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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무형유산 /브라질 /양콰, 사회와 우주의 질서 유지를 위한 이나웨네-나웨 족의 의식(233)

eorks 2020. 1. 23. 00:08

세계무형유산 /브라질 /양콰, 사회와 우주의 질서 유지를 위한 이나웨네-나웨 족의 의식
[Yaokwa, the Enawene Nawe people’s ritual for the maintenance of social and cosmic order]
요약 : 이나웨네-나웨(Enawené-Nawé, Enawene Nawe) 부족은 아마존 열대우림 남쪽에 있는 주루에나(Juruena) 강 유역에 살고 있다. 이 부족은 ‘야카이리치(Yakairiti)’ 혼령을 기리기 위해 매년 건기에 ‘양콰(yãkwa, Yaokwa)’ 의식을 거행함으로써, 서로 다른 씨족들 간에 우주 및 사회 질서를 지켜 나간다. 양콰 의식은 사회·문화·자연의 영역의 차이를 이어주는 복잡하고 상징적인 우주론이며, 지역의 생물 다양성을 연결하는 의식이다.

양콰 의식은 무려 7개월 동안 거행되기 때문에 일상생활과 통합되어 있으며, 그 과정은 씨족들이 번갈아 책임을 진다. 한 집단이 넓은 지역으로 어로(漁撈) 원정을 떠나는 동안 다른 집단은 혼령들에게 바칠 암염(巖鹽)·물고기·제사 음식 같은 제물을 준비하고, 가무(歌舞)를 연행한다. 의식에는 농업·요리 준비·수공예(옷, 도구 및 악기 제작)·건축·댐건설(고기잡이용 댐)에 관한 지식이 모두 들어 있다.

양콰 의식과 의식에서 찬양받고 있는 이 지역의 생물 다양성은 매우 취약하여 훼손되기 쉽다. 또한 생태계 및 의식의 지속성은 직접적인 보호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현재 양콰 의식과 생태계, 두 가지는 모두 심각한 위험 상태에 놓여 있다. 그 이유는 집중된 채굴과 벌목, 광범위한 축산 활동, 수질 오염, 상수원 수질 악화, 불법 도시 정착지의 형성, 도로 건설, 상수도 및 댐 건설, 배수 공사와 강의 물줄기 전환, 삼림 소각, 불법 어로, 야생 동물 거래 등의 파괴와 침범 행위 때문이다.

양콰, 사회와 우주의 질서 유지를 위한 이나웨네-나웨 족의 의식

양콰, 사회와 우주의 질서 유지를 위한 이나웨네-나웨 족의 의식

양콰, 사회와 우주의 질서 유지를 위한 이나웨네-나웨 족의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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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콰, 사회와 우주의 질서 유지를 위한 이나웨네-나웨 족의 의식

양콰, 사회와 우주의 질서 유지를 위한 이나웨네-나웨 족의 의식

    국가 : 브라질(Brazil)
    등재연도 : 2011년
    지역정보 :
    ‘이나웨네-나웨 부족’은 ‘세하두(Cerrado, 브라질의 광활한 열대 사바나 지역)’와 열대우림 사이에 있는 점이 지대(漸移地帶)인 아마존 열대우림 남부 지역에 살고 있다. 이 부족의 원주민 영토는 마투 그로수(Mato Grosso) 주 북서부에서 대대로 살아온 그들의 영토 일부를 에워싸고 있다. 현재는 브라질 정부에서 경계를 정했고 면적은 742,088ha이다.
    본문 :
    이나웨네-나웨 부족은 해마다 ‘양콰 의식’을 거행한다. 양콰 의식은 각기 다른 사회·문화·자연 영역의 차이를 잇는 의식이다. 이 의식은 이나웨네-나웨 부족의 우주론에 의해 방향이 정립되고, 복잡한 상징적 관계가 통합된 사회 경제적 절기라는 방식을 가지고 자연적 주기를 조절한다.

