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이란 /호라산 지역의 바크쉬 음악
[Music of the Bakhshis of Khorasan]
요약 : 이란 호라산(Khorasan) 주의 바크쉬(Bakhshis, Bagşy) 악사는 도타르(dotār)라는 악기를 다루는 음악 기예로 유명하다. 도타르는 현이 2개이고 목이 긴 류트(lute) 형태의 악기이다. 바크쉬 악사는 신화·역사·전설에서 가져온 주제를 포함한 이슬람 및 그노시스적 시(Gnostic poem)와 서사시를 노래한다.
바크쉬 음악은 ‘마가미(Maghami)’라고 불리는데, 악기를 동반하거나 음성만으로 이루어진 곡이며, 터키어·쿠르드어·투르크멘어·페르시아어로 연행된다. ‘나바이(Navāyī)’는 가장 널리 퍼진 음악 형태로서, 다양하고, 음성만으로 공연하며, 운율이 없고, 그노시스적 시를 곁들인다. 다른 사례로는 ‘타즈니스(Tajnīs)’와 ‘게라옐리(Gerāyelī)’라고 불리는 터키의 음악, 종교적 주제를 가진 ‘샤카타이(Shākhatāyī)’, 그리고 고대의 낭만적 음악으로 호라산 북부의 코르만지(Kormanj) 쿠르드족(Kurds)이 부르는 ‘로이(Loy)’가 있다.
바크쉬 음악에서 도타르의 2개의 현 중 하나는 남성, 다른 하나는 여성으로 여겨진다. 여성 현으로 주 음률을 연주하는 동안 남성 현은 개방현이 된다. 바크쉬 음악은 전통적인 스승-도제 훈련을 통해 가족이나 이웃 중 남성에게만 전수하거나, 현대적인 방식으로 스승이 다양한 배경을 가진 전수생들을 성별과 무관하게 지도한다.
바크쉬 음악은 역사와 문화, 도덕적·종교적 근본을 전승한다. 따라서 바크쉬 악사는 사회적으로 단지 구연자로만 머물지 않고 재판관·중재자·치유자인 동시에 공동체의 윤리와 문화적 유산의 수호자이기도 하다.
호라산 지역의 바크쉬 음악
호라산 지역의 바크쉬 음악
호라산 지역의 바크쉬 음악
호라산 지역의 바크쉬 음악
호라산 지역의 바크쉬 음악
호라산 지역의 바크쉬 음악
호라산 지역의 바크쉬 음악
호라산 지역의 바크쉬 음악
호라산 지역의 바크쉬 음악
호라산 지역의 바크쉬 음악
호라산 지역의 바크쉬 음악
호라산 지역의 바크쉬 음악
국가 : 이란(Iran (Islamic Republic of))
등재연도 : 2010년
지역 정보 : 바크쉬 음악은 호라산 주 북부 지역의 도시 주변에서 성행한다.
본문 :
오늘날 호라산에는 ‘바크쉬’ 음악으로 알려진 특별한 음악이 전해진다. 바크쉬 음악은 도타르(목이 긴 류트 형태의 현이 2개인 지역 악기)를 연주하는 음악가가 연행한다. 바크쉬 음악은 지역의 토속 음악인데, 독주로 공연하고, 즉흥 연주를 곁들인다.
바크쉬 악사는 신화와 역사적 주제를 내용으로 한 서사시와 수피즘적 시(Sufic poems)를 노래한다. 오늘날 바크쉬 악사는 다양한 경조사 모임에서 연행하며, 과거에는 여러 형태의 축하 행사에 등장했다. 바크쉬 악사는 터키어·쿠르드어·투르크멘어·페르시아어로 공연한다. 바크쉬 음악은 전설과 서사적인 주제·종교적인 주제·낭만적인 주제를 포함한 역사적·민족적 내용을 다루며, 노래와 일상의 담화, 인용구가 반복되는 형식으로 연행된다. 이야기 속의 사건은 구술되고, 시는 노래로 불린다. 그러므로 바크쉬 음악은 성악과 기악을 포함한 음악에 음성으로 연기하는 극예술을 조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페르시아어로 ‘바크쉬’라는 단어는 ‘부여하다’라는 뜻의 동명사인 ‘바크쉬쉬(Bakhshish)’에서 유래한다. 이는 바크쉬 악사에게는 이례적인 특징이 있는데 이는 신으로부터 재능을 부여받았다는 뜻이다. 그렇기 때문에 ‘바크쉬 악사는 노래하고, 연주하고, 시를 짓고, 이야기를 구연하고, 악기를 제작할 수 있어야 한다.’
바크쉬 악사는 지역별로 다른 음악을 연주하며, 이들의 음악은 ‘마가미’라고 알려져 있다. 바크쉬 음악은 기악과 성악을 동시에 연주하거나 둘 중 하나만 연주하며, 지역 문화와 종교의 영향을 받는다. 바크쉬 음악을 뜻하는 ‘마감(magham)’은 이란과 인접한 국가에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지역의 전통 음악 및 이란의 전통 음악과 근원을 공유하면서도, 내용과 공연 면에서 바크쉬 음악은 특별한 정체성을 갖는다.
• 바크쉬 음악인 마감의 유형
바크쉬 음악인 마감의 일반적인 종류는 아래와 같다.
- 나바이
나바이는 바크쉬 음악 중에서 가장 보편적이다. 나바이는 다양하고, 음성으로 이루어지며, 운율이 없고, 수피적인 시를 곁들인다. 공연자가 나바이를 능숙하게 다루지 못하면 바크쉬 악사라고 할 수 없다. 나바이의 변주곡에서는 변조가 나타난다.
