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유산

세계자연유산 /멕시코( /엘 피나카테 및 알타르 대사막 생물권보전지역(193)

eorks 2019. 12. 13. 00:46

세계자연유산 /멕시코( /엘 피나카테 및 알타르 대사막 생물권보전지역
[El Pinacate and Gran Desierto de Altar Biosphere Reserve]
요약 : 총 면적이 714,566ha 달하는 ‘엘 피나카테 및 알타르 대사막 생물권보전지역(El Pinacate and Gran Desierto de Altar Biosphere Reserve)’은, 동쪽 지역의 검붉은 용암류(lava flow, 熔岩流)가 특징인 휴화산 엘 피나카테(El Pinacate) 순상화산(楯狀火山, shield volcano)과 사막포도(砂漠鋪道, desert pavement, 사막 표면에 암석편이 빽빽하게 덮여 있는 지표면), 그리고 최고 높이가 200m에 이르는 변화무쌍한 사구(砂丘)가 있는 서쪽 지역의 알타르 대사막(Gran Desierto de Altar) 등 2개의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유산은 대단히 극적인 대조를 이루는 풍경 속에서도 선형, 별형, 돔형의 사구와 최고 높이 650m의 몇몇 메마른 화강암 지괴가 특히 두드러진다. 사구는 마치 모래 바다 위로 솟아오른 섬처럼 우뚝 드러나고, 그곳에는 고유종인 민물어류, 멕시코 소노라(Sonora) 주 북서부와 미국 애리조나(Arizona) 주 남서부에서만 발견되는 고유종인 소노라 가지뿔영양(羚羊)을 비롯한 매우 특이하면서도 다양한 식물과 야생 동물의 군집이 존재한다.

분화(噴火)와 붕괴로 형성되었다고 추정되는 10개의 거대하면서도 깊으며, 거의 완벽한 원형인 분화구 역시 놀라운 조화를 이루고 있어서 과학적으로 매우 흥미롭고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자연의 모습은 유산의 극적인 아름다움을 더욱 돋보이게 하고 있다. 이 지역은 유네스코가 지정한 생물권보전지역(Biosphere Reserve)이기도 하다.

엘 피나카테 및 알타르 대사막 생물권보전지역

    국가 : 멕시코(Mexico)

    좌표 : N32 0 0,W113 55 0
    등재연도 : 2013년‬
    탁월한 보편적 가치 :
    엘 피나카테 및 알타르 대사막 생물권보전지역(El Pinacate and Gran Desierto de Altar Biosphere Reserve, EPGDABR)은 소노라 사막(Sonoran Desert)에 있다. 소노라 사막은 치와와 사막(Chihuahuan Desert), 그레이트베이슨 사막(Great Basin Desert), 모하비 사막(Mojave Desert)과 함께 북아메리카 지역의 4대 사막 중 하나이다. 엘 피나카테 및 알타르 대사막 생물권보전지역의 표면적은 714,566ha, 완충지역의 면적은 354,871ha에 달한다. 거대하고 비교적 교란되지 않은 채 본래의 모습대로 보호되어 있는 이 유산은 2개 유형의 서로 다른 경관으로 구성된다.

    동쪽에는 검붉은 용암이 광범하게 흐르는 피나카테 순상화산과 사막포도로 구성된 약 200,000ha 넓이의 휴화산 지역이 있다. 순상화산은 매우 다양한 화산 현상을 보임과 동시에 규모가 작은 일종의 용암순상체를 포함하는 특이한 지질학적 형상을 자랑한다. 시각적으로 가장 강렬한 특징을 보이는 곳은 거의 완벽한 원형의 거대한 마르(Maar, 한 번의 폭발로 생긴 둥글고 판판한 분화구) 분화구 10개가 집중적으로 모여 있는 곳이다.