    의식은 일상생활 중 한 부분이며, 부족민의 소속감을 강화하고 자기 부족과 다른 부족을 이해하는 시간이다. 이런 측면들은 기억, 신화, 가창이 행해지는 성소(聖所), 의식에서 연행되는 음악과 피리 연주 등과 관련이 있다. 양콰 의식은 지식·기술·예술·기억이 한데 어우러져 7개월간 지속되며, 이나웨네-나웨 전 공동체가 효과적으로 참여한다. 이나웨네-나웨 부족은 양콰 의식을 문화유산의 근본 축이자 부족의 정체성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매년 마을에서는 두 편으로 나뉘어서 의식을 준비한다. 한쪽 편의 남자들은 혼령을 맞이하는 주인이 되는데 이들은 여자와 아이들과 함께 마을에 남는다. 다른 한편의 남자들은 2개월 동안 전통적 이나웨네-나웨의 영토 곳곳에 흩어져 있는 댐으로 고기잡이를 떠난다. 이러한 일은 마을 내의 씨족 간에 교대로 행한다. 고기잡이를 간 남자들이 돌아올 때, 의식을 준비하는 남자들은 혼령을 맞이할 준비를 한다. 혼령을 맞이하는 주인은 제물로 바칠 암염과 제례복을 만들고, 혼령이 들어오는 길과 마을 마당을 청소하고, 의식을 치르는 동안 밤 동안 마을을 비출 모닥불에 놓을 땔감을 준비하고, 카사바를 저장해 둔다. 어부들은 고기잡이 댐을 만들고 마을에 가져갈 물고기를 잡아 훈제하고 보관하는 일을 맡는다.

    이나웨네-나웨의 제의극은 양콰·레로이(Lerohi)·카테오쿠(Kateoko)·살루망(Salumã)과 같은 의식의 순서대로 진행한다. 이들 부족에게는 2개의 계절이 있다. 건기(이오카이치, Iokayti)와 우기(雨期, 오네키니와(Onekiniwa))이다. 건기에는 야카이리치 혼령을 맞이하는 양콰 의식과 레로이 의식을 하고, 우기에는 이노리 나위(Enore Nawe) 혼령과 관련 있는 살루망 의식과 카테오쿠 의식을 치른다.

    양콰 의식은 자연 자원의 주인이자 죽음과 불행의 신인 혼령에게 바치는 것이다. 이 의식의 목적은 암염·물고기·제사 음식·춤·노래를 바쳐 굶주린 혼령을 달래고, 의식을 행하지 않았을 때 당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을 피하는 데에 있다. 따라서 이 중요한 의식을 따르는 것은 부족의 사회 활동을 비롯한 여러 측면과 직접적 연관이 있으며, 이나웨네-나웨의 사회질서 및 우주 질서를 지키는 일이다.

    이나웨네-나웨 부족들은 성별·씨족·전문 기술·연령에 따라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정해진 장소·방법·연행 역할을 일상적으로 전승한다. 양콰의 상상의 무대는 사회 세력과 우주가 만나고 대립하고 화해하는 장소이다. 이들 의식의 부분들은 호사(roça, 경작과 수확 영역), 숲(거주와 자연 자원 관리), 마을(음식 준비, 배급, 소비 장소) 등의 상호관계 안에 있다. 양콰 의식과 관련된 여러 가지 기술은 농업, 공예(의복, 여러 가지 도구, 악기), 건축(특히 피리의 집과 고기잡이 댐), 음식 준비, 가무를 연행하는 구역 관리 같은 분야에서 표현된다.

    의식에서 가창자의 역할은 중요하다. 이들은 이나웨네-나웨의 의식을 특징짓는 4가지 제의를 거행하는 데에 꼭 필요한 전문가다. 이들이 바로 이나웨네-나웨 사회에서 우주와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구성하는 차원인 영혼의 세계로 가는 길을 안내하는 사람들이다. 또한 음악과 제의의 대가로서 집단의 기억을 지키는 사람이다.

    긴급보호의 필요성 :
    • 존속 가능성 평가
    양콰 의식은 주루에나 계곡에 살고 있는 이나웨네-나웨 부족의 존속에 꼭 필요한 의식이다. 의식은 부족의 집단 기억과 역사를 보여 주며 존재의 미학을 표현한 것인데, 이 두 가지는 대대로 거주해 온 영토의 자원을 사용하고 관리하는 데에서 나온다.

    아마존 강으로 흘러드는 여러 강에 물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대대로 이 지역에 살았던 사람들에게 물질적·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주루에나 수역(水域)은 매우 취약한 파괴되기 쉬운 생태계이다. 강의 경관과 수역은 이나웨네-나웨의 사회적·문화적 역동성의 근간이다. 태곳적부터 이나웨네-나웨 부족은 양콰 의식을 거행해왔는데 이 의식을 지속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지역의 생태계 보존과 직접적 관련이 있다.