- 타즈니스
터키의 마감인 타즈니스에는 난해한 점이 많기 때문에 바크쉬 악사의 숙달 정도가 공연에서 드러난다. 타즈니스는 음성으로 공연되고 운율이 없으며, 수피적인 시를 곁들인다. 타즈니스는 나바이에 비해 변주곡이 더 적다. 타즈니스의 변주곡의 변조들 또한 잘 알려져 있다.
- 게라옐리/게례-예 레일리(Gerye-ye Leylī, 레일리의 울음)
게라옐리는 터키의 구슬픈 마감으로, 파격적인 서술부가 있는 시를 동반한다. 노래에는 운율이 있는 부분과 없는 부분이 있다.
- 샤카타이
터키어로 된 운율이 있는 마감으로, 낭송 부분은 구슬프고 선율이 있는 부분은 흥겹다. 샤카타이에는 다양한 변주곡이 있는데, 긴 시는 종교적 주제를 표현한다.
- 로이
로이는 고대의 마감으로, 특히 호라산 북부의 코르만지 쿠르드족이 부른다. 로이는 성악과 기악이 함께 연주되며, 낭만적이고 묘사적이다.
• 바크쉬 음악의 주제
바크쉬 음악의 일반적인 주제는 다음과 같다.
(서사) : ‘쿠로글리(Kūroghlī)’ : 서사적 역사 이야기로, 쿠로글리라는 영웅이 당시의 지배자들에 대항하여 싸웠던 용맹함을 서술한다.
(역사) : 최초의 이맘인 이맘 알리(Ali)의 용맹을 서술하는 ‘샤 에스말리(Shah Esmail)’는 사파비 왕조(1502~1763)의 창시자인 샤 에스말리의 생애를 내용으로 한다.
(종교) : ‘에브라임 아담(Ebrahim Adham)’은 수피교도인 에브라임 아담의 종교적인 삶을 다룬다.
(낭만) : ‘레일리와 마즈눈(Leyli & Majnoun)’은 마즈눈과 그의 연인 레일리의 사랑 이야기이다.
• 바크쉬 음악에 사용되는 악기, 도타르
바크쉬 음악에 사용되는 유일한 악기인 도타르는 2개의 현이 있는 목이 긴 류트이다(페르시아어로 ‘도타르’는 ‘현이 2개인 악기’라는 뜻이다). 전통적으로 현은 비단으로 만들고, 바크쉬가 자신이 원하는 현의 굵기를 결정하곤 했다. 그러나 약 40년 전부터는 바크쉬가 원하는 지름의 철제 현이 대신 사용되고 있다. 바크쉬족은 도타르의 한 현을 남성, 다른 현을 여성으로 여긴다. 여성 현으로 주선율을 연주하는 동안 남성 현은 개방현으로 남겨 둔다. 두 현의 조화는 바크쉬 음악에 고유한 특징을 만든다.
연주자의 다섯 손가락이 픽(plectrum)의 역할을 한다. 서양배 모양을 한 악기의 몸체는 딸기나무를 써서 한 덩어리로 만들어졌고, 길고 가는 목 부분은 단단한 살구나무로 만든다. 바크쉬 도타르에는 12개~14개의 프렛(fret, 현악기의 지판을 구획하는 작은 돌기)이 있다. 오늘날에는 전통적으로 쓰이던 양의 내장 대신 나일론이 사용된다.
호라산의 도타르는 다양한 음조로 연주되는데, 거주 민족들의 다양한 음악적 관습과 해당 지역의 ‘마감’에 따라 변주된다. 두 가지 주요 음조는 터키 음조와 쿠르드 음조이다. 터키 음조로 공연되는 마감은 나바이·타즈니스·게라옐리·샤카타이이다. 쿠르드 음조로 공연되는 마감은 로이·알라 마자르(Allāh-Mazār)·자파르골리(Jafargholī) 등이다.
전승 정보 :
오늘날 바크쉬 음악은 전통적인 방식과 현대적인 방식을 통해 전승된다. 전통적인 방식은 스승과 문하생 간의 일대일 훈련이다. 전통적인 방식에 의하면, 바크쉬 악사는 가족이나 이웃 중에 남성만을 훈련시킨다. 훈련 과정에서 지역 문화의 음악적 기교와 도덕적 가치를 동일하게 중요시한다. 현대적인 방식이 도입된 것은 20년이 채 되지 않는다. 현대적인 방식에서 스승은 다양한 문화, 연령, 교육 배경을 지닌 남녀를 훈련시킨다. 그러나 수업은 비공식적이다. 훈련 방법은 아직도 구술로 이루어지며 일대일 방식이다. 하지만 연주 기교를 도덕적인 면보다 더 중요시하고 있다. 전통적인 방식이든 현대적인 방식이든 학생이 악기를 잡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 외의 다른 요건은 없다.
무형유산의 의미 :
호라산 지역의 바크쉬 음악은 세대 간에 역사, 문화, 윤리적·종교적 기초를 전승한다. 따라서 바크쉬 악사는 사회 내에서 널리 알려져 있고, 매우 존경받는다. 이들은 사회적으로 단순한 구연가에 머물지 않고 재판관·중재자·치유자 등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바크쉬 악사는 공동체의 윤리와 문화적 유산의 수호자이다.
오늘날 이란 영토의 동쪽 지역인 호라산에는 호라사니족·아프간족·타지크족·투르크멘족·쿠르드족·발루체족·투르크족이 거주한다. 쿠르드족과 투르크족은 수백 년 전에 이 지역으로 이주했다. 이들은 지역의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자신의 전통 문화를 이 지역에 도입하였다. 혼합된 문화는 서로 영향을 주면서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을 높이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호라산 지역의 바크쉬 음악 [Music of the Bakhshis of Khorasan]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