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세계무형유산 /인도 /라자스탄 지방 칼벨리아 족의 민속 가무(歌舞)(212)

eorks 2020. 1. 2. 00:12

세계무형유산 /인도 /라자스탄 지방 칼벨리아 족의 민속 가무(歌舞)
[Kalbelia folk songs and dances of Rajasthan]
요약 : 라자스탄(Rajasthan) 지방 칼벨리아 족(Kalbelia, 코브라를 숭배하는 유랑 민족으로 힌두교를 믿는다)의 민속 가무(歌舞)는 칼벨리아 공동체의 생활방식이 표현된 민속 전통이다. 한때 직업적으로 뱀을 다루었던 칼벨리아 족은 오늘날 새롭고 창의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음악과 춤을 통해 예전의 삶의 모습을 되살려 내고 있다.

오늘날 미끈하게 펼쳐지는 검은색 치마를 입은 칼벨리아 여성은 빙빙 돌며 뱀의 동작을 모사하며 춤을 추고, 남성들은 ‘칸자리(khanjari)’라는 타악기와 전통적으로 뱀을 잡을 때 연주하던 ‘풍기(poongi)’라는 목관악기로 여성들의 춤에 맞게 연주한다. 여성 춤꾼들은 전통적인 문신을 새기고, 장신구와 작은 거울과 은색 실로 자수 장식을 한 옷을 입는다. 칼벨리아 노래 속의 이야기는 신화적인 지식을 전한다. 이 춤은 봄에 색색의 가루를 뿌리며 즐기는 홀리(Holi) 축제에서도 춘다. 칼벨리아 노래는 칼벨리아 족의 시적 감각을 보여 주는데 춤꾼들은 춤을 추면서 즉흥적으로 시를 짓고 노래를 부르는 것으로 유명하다.

세대를 거쳐 전승되고 있는 칼벨리아 가무는 교재나 수련 방법에 대한 기록이 없이 구전 전통이다. 이들의 칼벨리아의 전통 유랑 생활과 농촌 사회에서 지녔던 의미는 점차 희미해져가고 있다고는 하지만 그럼에도 칼벨리아 가무는 칼벨리아 공동체의 자부심이며 정체성의 표식이다. 그들은 문화유산을 되살려 변화해 가는 사회 상황에 맞게 적응해가려는 공동체의 시도를 보여 주고 있다.

라자스탄 지방 칼벨리아 족의 민속 가무(歌舞)

라자스탄 지방 칼벨리아 족의 민속 가무(歌舞)

라자스탄 지방 칼벨리아 족의 민속 가무(歌舞)

라자스탄 지방 칼벨리아 족의 민속 가무(歌舞)

라자스탄 지방 칼벨리아 족의 민속 가무(歌舞)

라자스탄 지방 칼벨리아 족의 민속 가무(歌舞)

라자스탄 지방 칼벨리아 족의 민속 가무(歌舞)

라자스탄 지방 칼벨리아 족의 민속 가무(歌舞)

라자스탄 지방 칼벨리아 족의 민속 가무(歌舞)

    국가 : 인도(India)
    등재연도 : 2010년
    지역 정보 :
    예전에는 인도 라자스탄 주의 타르(Thar) 사막 전역에 널리 퍼져 있었으나, 지금은 조드푸르(Jodhpur)·자이살메르(Jaisalmer)·잘로레(Jalore)·바르머(Barmer) 지역과 자이푸르(Jaipur)와 푸쉬카르(Pushkar) 시에서 주로 볼 수 있다.
    본문 :
    칼벨리아 족은 유랑 생활을 하는 공동체이다. 이들은 자신들에게 뱀을 부리는 재능을 은사로 베푼 도사 카니 파브지(Kanni Pavji, 신비에 싸인 나트(Nath) 종파의 도사 가운데 한 사람)가 칼벨리아 공동체의 기원이라고 여긴다.

    전통적 시골 사회에서 칼벨리아 남자들은 대바구니에 코브라를 넣고 마을의 집집마다 방문하고, 여인들은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며 적선을 구했다. 이러한 과정 중에 칼벨리아 족은 코브라를 숭배하고 파충류를 죽이지 말 것을 옹호하던 신화 속 이야기를 사람들에게 전하였다. 그래서 뱀이 우연히 집안으로 들어오면, 칼벨리아 사람들은 죽이지 않고 음악과 같은 비폭력적인 방법으로 쫒아냈다고 한다.

    칼벨리아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인도에서 비주류에 속하는 부족이다. 이들은 대부분 마을 외곽 공터의 ‘데라스(deras)’라고 장소에 임시 천막을 짓고 살았다. 당나귀 등에 가재도구를 싣고 ‘로하리(Lohari)’ 종 사냥개 몇 마리와 오랜 세월 동안 ‘데라스’를 옮겨 이곳저곳을 유랑하며 살았다. 이들은 경험을 통해 여러 가지 질병을 낫게 하는 약초에 관한 지혜를 얻었으며 이것이 그들에게는 대체 소득원이기도 했다.

    그러나 야생생물법(Wildlife Act)의 제정으로 칼벨리아 사람들은 뱀을 부리는 전통적 직업을 잃게 되었다. 그렇다보니 칼벨리아 사람들은 공연을 통해 주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다행히도 칼벨리아 족의 예술은 인도 안팎에서 널리 인정받게 되었고 그나마 경제적 상황은 조금 나아졌다. 그러나 공연 기회는 드물고, 모든 칼벨리아 공동체가 정기적으로 공연에 관계하는 것은 아니라서 대부분의 칼벨리아 공동체 구성원은 생계를 위해 밭에서 일을 하고 소를 먹이고 있다.