    알타르 대사막은 서쪽으로는 콜로라도(Colorado) 강 삼각주까지, 그리고 남쪽으로는 캘리포니아 만까지 펼쳐져 있다. 이 사막에는 북아메리카 최대 면적의 움직이는 사구들, 그리고 북아메리카에서 유일한 움직이는 에르그(Erg) 사구(횡사구)가 있다. 사구의 높이는 최고 200m에 이르며, 다양한 형태를 보이고 있다. 사구는 인근 콜로라도 삼각주 및 인근 지역에서 날아온 퇴적물로 인해 만들어진 것이다. 아울러 평평한 모래사막 위로 해발고도 300~650m의 섬처럼 솟아 오른 거대한 화강암 지괴가 발견되는데, 이 지괴는 다양한 식물과 야생 동물의 군집이 존재하는 또 하나의 놀라운 경관이다.

    다채로운 경관 속에서는 매우 다양한 서식지가 발달하였다. 다양한 분류군(群)에 걸쳐 있는 생물의 다양성은 소노라 사막 또는 이 유산의 좀 더 국지적인 지역에서만 제한적으로 서식하는 많은 고유종이 있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할 만하다. 이 모든 고유종들은 극한의 환경 조건에 대한 정교한 생리적·행동적 적응을 보여주고 있다. 이 아열대 사막의 생태계에는 540종 이상의 관다발 식물, 44종의 포유류, 200종 이상의 조류, 40종 이상의 파충류, 몇몇의 양서류와 심지어 2종의 고유종 민물고기까지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완전성 ;
    엘 피나카테 및 알타르 대사막 생물권보전지역은 비교적 교란되지 않은 그대로 보존되어 있으며, 가혹한 환경을 감안할 때 놀라울 정도로 훌륭하게 물리적 완전성을 유지하고 있다. 제한적이나마 사적 토지 소유권(에히도, Ejido) 하에 놓인 지역이 있기는 하지만, 전체 유산은 보호지역을 위한 연방기관 즉, ‘자연보호지역 국가위원회(Comision Nacional de Areas Naturales Protegidas, CONANP)’의 관할 하에 있다.

    보존 및 관리체계 :
    엘 피나카테 및 알타르 대사막 생물권보전지역은 효과적으로 집행되는 적합한 법적 기본 틀에서 보호받고 있으며, 인적·재정적 자원의 측면에서 관리에 대한 지원도 충분한 편이다. 유산에 대한 관리는 1개년 운영 계획이 보완하는 장기적인 관리 계획에 따라 이루어지며 본 계획의 실행은 지방자치단체, 비정부기구, 그리고 지역 사회의 주민들이 맡고 있다. 향후 기존의 관리 계획이 수정된다면, 본 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 및 완전성의 조건을 유지하고 보강할 수 있는 방법과 수단에 대해 고려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유산에 대한 장기적인 관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재정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과 장치가 제안되어야만 할 것이다. 또한 관리 계획은 주민들이 이 유산의 기획 및 관리에 더 효과적으로 참여하도록 지원하는 더욱 강화된 제도적 장치를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생태계를 교란시킬 수 있는 교통량의 증가, 쓰레기, 야생 동물의 로드킬 등을 포함하여, 인근의 관광 개발로 인한 간접적인 영향을 예방할 수 있도록 특별한 주의를 다 하여야 한다. 아울러 더욱 심각하게 다루어야 할 현안은 점차 증가하는 관광으로 인하여 기존 도로를 확장해야 한다는 압력이 거세질 수 있다는 것인데, 도로의 확장은 외래 침입종의 유입을 증가시킬 수 있다. 오프로드 차량으로 인해 가중된 영향은 이미 확인되었으므로 엘 피나카테 및 알타르 대사막 생물권보전지역 내에서 효과적인 법 집행을 반드시 점검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장기적 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현안은 관광과 관련한 물 소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 유산의 장기적인 보호 및 관리에는 기존 도로나 새롭게 제안된 도로 때문에 발생하는 영향을 최소화 및 저감하여야 할 필요성, 희소한 물 자원의 추가적인 고갈 사태를 예방하는 효과적인 조치를 강구하여야 할 필요성, 기후 변화의 영향을 완충하기 위해서 생태학적 연결성을 유지 및 강화하여야 할 필요성, 그리고 외래의 침입종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제거할 필요성이 포함된다. 유산에 대한 관리를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해서는 국경을 넘어선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미국의 인접한 보호지역을 포함하는 ‘국경을 초월하는 보호지역(Transboundary Protected Area)’의 공식적 설정을 강력하게 권고하는 바이다.

