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중국 /중국의 지엔지(剪紙) 공예
[Chinese paper-cut]
요약 : ‘지엔지 공예(剪紙工藝)’는 종이를 오려서 사람이나 사물의 형상을 만드는 종이 공예로 ‘전지공예’라고도 한다. 지엔지 공예는 중국 전역에 걸쳐 다양한 민족이 즐기는 전통으로, 일상생활과 밀접한 대중 예술이다. 별칭으로는 ‘리본 오리기(고대)’, ‘쟈오화(Jiaohua)’, ‘전지공예’, ‘창문 장식과 문양에 쓰이는 지엔지 공예’ 등이 있다. 주로 여성들이 즐겨 온 전지 공예는 보통 어머니가 어린 딸에게 가르치기 시작하여 오랜 세월에 걸쳐 전승되는데, 특히 농촌 지역에서 흔하다. 고도로 숙련된 예술가는 존경과 찬탄을 받는다.
지엔지 공예에는 종이를 자르고 끌로 새기며, 염색하는 등 여러 가지 기술이 사용되며, 점차 현대화된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지엔지 공예의 문양은 매우 다양하며, 때로는 지엔지 공예가가 고안하기도 한다. 이는 지역에 따라, 또한 실내 장식·행사·제의 등의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띤다. 예를 들어 중국 남부에서는 세련되고 섬세한 문양이 주를 이루며, 실내 장식에서는 창문·침대·천장 등에 각기 다른 문양이 쓰인다. 결혼·생일·기념식 등 행사의 종류에 따라서도 달라지며, 제의에 쓰일 때에도 기우제나 악령 퇴치 등 목적에 맞춰 다르게 만든다. 중국 내 모든 민족의 사회생활에서 주요하게 쓰이는 지엔지 공예는 도덕적 원칙, 철학, 미적 이상을 표현한다. 지엔지 공예는 감성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어 왔으며, 전례 없는 부흥을 경험하고 있다.
중국의 지엔지(剪紙) 공예
중국의 지엔지(剪紙) 공예
중국의 지엔지(剪紙) 공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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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지엔지(剪紙) 공예
중국의 지엔지(剪紙) 공예
중국의 지엔지(剪紙) 공예
중국의 지엔지(剪紙) 공예
중국의 지엔지(剪紙) 공예
국가 : 중국(China)
등재연도 : 2009년
지역 정보 :
산시성 안싸이현(陕西省 安塞县, 동경 108°5’-109°26’, 북위 36°30’-37°19’)
허베이성 위시엔현(河北省 蔚县, 동경 114°13’-115°04’, 북위 39°34’-40°10’)
허베이성 펑닝 만주 자치구(河北省 丰宁满族自治县, 동경 115°55’-117°23’, 북위 40°54’-42°01’)
산시성 종양현(山西省 中阳县, 동경 111°10’, 북위 27°20’)
장쑤성 양저우시(江苏省 扬州市, 동경 119°01’-119°54’, 북위 32°15’-33°25’)
저장성 웨이칭시(浙江省 乐清市, 동경 120°47’-121°15’, 북위 27°57’-28°32’)
랴오닝성 진저우시(辽宁省 锦州市, 동경 120°42’-122°36’, 북위 40°49’-42°08’)
윈난성 루시시(云南省 潞西市, 동경 98°01’-98°44’, 북위 24°05’-24°39’)
산시 민속 지엔지공예 연구소(산시성, 동경 105°29’-111°15’, 북위 31°42’-39°35’)
산시 지엔지공예가 협회(산시성, 동경 110°15’-114°32’, 북위 34°35’-40°45’)
네이멍 지엔지공예 협회(네이멍 자치구, 동경 97°10’-126°02’, 북위 37°30’-53°20’)
닝샤 지엔지공예 협회(닝샤후이 자치구, 동경 104°17’-107°39’, 북위 35°14’-39°23’)
상하이 지엔지공예 연구소(상하이, 동경 120°51’-122°12’, 북위 29°58’-31°22’)
산둥 지엔지공예 연구소(산둥성, 동경 114°19’-122°43’, 북위 34°22’-38°23’)
신장 민속 지엔지공예 연구소(신장 자치주, 동경 73°40’-96°23’, 북위 34°25’-49°10’)
헤이룽장 지엔지공예 연구소(헤이룽장성, 동경 121°11’-135°05’, 북위 43°25’-53°33’)
허난 지엔지공예 협회(허난성, 동경 110°21’-116°39’, 북위 31°23’-36°22’)
창바이산 만주 지엔지공예 연구소(지린성 창바이현, 동경 100°10’-100°20’, 북위 40°10’-100°20)
후베이 지엔지공예 협회(후베이성, 동경 108°21’-116°07’ 북위 29°05’-33°20’)
광저우 지엔지공예 협회(광동성 광저우시, 동경 112°57’-114°35’, 북위 22°36’-24°04’)
푸저우 지엔지공예 연구소(푸젠성 푸저우시, 동경 118°08’-120°37’, 북위 25°15’-26°39’)
산시성 안싸이현 : 가오 진아이(Gao Jin’ai), 리 쓔펑(Li Xiufang)
허베이성 위시엔현 : 장동거(Zhang Dongge)
허베이성 펑닝 만주 자치구 : 저우 자오밍(Zhou Zhaoming)
랴오닝성 진저우시 : 왕 쓔샤(Wang Xiuxia), 저우 즈궈(Zhao Zhiguo)
산시성 종양현 : 왕 지루(Wang Jiru)
장쑤성 양저우시 : 장 쓔펑(Zhang Xiufang)
저장성 웨이칭시 : 린 방동(Lin Bangdong), 천 진화(Chen Jinhua)
윈난성 루시시 : 스 화장(Si Huazhang)
본문 : 중국의 지엔지 공예는 가위나 조각칼을 이용해 종이에 있는 문양을 오리는 전통 공예로, 행사 장식용이나 다양한 민속 활동에 어우러지는 오래된 민속 예술이다. 지엔지 공예는 중국인이 애용하는 민속 예술로서 1,500년이 넘도록 발전되어 왔으며, 오늘날까지 제작 및 조각 기술이 보전되고 있다.