    칼벨리아 가무는 칼벨리아 공동체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훌륭한 전통이다. 칼벨리아 민속 가무 연행에서 남성들은 악기를 연주하고 여성들은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춘다. 칼벨리아의 가무 전통은 이전에 뱀을 부리던 칼벨리아 족의 직업과 관계가 있다. ‘풍기’라는 악기는 칼벨리아 남자들이 뱀을 잡기 위해서 특별한 음에 맞춰 불었던 전통 관악기이다. 오늘날 칼벨리아 연행에서는 여자 춤꾼들이 장식용 반짝이와 거울이 달린 미끈하게 펼쳐진 검은색 치마를 입고 뱀의 리드미컬한 몸동작을 모사한 춤사위로 춤을 춘다.

    길이 2피트의 관악기 ‘풍기’는 칼벨리아 고유의 악기이다. 풍기는 지역에서 자라는 박으로 만들며 구슬픈 음조가 나는 것이 특색이다. ‘풍기’의 연주에 리듬을 더하는 것은 ‘칸자리’라는 나무와 가죽으로 만든 타악기이다. 그밖에 하프와 비슷하지만 칼벨리아 고유의 악기인 ‘구랄리오(ghuralio)’도 사용한다.

    칼벨리아 사람들은 마을의 집집마다 돌아다닐 때 인생의 통과의례와 관련된 다양한 레퍼토리의 노래를 부른다. 주목할 점은 매우 재미있는 칼벨리아 노래 안의 이야기에는 신화적인 지식 또한 담겨 있다는 점이다. 이들은 홀리 축제에 연행되는 ‘루르(Loor)’와 같은 여러 가지 전통 춤을 춘다. 즐거운 색의 축제인 홀리에서 칼벨리아 공동체는 마을 광장이나 거리에서 지역 사회 사람들과 색의 놀이를 펼친다.

    칼벨리아 남자들이 집집이 돌아다니며 ‘창(chang)’ 또는 ‘다프(daph)’라는 이름의 북(한 면만 두드리게 된 북)을 두드리면 여자들은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춘다. ‘루르’ 춤과 노래의 대부분은 재미와 흥겨움으로 가득 차 있다. ‘마트쿠(Matku)’는 칼벨리아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추는 또 하나의 전통 춤이다. 이 춤에서 춤꾼은 흐르는 듯한 손동작과 함께 상체를 활발하게 움직인다.

    남자들은 전통적으로 형형색색의 ‘사파스(safas)’나 터번, 흰색 ‘쿠르타스(kurta)’와 ‘도티스(dhotis, 셔츠와 바느질이 되지 않은 하의)’를 차려 입고 자수 장식이 된 ‘모이디에스(mojdies)’라는 신발을 신는다. 여자들은 ‘가그라(ghaghra, 주름치마)’와 무릎까지 내려오는 ‘촐리(choli, 딱 붙은 소매의 상의)’로 이루어진 전통의상을 입는다.

    춤꾼들의 화장에 있어 중요한 특징은 전통적 문신 디자인과 ‘카잘(kajal)’ 또는 ‘콜(kohl)’을 사용하는 것이다. 오랜 시간 동안, 칼벨리아 사람들은 의상과 장신구를 즉석으로 만들어냈다. 그러나 나중에는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고 음악에도 더 많은 악기를 추가하였다. ‘가그라’ 주름치마는 11m 길이의 천을 이용해 크게 펼쳐지도록 만든 치마이다. ‘줌페르(jhumpher)’라는 상의와 함께 ‘가그라’에는 많은 거울로 장식되어 있고 은색 실로 수놓아져 있다. 마찬가지로 칼벨리아의 장신구도 창의적인 변형을 거쳤다. 작은 거울들과 별보배고둥 껍질로 장식을 한 ‘파토(patto)’라는 형형색색의 허리밴드가 그렇다. 여성들은 다채로운 색의 팔찌와 ‘푼디(phoondi)’라는 술을 달기도 한다. 이런 창의적 변화과정을 거치면서 칼벨리아 춤은 더욱 활기 넘치게 되었고 스텝도 더 활발해졌다.

    춤꾼들은 몸을 뒤로 젖혀 눈꺼풀로 땅바닥에 있는 반지를 들어 올리는 등의 묘기 등을 춤에 가미하였다. 춤꾼들은 소리가 점점 커져 가는 타악기 박자에 맞춰 치마를 빙빙 돌리며 빙글빙글 돈다. 칼벨리아 사람들은 그들의 춤 형식을 매우 독창적으로 재창조하여 전통을 보존하고 존속시키며 관중을 그러모아 생계를 잇고 있다.

    칼벨리아 가무는 어릴 때부터 직접 보고 참여하며 세대를 이어 전승하고 있다. 칼벨리아 가무의 형식은 공동체에게는 자부심이며 공동체의 표식이다. 비록 사회 주변부의 계급에 있지만 칼벨리아 사람들은 스스로 문화적 관습을 지켜 왔고 신념을 가지고 변화시켜왔다. 그 결과 지금 칼벨리아 사람들은 훌륭한 기예를 선보이는 예술가로 인정받아 명성을 얻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라자스탄 지방 칼벨리아 족의 민속 가무(歌舞) [Kalbelia folk songs and dances of Rajasthan]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