    등재기준 :
    기준 (ⅶ) : 유산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화산 및 사구 체계로 이루어진 사막 지형의 극적인 조화에 있다. 유산에 포함되어 있는 순상화산은 매우 다양한 화산 현상을 보일 뿐 아니라 규모가 작은 일종의 용암순상체를 포함하여 특이한 지질학적 형상을 자랑한다. 시각적으로 가장 강렬한 특징은 분화와 붕괴의 결과로 만들어졌다고 추정되는, 거의 완벽한 원형의 거대한 마르(steam blast) 분화구 10개가 집중적으로 모여 있는 모습일 것이다. 이 유산은 순상화산으로 구성된 검은 지역과 광활한 사구의 바다에서 나타나는 빼어난 분화구 및 용암류의 극명한 대조를 통해 시각적으로 매우 놀라운 경관을 보여 준다. 높이 200m에 이르는 선형, 별형, 돔형 등의 사구는 그 형태와 색채의 관점에서 광활한 사막을 배경으로 끝임 없이 변화하는 대조를 보여 준다.

    이처럼 지배적인 특징 이외에도 평평한 모래사막 위로 높이 300~650m의 섬처럼 솟아 오른 몇몇 거대하고 메마른 화강암 지괴가 발견되고 있다. 이 모든 요소의 조화는 매우 다채롭고 입을 다물기 어려울 정도의 시각적 아름다움을 지닌 사막 경관을 낳았다.

    기준 (ⅷ) : 유산의 사막 및 화산 지형은 과학적으로 매우 흥미롭고도 놀라운 조합을 이루고 있다. 순상화산을 둘러싼 광활한 모래 바다는 북아메리카 지역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동시에 가장 왕성한 이동을 보여 주는 사구 체계로 알려져 있다. 이곳의 다채로운 사구 체계는 거의 훼손되지 않았는데 최고 길이가 무려 48㎞에 이르는 긴 산등성이 위로 하나씩 드러나는 거대한 별 모양의 사구는 놀랄만한 장관을 이루고 있다. 화산지형은 상보(相補)적인 중요한 지질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사막 환경은 일련의 거대한 분화구를 위시하여 400개 이상의 분석구(噴石丘), 용암류 및 용암동굴(lava tube)을 보여 주는 극적인 화산 전시관이라고 할만하다. 지구과학적 특성과의 조합을 고려할 때, 이 유산은 지질 및 지형학 연구를 위한 일종의 광활한 실험실과 다름이 없다.

    기준 (ⅹ) : 매우 다양한 모자이크의 서식지는 복잡한 군집과 수많은 분류군에 속하는 식물상(植物相) 및 동물상(動物相)을 아우르고 있는 놀랍도록 다양한 종의 고향이다. 540종 이상의 관다발 식물, 44종의 포유류, 200종 이상의 조류, 40종 이상의 파충류가 언뜻 보아서는 서식이 불가능할 것 같은 가혹한 사막 환경에서 서식하고 있다. 곤충의 경우는 비록 완벽한 기록은 없으나 매우 다양한 종이 서식하고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2종의 민물고기를 포함하여 몇몇의 고유종 동식물도 서식하고 있다. 그 중 1종의 고유종 식물은 유산 내 매우 좁은 지역의 순상화산 지역에서만 생장한다. 중요한 꽃가루받이 매개자이자 종자 산포 매개자인 이동성의 작은긴코박쥐(Lesser Long-Nosed Bat)가 서식하는 거대한 동굴도 유산 안에서 발견되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종으로는 미국 애리조나 주 남서부 지역 및 멕시코 소노라 주 북서부 지역에서만 제한적으로 서식하고 있는 고유아종으로서 멸종 위기에 처한 소노라 가지뿔영양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엘 피나카테 및 알타르 대사막 생물권보전지역 [El Pinacate and Gran Desierto de Altar Biosphere Reserve]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

......^^백두대간^^........白頭大幹
/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