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초의 효능

헛개나무(지구자) 효능과 복용법

eorks 2020. 2. 11. 00:01

         헛개나무(지구자) 효능과 복용법

오늘은 헛개나무(지구자) 효능과 헛개나무엑기스에 대해 글을 올려 봅니다.


정확한 명칭은 호깨나무지구자,백석목,헛개나무,목산호,현포리등의여러 이름으로 불립니다.

은 달고, 시며 성질은 평하고 심경, 비경작용, 갈증해소, 번열을 없애며, 목을 풀고, 대·소변을

잘 볼 수 있게 하여, 예로부터 민약으로 술독을 푸는데 쓴다고 의학사전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높이는 대략 10-17m이고 수피는 검은빛을 띤 회색으로 세로로 갈라지고 벗겨집니다.

잎은 어긋나고 넓은 달걀모양 또는 타원모양으로 가장자리에 잔거치가 있읍니다.

잎의 앞면은 녹색으로 털이 없고 뒷면은 연한 녹색으로 맥위에 털이 없거나 있읍니다.

6월에 흰 꽃이피며 열매는 9~10월에 익으며 둥근모양이고 갈색을 띱니다.

열매는 단 맞이나며 씨앗은 멧대추씨와 비슷합니다.

낙엽활엽교목이고 원산지는 한국이고 전국 각지에 분포합니다.

 

헛개나무(지구자) 효능

헛개나무(지구자)의 성분

열매, 뿌리, 가지, 잎에서 포도당, 사과산, 칼슘을 비롯한 후랑구라닌, 호베닌, 호베느시드, 하벤

산 등의 인체에 유익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술해독( '술을 물이 되게 한다' 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간

해독에 뛰어난 효능)과 피로회복, 구토증의 치료효과가 있는 나무로 알려져 있읍니다.


헛개나무(지구자)에서 추출된 “암페롭신과 호베니틴스”란 활성화학 물질이 간을 보호해 주고

코올중독과 숙취를 없애줍니다.


우리가 평소 마시는 술은 간에서 90% 정도 해독되는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독성물질(아세트알데히)

이 숙취증상과 알코올성 간 손상의 주범인데, 술을 자주 마시게 되면, 간의 부담은 늘어나고, 피로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간 기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의사분들이 술을 마신 후 간이 회복될 수 있도록 간격을 두고 마시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헛개나무(지구자) 효능

알콜성 간염, 간경화, 지방간, 당뇨, 혈압, 갈증해소, 대·소변 기능(방광염, 변비) 등에 좋다.

알콜성 간염, 간경화, 지방간, 당뇨, 혈압, 갈증해소, 대·소변 기능(방광염, 변비) 등에 좋은 작용을 하며, 특히 술독

   (酒毒)을 푸는데 불가사이 하다고 할만큼 신비한 효력을 발휘합니다.

   헛개나무(지구)의 잎이나 줄기, 열매 등을 술독에 넣으면 술이 발효가 되지 않고 술의 알콜 성분이 없

   어 지며 물이 되어버립니다.
황달과 숙취해소에 좋읍니다.

음주를 즐기는 사람들의 간을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간염환자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주부들의 간을 보호합니다.
헛개나무 열매에서 추출한 다당체(HD-1)은 간경화 방지와 알코올성 간손상 보호 효능이 있읍니다.
몸이 자주 나른하고, 피로가 자주오는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읍니다.

헛개나무 열매 및 과경에서 추출한 성분은 알코올이 간에서 흡수되는 것을 막습니다.

 

헛개나무(지구자) 효능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로 분해되는 것을 방지 효과가 있읍니다.
헛개나무(지구)의 잎이나 줄기, 열매를 차로 끓여 드시면, 술을 웬만큼 마셔도 잘 취하지 않고, 술에 취한 사람도 금방

    깨어나며, 술을 드신 후 속이 쓰릴 때 헛개(지구)차를 드시면 속이 풀리고, 속쓰림이 없어집니다.
지구자(헛개)는 술독을 풀고 구역질을 멈추게 하며 벌레 독을 물리친다고 합니다.
지방간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는 자연산 약제입니다.
노상(癆傷)으로 인한 토혈은헛개나무 뿌리 300그램을 돼지의 대퇴부 고기와 함께 약한 불에 고아서

   복용한다. 라고 기록된바 있읍니다.(중경초약)


헛개나무(지구자) 효능

청열이뇨,지갈제번, 해주독==맛을 달고 성질은 평하다.라고 했습니다.

헛개나무 열매에는 다량의 glucose가 함유되어 있읍니다.

헛개나무 열매는 혈액순환촉진, 번열이 나면서 입안이 마른는고, 수족경련이나, 사지무력

   증, 토혈, 구토, 배뇨장애, 알코올중독, 각종 간장질환, 지방간, 간염, 치질, 딱꾹질, 갈증을 멈추게

   하고 또한,헛개나무 열매는 번열(煩熱)을 없애며해독하고 대소변이 잘 나오게한다한의학에 기록되

   어 있읍니다.


헛개나무(지구자) 효능

헛개나무(지구자)복용방법

가지를 달이는법
1.가지를 잘게 씁니다.

2.가지 50g당 물 2L를 넣고 달입니다.

3.물이 끓으면 불을 줄이고 뚜껑을 조금 열고 약2-3시간정도 달여줍니다.
  (뚜껑을 조금 열어두셔야 넘치지않고 몸에안좋은 유해성분이 빠져 나갑니다.)

4.이렇게 두세번 반복해서 달여서 먼저 달여두었던것과 섞어서 냉장보관합니다.


헛개열매 복용방법

열매(과경)달이는법

1.열매 50g당 물 2L를 넣고 달입니다.

2.물이 끓으면 불을 줄이고 뚜껑을 조금 열고 약2-3시간정도 달여줍니다.
   (뚜껑을 조금 열어두셔야 넘치지 않고 몸에 안좋은 유해성분이 빠져 나갑니다.)

3.이렇게 두세번 반복해서 달여서 먼저 달여두었던것과 섞어서 냉장보관합니다.


달여놓은 물은 1일 2~3회드시는게 적당하며 식전이나 공복에 드시는게 더 좋읍니다.

감기중 오한이 있을시에는 따뜻하게 드시는게 좋습니다.
술을 많이 마셨을 때는 잠자기 전에 1잔, 아침 공복에 1잔 드시면 술냄새도 나지 않고 속쓰림도 없어집

니다.


헛개나무(지구자) 효능

※ 식약청에서 헛개나무 열매 추출물을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인증하면서 수많은 가공식품들이 나오고

   있는데, 간에 좋다고 하여 무턱대고 마시는 것은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식약청에서 권장하는 헛개나무 추출물 1일 섭취량(2460mg)을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민간요법으로 헛개나무 즙을 내서 마시기도 하는데... 헛개나무 즙은 추출 용량에 따라 독성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왠만하면 시중에 나오는 가공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두대간^^........白頭大幹

'산야초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약의 효능  (0) 2020.02.13
마가목의 효능  (0) 2020.02.12
오미자의 효능  (0) 2020.02.10
삽주의 효능(창출.백출)  (0) 2020.02.08
송이버섯의 효능   (0) 2020.02.08