중국 지엔지 공예는 ‘전도전(剪刀剪, jiǎndāo jiǎn)’과 ‘도전(刀剪, dāo jiǎn)’의 2가지로 분류된다. 전도전은 종이를 가위로 자르는 방법으로, 흔히 한 번의 가위질로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 낸다. 도전은 조각칼을 이용하며 한 번에 여러 작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중국 지엔지 공예 작품은 한 가지 색을 쓰기도 하지만 여러 색을 섞어서 쓰기도 한다. 또한 색채의 효과를 풍성하게 하기 위해서 모자이크나 번짐 효과를 이용한다.
중국인의 일상생활에서 지엔지 공예는 수 세기 동안 널리 이용되었고, 축제와 기념일, 인사치레 등 다양한 민속 활동에도 활용되었다. 지엔지 공예의 문양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용도가 있다. 창문·문틀·침대·천장 등의 실내 장식을 위한 작품, 결혼·생일잔치·축제·용선 축제 등 행사용 작품, 베개·신발·복대 등에 수를 놓는 견본으로 이용되는 작품, 기우제 또는 악귀를 쫓고 운을 바라는 데에 쓰이는 작품 등이다.
다양한 지엔지 공예의 문양에는 특정한 관습적 의미가 있다. 예를 들어 석류는 다산을 상징하며, 용과 불사조는 사랑을 상징한다. 지엔지 공예가들은 때로는 작품을 즉흥적으로 만들기도 한다. 지엔지 공예 작품의 주제는 토속 신앙, 신화, 역사적 이야기, 일상적인 노동, 우주 및 자연 등 그 범주가 광범하다. 대담하고 생생하게 조각된 중국 지엔지 공예는 중국인의 낭만적인 사고와 무궁한 상상력을 잘 표현하고 있다. 게다가 중국 북부와 남부 지방의 넓은 영토와 다양한 민속 문화 덕분에 다양한 양식이 있다. 예를 들면, 중국 북부의 지엔지 공예 작품은 대담하고 생생한 예술적 양식의 특징이며, 남부의 작품은 세련되고 섬세하다.
중국 지엔지 공예는 농촌 지방의 여성들에 의해 주로 전승된다. 농촌 지방 여성은 어릴 때부터 지엔지 공예의 전통적인 기법을 배운다. 지엔지 공예는 주로 어머니가 딸에게, 시어머니가 며느리에게 가르치며, 이웃 간에 또는 마을 내에서도 전승된다. 어머니나 여성 연장자들의 지도 아래 젊은 여성들은 기존의 문양을 모방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차츰 지엔지 공예 기법과 세공 기법을 숙달하게 된다. 이들 여성이 결혼을 한 후에는 다시 후세에게 기존의 문양과 함께 자신들이 만든 새로운 문양을 전수한다.
중국 농촌 지방에서 지엔지 공예 기술과 작품은 여성의 능력과 미덕을 평가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어 왔다. 지역 주민들은 뛰어난 여성 지엔지 공예가에게 존경과 감탄을 보내며, 농촌지역 여성은 지엔지 공예 기술에 늘 자부심을 가져왔다. 20세기에 들어서 왕 라오상(王老賞, 1890~1951)·장 용서우(张永寿, 1907~1989)·천 차오펀(Chen Chaofen) 등 많은 남성 지엔지 공예가가 등장하였다. 이들은 뛰어난 여성 지엔지 공예가와 더불어, 전통적인 기술을 이어받고 오늘날의 새로운 사회적 필요에 맞춘 지엔지 공예 작품을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중국 내 모든 민족 집단의 사회적 삶과 밀접하게 관련된 중국 지엔지 공예는 중국 민속 활동과 민속 예술 형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중국 사람들은 사회적 이해, 도덕적 원칙, 삶의 이상과 미의 추구를 지엔지 공예로 표현한다. 이들은 지엔지 공예로부터 정체성을 느껴왔으며, 지엔지 공예가 가지는 상호인식, 교양, 표현, 즐거움 및 의사소통 등의 사회적 기능과 가치를 유지하고자 노력해왔다. 가장 고대적이며 기초적인 철학적 사고와, 삶에 대한 신념, 그리고 공예의 양식은 모두가 중국 지엔지 공예에 담겨 있다. 많은 사람들은 대표적인 공예 작품인 ‘뱀과 토끼’, ‘꼬인 빵을 가진 아이’, ‘사슴 머리 꽃’등을 보고 경탄한다. 이는 이 작품들이 문화적 연속성을 지니며, 수천 년간 내려온 문화적 정보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2009년 현재 중국 지엔지 공예는 전례 없는 번영을 누리고 있다. 중국의 다양한 지역에서 대표적인 지엔지 공예 전수자들은 다수의 협회, 단체 및 기관을 설립하였다. 더불어 지방 정부와 문화 행정부서의 지원 아래, 대표적인 지엔지 공예 전수자들은 지엔지 공예 실습 교실과 전시회를 열고 있으며, 지엔지 공예에 관련된 도서를 발간하여 중국 지엔지 공예의 유산을 널리 알리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중국의 지엔지(剪紙) 공예 [Chinese paper-cut]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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