    오늘날 양콰 의식은 지식을 생산·전수하는 기틀인 논리의 완전성을 유지하고 있다. 의식에 따른 지식의 전승은 이나웨네-나웨 사회에서 사람들이 어떤 역할을 맡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즉 성별, 연령, 씨족, 그리고 전문성에 따라 역할의 전승이 결정된다. 의식을 치르는 주인과 어부의 역할은 노동과 성별에 따라 결정되지만 모든 부족민이 참여한다는 특징이 있다. 어린이들도 역시 나이에 맞는 일을 하면서 의식에 참여한다. 이 의식은 씨족들이 순서를 엄격히 지켜 7개월간 지속되는데다가 지식·기술·예술·기억이 모두 한데 어우러져 행해지는 의식이기 때문에 많은 인원이 필요하다. 그렇다보니 이나웨네-나웨 사회 전체(600여 명)가 효과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이나웨네-나웨 부족들이 의식을 거행하는 동안 2009년에 처음으로 비극적인 일이 발생했다. 물고기를 잡기 위한 댐을 5개나 설치했는데도 의식을 거행하는 데에 필요한 만큼의 물고기를 잡지 못했다. 국립원주민재단인 FUNAI에서 물고기를 사들여 이나웨네-나웨 부족에게 제공하고 나서야 마을에서 의식을 계속 행할 수 있었다. 앞서 4개월여 걸려 준비한 훈제 물고기도 가무를 연행하는 기간 동안 죽과 수프로 모두 소비되고 말았다.

    • 위협 및 위험 요소 평가
    양콰 의식은 2000년대에 들어 존속의 위협 정도가 매우 큰 유산이다. 농업과 축산의 중심지로서 20세기에 통합된 마투 그로수 주에 포함되어 있는 이나웨네-나웨의 고유 영토는 매우 엄청난 위험에 처했다. 다른 이웃 영토와 마찬가지로 이나웨네-나웨 영토도 산림 벌채와 황폐화의 한복판에 놓여 있다. 위협 요인은 다음과 같다.

    - 천연 자원의 집중적 채굴(탄광 및 벌목)
    - 광범위한 축산 활동
    - 화학 물질에 의한 수질 오염
    - 상수원의 매적 작용(埋積作用)
    - 무질서한 도시 정착 과정
    - 도로, 상수도, 댐 건설 사업
    - 강의 배수와 물줄기 전환
    - 소각, 불법 어로, 야생 동물 거래

    이나웨네-나웨 부족들의 고기잡이 제의는 부자가 되기 위한 것이 아니다. 가금(家禽), 특히 물고기 섭취로 얻는 단백질 측면에서, 항상 식량이 부족하다. 따라서 그들의 생존은 위협받고 있으며 지식 전승 역시 어려운 상태이다. 옥수수 밭은 점점 더 멀어지고 있고, 콩 작물도 점점 수확이 줄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측면이 어린이의 영양 상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고되었다.

    주루에나 강 유역 또한 위협받고 있다. 경관은 급속히 변형되었고 이나웨네-나웨 사람들은 생산 기반을 잃고 있다. 생태와 영토의 관리는 혼란스러워졌고 미래 세대의 생존과 전통적 활동이 위험에 처하여 이 때문에 이나웨네-나웨 사람들의 삶과 사회 구조가 무너질 우려가 있다. 경관과 영토 이용의 기준이 사라진다는 것은 이나웨네-나웨인들의 문화를 보전하기 어려워지고 따라서 의식 거행도 힘들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원주민 영토 경계(현재 국립원주민재단, FUNAI 안에서 변경이 진행되고 있다) 밖 왼쪽으로 흐르는 프레토(Preto) 강 지역은 이들 부족이 대대로 거주해 온 곳으로, 이나웨네-나웨 사람들이 강바닥에 고기잡이 댐을 짓기 때문에 양콰 의식을 치르는 데에 아주 중요한 곳이다. 프레토 강은 여전히 이나웨네-나웨 사람들의 역사에 중요한 이정표로서, 적대적인 민족들과 충돌하던 곳이며, 조상의 영혼을 모신 옛 마을과 신성한 공간이 있는 경관이다. 전통적 이용 측면에서 프레토 강은 부족민들이 몸에 색칠을 할 제니파푸(jenipapo, Genipa americana)를 구하고, 옥수수를 심을 수 있는 비옥한 땅이었다. 또한 제례복에 사용하는 깃털을 구할 수 있는 마코 앵무(멸종위기 종)의 서식지이기도 하다. 또 이곳에서 암염을 구할 수 있으며, 바구니·의식용 피리·어로 도구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재료를 구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양콰, 사회와 우주의 질서 유지를 위한 이나웨네-나웨 족의 의식 [Yaokwa, the Enawene Nawe people’s ritual for the maintenance of social and cosmic order]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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