)
    사원 인쇄 : 더거(德格, 동경98°12′, 북위 31°24′).
    본문 :
    전통 기술 중의 하나인 중국 목판인쇄술은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절삭공구(조각칼)를 이용하여 목판에 글자나 문양을 새겨서 잉크와 종이로 인쇄한 후, 인쇄된 종이를 책으로 제본하는 것이다. 역사 문화 유적에 의하면 목판 인쇄술의 유래는 6세기 말에서 7세기 초로 거슬러 올라간다. 중국의 목판 인쇄술이 발명되고 이용됨에 따라 인간 사회의 사상·지식·경험 등이 기록되고 전파되었고 이것은 인간의 문명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중국 목판 인쇄의 기술적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원재료 선택 : 배나무나 대추나무에서 나뭇결이 고운 부분을 선택한다. 이 나무들은 인쇄 목적에 맞게 견고하면서도 절단이 쉽고, 평평하게 만들기도 쉬워 잉크를 바르기 쉽다.

    2) 목판 제조 : 선택된 부분을 2cm의 두께로 만든다. 이를 물에 담가 두었다가 통풍 건조하고, 표면을 대패질하며, 사포로 평평하게 갈아서 인쇄용 목판으로 만든다.

    3) 견본 제작 : 장인은 설계된 형식에 맞도록 매우 얇은 종이 위에 붓으로 문자와 문양을 그려 본을 만든다. 두 번의 교정과 수정을 거쳐 견본을 완성한다.

    4) 판각 : 읽을 수 있는 글과 문양이 있는 견본을 준비된 목판에 옮긴다. 장인이 잉크의 경로 잘라낸 후 그 경로를 따라 쐐기 모양으로 세로로 홈을 판다. 잉크 자국 외의 부분을 긁어내면, 글자와 문양이 양각으로 드러난다.

    5) 교정 : 첫 번째 교정본은 적색 잉크를 사용하여 만든다. 변경할 사항은 목판에 다시 판각한다. 그 후 청색 잉크를 이용한 교정본을 만든다. 수조판(手組版)의 교정이 완성된 후에야 정식 인쇄가 이루어진다.

    6) 인쇄 : 수조판의 교정이 끝난 목판을 인주에 고정하고, 붓을 이용하여 목판 표면에 잉크를 바른다. 목판본 위에 종이를 깐다. 장인은 수작업으로 인쇄를 하는데, 왼손은 종이를 조절하고, 오른손은 잉크가 묻은 붓을 들고 동일한 압력으로 종이를 눌러 목판의 글자와 문양이 종이에 인쇄되도록 한다.

    7) 제본 : 주요 제본 기술은 낱장을 묶어 책이 완성될 때까지 적용된다. 붙이기·엮기·접기 등의 제본 기술이 이용되고, 책 장정에는 절첩장(折帖裝)·권자본(卷子本)·호접장(蝴蝶裝)·선장(線裝) 등이 있다.

    위 과정에서 견본 제작, 판각, 인쇄는 목판 인쇄의 핵심 기술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이 단계들이 인쇄물의 유형적·예술적 품질을 궁극적으로 결정하기 때문이다. 견본 제작은 문자와 문양뿐만 아니라 그 배치를 복제하는 수준이 높아야 한다. 판각 단계에서 장인은 적절한 속도로 조각칼을 다루며, 목판을 따라 조각하는 방향을 잡는다. 인쇄 단계에서 잉크가 종이에 스며드는 효과를 내기 위하여 종이의 네 면에 붓질을 해야 한다. 6명의 장인이 전 과정에서 협동해야 하며, 각 장인은 인쇄 지식과 기술 및 협동 정신이 있어야 한다.

    전통 목판 인쇄술은 대대로 수작업 교육과 연습을 통하여 오늘날의 인쇄 종사자에게까지 전수되었다. 현재 양저우 광링(廣陵) 목판인쇄소, 진링(金陵) 경전 전각 인쇄소, 더거(德格) 사원 인쇄소 등의 인쇄소가 남아 있으며, 천 이스(Chen Yishi), 마 멩칭(Ma Mengqing), 펑 추어저(Peng Cuoze)와 같은 몇몇 장인들이 대표적인 목판 인쇄술 기능보유자이다. 이들 목판 인쇄술 기능보유자와 종사자는 목판 인쇄술의 보존·전승·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이들은 재능과 기술을 발휘하여, 당국의 허가 하에 고대 중국 문헌을 재현하고 있다. 전통 양식으로 목판을 인쇄하고, 현대의 책을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본하며, 중국 고서를 재생산하는 것이다.

    기능보유자와 종사자의 손을 거친 목판 인쇄술은 그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기능이 있을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고유하고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목판 인쇄술 기능보유자와 모든 중국인은 이 귀중한 기술이 역사에 기여하고 현 세대에도 가치가 있다는 점을 자랑스러워한다. 또한 세계와 중국의 무형 문화유산으로서 이를 소중하게 여기며, 이 기술이 다음 세대에 전해지기를 진심으로 기대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중국의 목판 인쇄술 [China engraved block printing technique]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